임포(발기부전)(Impotence)

 남자가 성행위 시에 성기가 발기 되지 않아서 성관계를 시도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나라말로 발기부전 혹은 임포하고 불리는 장애입니다. 남성에게 가장 심각한 장애가 바로 임포입니다. 임포는 영어에서 온 말로 임포턴츠의 약어로 임포라고 일반적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임포는 섹스 욕구가 없어서 성관계에 흥미가 없는 것돠는 다릅니다. 성적으로 흥분도 되고 성 관계를 시도하지만 성기가 발기가 되지 않아서 성관계를 할 수가 없게 된 경우를 말합니다. 임포는 80%가 심리적인 원인으로 생긴다고 연구 결과들이 보고 하고 있습니다.

 임포의 원인을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남성다움을 상실했을 때, 남자로써의 자신감을 잃었을 때, 파트너에게 너무 잘 해주어야 한다는 심한 스트레스 상태에 있을 때, 남성다움에 상처를 입었을 때 등으로 일반적으로 사업 실패, 가정에서 가장으로써의 권위와 존경 상실, 직장을 잃었을 때에 잘 나타나는 남성의 섹스 장애입니다. 남자가 사업에서 성공했을 때 자신감이 증가하고 동시에 섹스 에너지가 충만하게 된다는 것은 정신분석학에서 정설로 되어 있습니다. 즉 남성의 사회적 성공과 섹스 욕구 에너지인 리비도는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래서 영웅호색이라는 동양의 용어와 일맥상통 합니다. 이것은 집단 생활을 하는 동물 사회에서 가장 힘이 센 수놈이 암놈을 전부 독차지하는 것과 관계 있습니다. 동물 사회에서 강자가 되지 못하면 암컷을 거느릴 수가 없고 패배자로 팽생동안 자신의 후손을 볼 수 없습니다. 인간 사회에서 남자가 직장이나, 사회 활동 혹은 경제적 능력에서 패배는 곧 리비도의 상실 즉  임포로 연결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결혼 이전에 임포인 남성은 반드시 결혼 전에 임포를 치료 받아서 결혼을 해야 합니다. 흔히들 결혼을 해서 직접 섹스 관계를 가지면 저절로 임포가 사라진다고 말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충고는 잘못하면 첫날밤을 치루지도 못하고 임포라는 사실 때문에 이혼을 당하게 되고 위자료까지 물어주는 수 많은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여성들이 결혼해서 임포인 남편과 한평생을 살아 줄 것이라고 오인을 한데서 일어나는 문제들입니다. 사회에서는 임포 남성에 대한 동정심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냉정합니다. 남편이 임포라는 것을 알 게 되면 함께 살 부인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남자 구실도 못하는 남편이라고 몰아 부치게되고 임포 문제는 불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되고 맙니다.

 결혼 때는 이상이 없었으나 결혼 후에 사업 실패, 자신감 상실이나, 가장으로써 권위의 상실, 부인으로부터 비하 등으로 임포가 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부인의 협조를 받아야 치료 효과가 높습니다. 남편을 무시하거나, 남편의 자존심을 건드리면 남편은 무의식적으로 부인에게 분노헤서 임포라는 무기로 대응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사례 1. " '고개 숙인' 남편은 아내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라." 법원이 정상적 부부 관계를 하지 못한 남편에게 아내의 정신적 고통에 대한 배상 책임을 인정했다. 명문대학 출신인 남편 A씨(33세)와 명문 여대 출신 아내 B씨(28세)는 가족들의 축복 속에서 1999년 결혼 했다. 그러나 신혼의 단꿈이 펼쳐져야 할 첫날 밤이 이들 부부에게는 불행의 시작이 되고 말았다. 남편이 정상적인 남성의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이다. 이들은 결혼 보름 만에 병원을 찾았고 남편은 심인성 발기부전이란 진단을 받았다. 이후 아내는 혼인 신고를 미룬 채 남편에게 양약, 한약 치료를 받게 했다. 급기야 A씨는 장모에게 3개월 안에 정상이 되지 못하면 이혼 하겠다는 각서까지 썼다. 그러나 3개월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 결국 아내는 결혼 4개월 만인 지난해 위자료 등을 청구하는 손해 배상 소송을 냈다. A씨 역시 "아내와 처가가 심리적 부담을 주었다."며 손해 배상 소송을 냈다. 서울 가정 법원 가사 3부는 14일 "두 사람은 사실혼 관계를 끝내고 남편은 아내에게 위자료로 3천 만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성적 장애가 심리적인 것이긴 하지만 가정 파탄의 책임이 남편에게 있고 아내가 받은 정신적 고통이 인정된다."고 밝혔다(중앙일보).

사례 2. 서울 고법은 1일 결혼 시작부터 부부 관계를 가지지 못해서 별거 상태에 들어간 부부가 내 위자료 청구 맞 소송에서 양측의 청구를 기각한 원심을 깨고 "남편은 아내에게 1억여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정상적인 부부 관계가 불가능한 것을 알면서도 남편이 사전에 이를 신부에게 알리지 않은 책임이 인정 된다"며 "결혼 후에 부부 생활에서 본질적으로 수반되는 성생활을 기대한 아내에게 정신적 피해를 준 만큼 위자료르 지급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1심 재판부는 "남편의 성적 결함을 함께 치료하려 노력하지 않고 결혼 후 보름도 안돼 집을 나간 아내에게도 책임이 있다"며 양측의 청구를 모두 기각했었다.

 임포는 마음에서 생긴 병이기 때문에 심리치료로 풀어야 합니다. 양약이나 한약 등이 도움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심리적인 원인을 찾아내어서 그 원인을 제거해야만 치료될 수 있습니다. 위의 두 부부가 결국 이혼 소송으로 맞서서 양쪽 가문의 싸움으로 변질되어 위자료로 3천만원과 1억을 하루 밤에 초야를 치르지도 못하고 지불하게 된 것입니다. 임포 문제는 어린시절의 성장 과정을 분석해서 어떤 요인이 임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찾아내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부부가 결혼을 한 이상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보지도 않고 무조건 법원으로 달려가는 것은 문제 해결아 아니라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법정으로 먼저가는 부부는 문제 해결이 아니라 위자료의 목적이 먼저 임을 알아야 합니다. 심리문제는 심리치료 전문가에게 와서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보고 나서 마지막으로 꺼내는 카드가 법원의 카드가 되어야 합니다. 심리치료를 받아서 문제 해결을 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이혼 소송에 들어가는 비용의 10분의 1 정도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임포 문제는 정신분석학의 핵심 치료 분야입니다. 정신분석 치료는 섹스 심리학이 바탕으로 되어있습니다. 프로이드가 정신분석을 창설할 당시에 히스테리아 여성들의 심층에 핵심 문제들이 성폭행과 근친상간이라는 것을 알 게 되었고 이후 유아 성욕론으로 세계를 놀라게 했던 이론들이 바로 섹스 심리 발달 단계로 진화한 것입니다. 구순기, 항문기, 오디팔 기, 잠재기, 성기기로 분류되는 프로이드의 고전적 정신분석은 어린이의 성욕구가 형성되는 오디팔 단계인 3세 - 5세가 핵심으로 되어 있습니다.특히 어린시절의 오디팔 단계에서 아들과 어머니와의 밀착 관계에서 변태 성욕의 대부분이 발생하고 있고 임포는 변태성욕은 아니지만 남자들의 섹스 장애의 최대의 적으로 꼽히는 치명적인 강적입니다, 오디팔 단계를 잘 극복하지 못하면 아버지와 어버니와 아들과 딸 사이의 관계에서 생긴 갈등들이 각종 변태성욕과 신경증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신경증과 변태성욕 환자들의 치료에서 밝혀지게 된 것입니다. 임포 환자는 어린시절에 어머니에 대한 상징적인 욕구들이 부인에게로 흘러가서 부인을 무의식적으로 어머니로 보고 있는 경우 즉 부인이 어머니를 닮았거나 어머니의 행동을 닮은 경우에는 남편은 성관계 시에 부인을 어머니로 착각을 하는 경우에는 초자아 즉 양심은 섹스를 허용하지 않게 됩니다. 부인이 너무 아름다워서, 또는 남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부인이라면 섹스 때 발기가 되지 않는 것이 정상이겠지요. 이러한 사람들은 매춘부 한데 가면 발기가 됩니다. 천하고 가치없는 여성들 한데서는 발기가 되지만 비너스 같은 아름다움을 가진 지고지순한 사랑을 나누는 부인이라면 발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겠지요. 섹스 시에 남편이 어떤 상상을 하는지도 분석되어져야 합니다. 어린시절에 성적 학대를 당한 남편이라면 섹스 시에 발기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시절에 섹스 욕구에 상처를 받았는지를 분석해서 그 상처로부터 벗어나야 합니다.

섹스 치료에서 치료받은 사례를 통해서 어떻게 치료를 하고 분석하는가?를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