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쉽(internship)을 원하시는 분

인턴쉽이란 상담심리학이나 치료 심리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상담 심리전문가나 치료심리 전문가 밑에서 일정 기간 동안에 일정 시간을 직접 내담자와 대면해서 문제해결을 해 나가는 기술을 배워서 심리치료와 상담의 경험을 쌓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내담자의 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어떻게 문제 해결을 해 나가며 어떤 이론적 바탕 위에서 문제 해결이 가능해지겠는가?를 상세하게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1. 자격: 상담 심리 전문가가 되기를 원하는 분

11. 인턴의 과정 

1. 인턴(인턴을 받을 사람)은 내담자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내담자는 본 심리치료 연구소에서 알선해서 알맞는 사람을 상담하도록 만들어 드립니다.

2. 2주마다 1회씩 2시간 동안 치료자 한데 오셔서 지난 주에 내담자를 상담했던 상담의 결과를 이야기하고 그 다음 주에 어떤 이론적 바탕에서 내담자와 어떻게 상담할 것인가를 안내 받고 의논하게 됩니다.

3. 한 사람의 내담자를 적어도 1년 동안 상담치료를 하면서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관찰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서 문제 해결을 해 나갑니다.

4. 인턴은 매월 소정을 인턴 비용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수퍼비전(supervision)을 원하시는 분

대학원에 재학 중 상담 심리나 치료 심리학의 과목을 받으면서 학교에서 요구하는 실습으로 일정 시간의 슈퍼비전을 받고 싶으신 분.

슈퍼비전의 과정은 인턴쉽의 과정과 같습니다.

 

개인교수를 원하시는 분

상담 심리학이나 치료 심리학을 공부하고 계신 분 중에서 개인교수를 원하시는 분에게 아래의 과목이나 본인이 원하는 특수한 과목을 개인지도를 해 드립니다. 한 과목 당 한 학기(쿼터제로써 1년에 4학기로 구분)인 3개월에 해당 됩니다. 그러나 개인의 사정에 따라서 3개월이 단축될 수도 있고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1주일에 1회 2시간을 공부하게 됩니다.

 

과목의 내용

아래의 과목들은 심리치료나 상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공부해야 할 필수 과목들입니다.

1. 섹스 심리학 

초, 중,고등 학생들의 상담의 절반 가량이 섹스문제에 대한 내용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섹스 문제는 부부문제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섹스 문제를 다루지 않고 깊이 있는 상담을 할 수가 없습니다. 심리치료와 상담에서 반드시 공부해야 할 필수과목입니다. 특히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를 하고 싶어 하거나 정신분석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섹스 심리학을 하지 않으면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없습니다. 프로이트의 심리학을 섹스 심리학(psychosexual)이라고 부릅니다. 이유는 프로이트가 히스테리아(hysteria) 환자를 연구하기 위해서 프랑스 파리에 유학을 가서 가르코트(Charcot) 밑에서 1년간 공부를 하면서 가르코트가 히스테리아 환자를 최면으로 치료를 할 때 최면에 걸려서 어린 시절의 상처를 이야기할 때 근친상간과 성폭행의 상처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보고 히스테이아의 원인이 어린 시절에 성폭행의 상처임을 알게 되었고 1년 후에 오스트리아로 돌아와서 정신분석학을 창조하여 히스테리아 환자를 치료하면서 근친상간과 성폭행의 상처가 신경증의 원인임을 밝혀내게 된 것입니다.

 

2. 신경증 이론

프로이드의 신경증 이론은 심리치료와 상담의 기본 과목입니다.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병원에서 종합검사를 하면 신체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것이 보통입니다. 두통,위궤양, 설사, 변비, 고혈압, 요통 등은 심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다루지 않고는 깊이 있는 심리분석을 할 수가 없습니다. 프로이트의 초반기 이론이 신경증 이론입니다. 이후에 프로이트의 제자들이 신경증 환자의 치료에서 성격장애 환자의 치료로 정신분석 치료를 확대 시키게 된 것입니다. 신경증 이론을 먼저 알아야 성격장애 치료로 나갈 수 있습니다.

 

3. 꿈의 분석1

4. 꿈 분석 11

꿈은 허황된 것이 아닙니다. 정신분석에서 필수 과목입니다. 꿈을 공부하는 데는 한 학기로는 부족합니다. 심리적 갈등이나 심리적 위기 때는 반드시 악몽에 시달리게 되는데 이것을 보면 꿈이 개인의 심리 상태를 반영한다는 이유가 아니겠습니까? 악몽을 꾸고 있다는 것은 심리적 위기를 겪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쫓기는 꿈이나 벼랑 끝에 선 느낌의 꿈은 내면의 자아가 위기에 처해있다는 것을 마음이 본인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위험에 노출 될 때 인체는 생리적 피드백으로 우리에게 알려 줍니다. 즉 감기에 걸리기 직전에 코가 씰룩 거리며 콧물이 나오거나 다리에 무리가 가면 다리가 경련이 나고 아파옴을 느끼는 것처럼 내면의 자아가 위기에 처하면 꿈으로 벼랑 끝에 서 있으니 빨리 조치를 취하라는 내면 세계의 경고임을 알게 해주는 것이 꿈입니다. 꿈을 분석해 내어서 심층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5. 성격장애와 치료

21세기는 성격장애의 치료 시대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신경증보다 성격장애는 치료가 어렵과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성격장애는 약물로 치료되지 않습니다. 멀쩡해서 온 가족들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최근의 정신 분석학들 중에서 대상관계 이론이나, 자아 심리학, 가족치료 이론, ego 심리치료 이론들은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이 신경증 환자 치료에 국한된 한계를 극복하고 성격장애 치료로 업그레이드 하고자 한 데서 출발한 이론들입니다.

 

6. 대상관계이론과 대인관계 이론

미국에서 최근에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과목이 대상관계 이론과 대인관계 이론입니다. 대상관계 이론은 영국의 정신분석 학자들에 의해 시작되어 미국으로 건너가서 전 세계에 확산된 이론입니다. 0세 - 3세까지를 다루는 이론으로 어린 시절에 엄마와의 관계를 다루는 이론입니다.

 

7. 자아 심리학

정신분석학의 구원자로 불리 우는 Kohut의 자아 심리학은 1980년대 이후에 정신분석학에서 새로운 가지가 난 이론입니다. Kohut의 공감 이론은 Rogers의 인본주의 상담 이론에다 정신분석학을 가미 시킨 이론으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이론입니다.

 

8. 심리치료와 상담의 기법

심리치료와 정신분석에서 다양한 테크닉을 배우게 됩니다. 임시 응급 조치, 내담자가 치료자를 유혹할 때, 내담자의 가족 환경에서 가족들이 치료를 방해할 때, 가족들과 내담자와의 관계 분석 등을 공부하면서 내담자를 다루는 기본 테크닉을 공부하게 됩니다.

 

9. 이상 심리학 1(불안증, 우울증, 대인공포증)

정신분석의 초기 시발점은 프로이드의 hysteria 연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에 정신분석의 치료 핵심이 불안 장애가 되었습니다. 불안 장애에는 최근에 산불처럼 번져가고 있는 대인공포증 그리고 특수 공포증, 공황장애, 광장 공포증, 강박사고 강박행동 장애, 일반화된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급성 스트레스 장애 등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신경증의 핵심이 불안 장애와 가벼운 우울증입니다. 이것을 모르면 상담과 심리치료의 기본을 모르는 것입니다.

10. 이상 심리학 11(정신분열증,조울증, 편집증, 심한 우울증)

정신증의 핵심을 공부해야 합니다. 비록 너무 심한 장애에 속해서 상담자가 다루기 힘든다고 해도 알고는 있어야 합니다. 공부를 해 두어야 합니다. 정신분석이나 심리치료에 필수 과목입니다.

 

11. DSM-1V(정신장애에 대한 통계와 진단 분류 지침서)

DSM(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정신장애에 대한 통계와 진단 분류 지침서)은 정신건강 전문가(정신과 의사, 치료 심리학자, 심리 상담 전문가, 임상 사회복지사, 정신 임상 간호사) 들에게 사전 같은 책입니다. 항상 옆에다 두고 필요할 때 찾는 사전처럼 찾아서 확인하는 책입니다. 이것은 반드시 공부해 두어야 할 분야 입니다. 정신 장애에 대한 모든 장애들의 특징과 통계학적 분류가 일목요연하게 분류되어져 있습니다.

 

12. 인터뷰 과정

내담자와 대화를 나누는 기법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10분간 간단하게 대화를 전개해 나가는 기법을 설명한 후에 1시간 동안 내담자와 어떻게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가? 를 실습으로 직접 체험하게 됩니다. 심리치료와 상담은 약물을 사용해서 치료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들은 이야기의 내용을 정리하고 서로 연결 시켜서 분석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상담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되는 과목입니다. 심리치료와 상담에서 내담자와 나누는 이야기는 일반적인 대화와는 전혀 다릅니다. 내담자에게 설교나 강의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담자가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유도해 나가고 내담자가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비밀스러운 이야기들을 자신도 모르게 술술 풀리어 나오게 만드는 대화의 기법이 필요합니다. 내담자가 마음 속 깊이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털어내어 놓는 것은 상담자의 대화 기술에 달려 있습니다. 내담자와 마주 앉아서 그냥 이야기를 나눈다고 해서 이야기가 풀리어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인터뷰 상담 과정은 인원수가 10명 정도가 가장 알맞습니다. 10명 이상이 되면 인원이 너무 많고 6명 이하가 되면 너무 적습니다. 그래서 그룹으로 10명이 참가해야 가능합니다.

 

13. 심인성 질환

몸이 아프거나 위에 통증이나 목이 조이거나 하는 이상을 느끼지만 병원에 가서 종합 검진을 해 보면 이상이 없다는 진단이 나오고 의사들로부터 '신경성'이라고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것이 바로 신경증입니다. 신경증은 통증이나 고통을 느끼지만 실제로 신체에는 이상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신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궤양이나 신경성 고혈압 등은 통증과 더불어 병원에서 종합 검사를 하면 실제로 혈압이 올라가고 위에 궤양이 생기고 신체에 이상이 나타납니다. 이 경우에 원인이 심리적 이기 때문에 약물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고 약물로 치료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인 심리적 요인을 제거하지 않으면 질환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심인성 질환에 해당하는 질환으로 신경성 두통, 신경성 위궤양, 장 궤양, 신경성 고혈압, 루마치스 관절염, 신경성 피부염 (아토피 포함), 기관지 천식 등이 심인성 질환에 포함됩니다. 심리치료를 하는 사람은 심인성 질환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심인성 질환을 심리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심리를 치료하게 되면 반드시 생리적 이상이 있는지를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14. 정신분석학적 발달 심리학

발달 심리학은 심리치료에 필수과목입니다. 개인의 양육의 과정을 모르면 그 개인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개인의 독특한 발달의 역사를 알아야 문제가 어떻게 발생했나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발달 심리학은 방대한 분야로써 더 세분화 과정을 거칩니다. 유아와 어린이 발달 심리학, 청소년 발달 심리학, 그리고 성인과 노인 발달 심리학을 체계적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신분석 쪽으로 공부를 하려고 하면 정신분석 발달 심리학을 따로 공부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발달 심리학은 정신분석학적 발달 심리학과 약간 다릅니다. 용어가 다르고 주로 0세 - 3세까지와 3세 - 5세, 6세까지로 세분화 된 정신분석 학자들의 최근 연구와 이론을 공부하게 됩니다. 자아의 구분화, 자아의 발달 단계, 자아의 구조, 분리와 개인화 과정, 나와 너의 하나된 관계, 거울 반사, 얼굴 거울 반사, 엄마와 아기의 하나된 단계, 대상의 영속성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이것이 치료에 직결되어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개인이 특별이 원하는 과목을 요청하시면 그 과목을 개설해 드릴 수 있습니다.

 

연락처
서울 (목,금,토)
부산(월,화,수)
휴대폰  010 - 4512 - 1275 jongmankim@hanmail.net

 

연락처

jongmankim@hanmail.net

휴대폰  010 - 4512 - 1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