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문제 전문가가 되고 싶어서 심리치료나 정신분석을 더욱 더 심도 있게 공부 하고 싶은 분들에게 치료자가 가지고 있는 1000여 권의 심리치료 전문 지식의 저장고에서 치료자가 분신처럼 가장 아끼는 주옥 같은 핵심 서적들을 공개 합니다.
출판 연도가 모두 1970년대 이후의 전문 서적들로써 치료자가 공부한 이 전문 서적들 중에서 가장 심리분석 치료 분야에서 필수적인 서적들의 핵심 내용들을 우리나라 말로 요약한 것들입니다. 서적 자체를 판다는 것이 아니고 300페이지 - 500페이지 분량의 책의 내용을 읽고 이해한 다음에 핵심 내용들을 우리나라 말로 요약 정리한 것들로써 한 권 당 A 4 용지 한쪽 면 분량으로 약 20페이지 - 80페이지의 요약 분량들입니다. 서적 번호 221번 이후부터는 책 전체를 번역한 것에 가깝습니다.
아래에 그 책들의 핵심 내용과 출판 연도, 저자 등을 소개합니다. 이 정보는 요약 내용의 분량에 따라서 대가를 받는 유료 서비스 입니다. 보시고 구입하실 의향이 있으시면 메일로 책의 일련 번호와 책 이름을 적고 총금액을 알려 주시면 은행 통장 번호를 메일로 보내드리게 됩니다. 대금이 온 라인으로 입금된 것이 확인되면 해당되는 핵심 요약 분량 분을 첨부 메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 74. 책의 이름: 정신분석적 기법 (The technique and practice of psychoanalysis)
저자: Ralph. R. Greenson - U.C. L.A.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남 켈리포니아 정신분석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68년. 출판사: N.Y.: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책의 총 페이지: 437페이지
책의 가격: $ 39.95 + $ 9.50=$49.45
요약 분량: A4 용지로 66 페이지 - 정신분석학의 고전으로 불리 우는 책으로 출판년도가 1968년이지만 정신분석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거쳐가는 징금 다리 역할을 하는 책입니다.필독 서적입니다.
판매 가격: 6만 5천원
보기:
기본 개념:
최면, 제시, 자유 연상, 해석 등은 기술적인 과정의 예들이다. 정신분석 치료법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거나 발견된 것은 아니다. 프로이드가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진화된 것이다. 프로이드는 이론적이고 상상적 재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다양한 가설들을 묶어서 치료 기술로 개발할 수 있었다. 그는 마음의 영역을 탐사할 재능과 용기를 가지고 있었다. 잘못으로 밝혀졌을 때 기술과 이론이 변화를 수용했다.
기술적인 과정의 변화:
1882년에 Breuer로부터 Anna O 케이스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고 1885년 10월부터 1886년 2월까지 사르코(Charcot school)학교에서 최면학을 연구 했지만 처음 환자를 치료했을 때는 전통적ㅇ니 방법 즉 약 20개월 동안 물리치료 요법, 마사지 요법 등을 사용했다. 결과가 좋지 못하자 1887년 12월에 최면 요법을 사용했다. Emmy von N. 케이스는 처음으로 최면 요법을 시도하여 치료를 시도를 했다. 환자에게 최면을 걸고 증세의 원인을 이야기 하도록 명령했다. 그녀를 놀라게 했던 것, 구토를 하게 했던 것, 분노하게 했던 것, 이벤트가 일어났던 때를 말하게 했다. 환자는 일련의 기억을 모아서 반응했다. 때때로 큰 감정을 동반했다. 1892년에 환자를 최면화 하는 능력의 한계 점을 알 게 되었다. 카타르시스 적인 방법을 피하고 베른헤임(Bernherm)의 최면에서 깨어난 환자가 최면 상태의 기억ㅇ르 되살리는 것을 보고 환자는 의식 상태에서 최면 상태와 같은 기억을 되살릴 수 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프로이드는 환자를 옆에 눕게 하고 눈을 감고 이마에 손으로 누르면 기억이 되살아날 수 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프로이드는 환자를 옆에 눕게 하고 눈을 감고 이마를 손으로 누르면 기억이 되살아 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Elizabeth von R(1892)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 치료를 한 첫 환자이다. 1896년 그는 최면학을 포기했다. 꿈 해석을 통해서 꿈의 구조와 의미, 기술을 이용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프로이드는 환자의 자발적인 자료에 의존할 수 있었다. 억압된 환자의 기억에 해석을 사용할 수 있었다.
자유 연상(free association)의 발견은 정확한 일자(날짜)가 없다. Elizabeth von R의 치료 시에 그녀가 자신의 사고의 흐름을 방해한다고 프로이드에게 불평을 했고 프로이드가 이것을 받아들여서 이것이 자유 연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본다. 자유 연상은 정신분석적 치료에 있어서 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되었다. 해석은 정신분석 학자들의 결정적인 치료 도구가 되고 있다. 이들 두 기법이 정신분석 치료에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 75. 책의 이름: 미침의 의미, 증세한, 사회학, 생물학과 정신분열증 치료 (the meaning of madness: symptomatology, sociology, biology and therapy of the schizophrenias)
저자: Peter C. Rosenbaum - 스탠포드 의과대학 정신과 부교수, 스탠포드 의과대학 부설 성인 정신 크리릭 소장.
출판 연도: 1970년. 출판사: .N.Y.: Science House. 책의 총 페이지: 407 페이지.
책의 가격: $ 59 + $ 9.50=$68.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40 페이지- 정신분열증에 대해서 원인, 증세, 이론적인 고찰 그리고 심리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 5천원
보기:
제 1 장 신호, 증세 그리고 진단:
1898년 독일의 정신과 의사인 에밀 크레펠린(Emil Kraepelin)은 여러 가지 다양한 정신 장애를 조발성 치매(dementia praecox)라는 이름으로 분류를 했다. 1911년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유진 불루러(Eugene Bleuler)가 정신분열증 집단(group of schizophreania)라는 책으로 출판했다. 정신분열증이 조발성 치매증으로 대체 되었지만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크레펠린은 이 상태가 과거에 조발성 치매, 균열성 치매, 잡종 치매로 불리우는 것을 공통된 중요한 특징을 합성하여 조발성 치매로 묶었다. 그러나 이 용어는 정확하지 못했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조발성 치매가 단일한 질병으로 본 것이었다. 불루러는 이 상태의 다양성을 강조 했다 그래서 "정신분열증 집단"으로 불렀다.
현재 모든 정신분열증은 똑 같지 않다. 환자는 원인, 진행과정, 치료에 반응, 만성, 증세의 심각성 등에서 다양하다. 정신분열증은 다양하고 이질적인 조건을 가진 집단이라는 점이다.
# 76. 책의 이름: 우울증: 정상, 신경증, 정신증 조건의 비교 연구 (depression: comparative studies of normal, neurotic, and psychotic condition)
저자: Edith Jacobson - 뉴욕 코넬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정신분석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71년. 출판사: N.Y: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Inc. 책의 총 페이지: 337 페이지.
책의 가격: $ 55 + $ 9.50=$64.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61 페이지 - 우울증의 정신분석적인 원인과 정상과 정신증과 신경증의 구분을 발달 심리학적으로 설명한 명저입니다. 고전적 정신분석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대상관계 이론을 접목시켜 명쾌하게 우울증과 치료에 적용을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정신분석학에 고전에 속하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 5천원
보기:
제 1 장 감정(affect)에 대한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신경증의 첫 이론은 감정 이론(an affect theory)이었다. 환자에게서 집중적 감정 반응을 불러 일으키지 않으면 해석은 효과가 없다고 프렌치(Frenczi)와 레이크(Reich)가 강조했다. 감정의 폭풍이 치료에서 부작용을 불러 일으키기도 하지만 환자의 감정적 태도와 반응행동이 아직도 정신분석 치료에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감정 병리 현상은 정신증에서 눈에 띈다. 정신분석에서 욕구 이론이 감정의 이론적 개념과 욕구와의 관계를 분명하게 하려는 노력을 막아 왔다.
Affect, Emotion, Feeling의 정리
프로이드는 감정(affect)을 에너지로 보았다. 주관적이고 의식화된 경험으로 정의했다. 감정은 본능적 욕구가 아니다. 심층에 있는 본능의 과정을 표현하고 있는 것을 지각한 것이 감정이다.
# 77. 책의 이름: 사춘기의 자아 (adolescent self)
저자: David B. Wexler - 노스 케롤라이나 의과대학 치료 심리학 교수, 사춘기의 자아 이외에 7권의 저서가 있음
출판 연도: 1991년. 출판사: N.Y: WW.Norton. 책의 총 페이지: 187 페이지.
책의 가격: $ 22. 95 + $ 9.30=$32.25
요약 분량: A4 용지로 43 페이지 - 사춘기들의 문제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 문제에 알맞은 치료 기법의 개발로 각종 청소년 문제 해결에 적용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제 1 장 소개와 철학, 특별한 점
PRISM은 사춘기의 자아 감각을 쌓는 핵심적인 기초 단계를 육성하도록 디자인 된 사춘기들을 통합적 치료 프로그램이다. 자아 관리, 자아 달래기, 자긍심이 치료의 핵심이 된다. 치료 접근은 내면석 소용돌이를 대응해 나가려는 절망적 시도로 사용하는 acting out, 자아 파괴적 행동, 그리고 감정 철회 등이다. PRISM은 program for innovative self management 즉 자아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약자이다. 이 프로그램은 충동 컨트롤 장애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사용한다. 과거에 충동적 행동으로 연결된 연속된 이벤트의 분석은 고통스럽지만 어려운 문제 해결에 큰 성공을 가져 왔다.
사춘기는 집중적인 혼란의 기간이다. 이 기간에 새로운 나에 대한 자아 조직이 형성되는 기간이단.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자아를 개발하고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어떤 것을 갈망하고 있다. PRISM은 이러한 청소년들의 갈망을 만족 시켜주고 자아의 컨트롤 감각을 개선해주고 가치 있는 목적을 설정하게 한다.
# 78. 책의 치름: 임상적 공감(Clinical empathy)
저자: David M. Berger - 토론토에 있는 마운트 시나이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출판 년도: 1987년. 출판사: New Jersey: Janson Aronson. 책의 총 페이지: 289 페이지.
책의 가격: $ 35 + $ 9.20=$44.25
요약 분량: A4 용지로 52 페이지 - 공감 이론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학자들이 연구한 다양한 공감를 비교 하고 있습니다. 인지적 공감과 정신분석적 공감을 설명하고 공감의 유래와 정신분석학과의 관계를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제 1 장 환자를 안다는 것
환자와 공감하는 것이 심리치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치료 유형으로써의 공감은 많은 다양한 심리치료 학자들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다. 공감이 임상적으로 유용하다는 의견은 실존적 견해인 client 중심의 치료자, 셀리번의 재 평가 등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다.
심리역동학, 정신분석학적 심리치료에서는 치료는 환자의 현재의 마음에 공감한 뿐만 아니라 차단된 갈등과 방어 작용돠고 공감한다. 프로이드(Freud, 1921)와 프렌치(Frenczi, 1928)는 공감을 치료의 필수적 요소로 생각했다. 다른 사람들은 비 과학적이라고 생각했다. 비 과학적이고 애매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10년 동안에 보드라인, 나르시즘 성격장애에 대한 치료의 관심이 커지면서 Kohut와 자아 심리학파들이 공감의 중요성에 관심을 집중하게 되었다.
자아 심리학자(self psychologists)들은 전통적인 정신분석 접근에 비판적이다. 너무 기계적이고 공감이 없다고 주장한다. 공감이 치료에 공헌한다는 주장은 학파들마다 다양하다. 자아 심리학자들은 공감은 개인의 어린 시절에 부족했던 성장 촉진 경험을 제공한다고 믿고 있다.
제 79. 책의 이름: 대상관계 1: 개인치료와 가족 치료 사이에 심리적 흐름의 연결 다리(Object relation: a dynamic bridge between individual and family threatment).
저자: Samuel Slipp - 하버드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대상관계에 뿌리를 둔 가족치료 등 위의 책 이외에 5권의 저서가 있음
출판 연도: 1984년. 출판사: New Jersey: Janson Aronson. 책의 총 페이지: 255 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50=$4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37 페이지 - 가족치료와 정신분석 사이의 이론적 유사성과 차이점 그리고 대상관계 이론에서 가족치료 이론으로 이론적 연결을 시도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어린이들은 가족들의 모든 장애를 완화 시키려고 강박적 행동을 한다. 어린이들의 연약한 어깨 위에 모든 가족들의 짊을 대신 짊어지려고 한다. 가정의 잃어 버린 평화와 사랑을 다시 찾응려고 하는 것이다(Frenczi, 1932).
제 1 장 개인 심리치료와 가족 치료의 이론 발달.
정신분석학은 20세기 초반부터 개인 환자의 심리치료와 인간 행동의 종합적 이론으로 진화해 왔다. 내면의 성격 발달과 특히 0세-6세까지 어린이의 발달 이론에 근거를 두었다. 정신분석 치료의 초점은 신경증 환자의 치료에 맞추어졌다. 이들은 어렸을 때 마음의 갈등에서 시작되었으며 나아가 보드라인 정신증 환자는 발달의 지연과 발달의 중지에서 찾았다.
20세기 후반부터 가족 치료는 환자의 병리를 가족들의 영향과 외부 환경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것은 자아의 구분이 약한 가족들과 하나된 영향에 남아 있는 환자들에게 적용되었다. 가족 치료는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지금 현재의 가족들의 상호관계에 집중한다. 개인의 심리치료는 내면의 성장을 높이고 자치력을 증가 시키는데 있다. 정신분석과 가족 치료는 서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정신병리를 어린 시절의 발달 뿐만 아니라 지금 현재의 가족들의 상호작용의 효과를 이용할 수 있다.
# 80. 책의 이름: 어린이와 사춘기의 불안 장애(anxiety disorders of childhood and adolescence)
저자: Samuel Perry et al. - 뉴욕 코넬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출판 연도: 1990년. 출판사: N.Y.: Brunner/Mazel, Publishers. 책의 총 페이지: 383 페이지.
책의 가격: $ 62.95 + $ 9.50=$72.45
요약 분량: A4 용지로 67 페이지 - DSM-111-R이지만 DSM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DSM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1994년에 DSM-1V가 나왔지만 내용의 일부만 수정된 것이기 때문에 수정된 부분 즉 병명만 바뀐 것을 제외하면 내용의 이해는 같습니다. 미국의 정신장애의 진단과 통계 분류 지침서는 반드시 알아 놓아야 할 치료자의 필수 지식입니다.
판매 가격: 6만 5천원
보기:
분리 불안, 회피 장애, 과도한 불안 장애의 공통점이 "불안"이 특징, 분리 불안, 회피 장애는 특수한 상황과 불안이 관련 되어있다. 즉 엄마와 분리 때 불안, 대인관계에서 불안이 그것이다. 과도한 불안 장애는 다양한 상황에 불안의 일반화 되어 있다.
1. 분리 불안 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309.21).
기본 필수 특징:
어린이의 애착이 향하는 사람으로부터 분리된 것과 관계해서 적어도 2주일 동안 과도한 불안을 보인다. 분리가 일어났을 때 어린이는 공황에 가까운 불안을 보인다. 반응행동이 어린이의 발달 수준의 기대치를 넘어선 것이다. 18세 이전에 시작된다. 만약 불안이 정상에서 벗어난 발달(자폐증)일 때 정신분열증 혹은 다른 정신증 장애에서 일어나는 것이면 배제된다. 분리 불안을 가진 어린이는 가족들이나 집에서 벗어나서 여행을 할 때 불편해 한다. 친구 집의 방문이나 친구 집에 심부름을 가는 것, 캠프 학교에 가는 것 등을 거부한다. 등교 거부의 일부는 분리 불안 때문이 아닐 수도 있다. 사춘기에 어린이들은 친구 관계, 성적에 대한 불안 때문에 학교 상황을 두려워한다. 부모가 동반하든지 않하든지 간에 이 경우에는 제외된다. 분리 불안을 가진 어린이는 혼자서 방에 있기를 싫어한단. 부모에 가까이 있으려 하거나 매달린다. 집안에서 부모에 그림자처럼 따라 다닌다.
# 81. 책의 이름: 감정 지수(emotional intelligence)
저자: Daniel Goleman - 하버드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강의, 뉴욕 타임즈 과학부분 기자.
출판 연도: 1997년. 출판사: N.Y.: Bantam Books. 책의 총 페이지: 343 페이지.
책의 가격: $ 14.95 + $ 9.20=$24.15
요약 분량: A4용지로 35페이지 - 감정의 심리, 생리, 사회적인 면을 심리학적으로 고찰한 책으로 감정 지수의 중요성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2만 5천원
보기:
충동은 감정의 매개체이다--충동의 근원은 행동을 표현하려는 느낌
+-자기 control이 부족한 사람은 도덕적으로 해를 입는다
| --도덕의 근본은 숨어있는 감정의 능력에서 나온다
+-충동을 control할 수 있는 능력은 의지력의 근원이 된다
+-자비의 뿌리는 공감능력에서 나온다 즉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을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의 욕구를 감지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없다
감정이란 무엇인가?
사회학자--위기 시에 이성보다 감정에 우선권이 있다-진화의 과정에서 인간의 마음이 감정에 중 추적 역할을 부여
위험에 직면할 때 지적인 능력 하나에만 의존할 수 없다
감정은 행동할 수 있는 준비를 제공
감정을 어떻게 다루고 표현할 것인가?
분노--혈액이 손으로 흘러 들어가서--무기로 적을 공격
두려움--혈액이 다리로 흘러 들어가서--도망
행복--부정 감정 억제,에너지 증가,몸을 휴식상태
사랑--휴식 감정--조용함,부교감 신경계 활동
# 82. 책의 이름: AIDS의 20년 역사: AIDS의 모든 것 by Newsweek
Newsweek: 2001년 6월 2일
1983년 4월 18일 Newsweek: "신종 전염병"
1985년 9월 23일 Newsweek: "AIDS의 공포"
1986년 11월 24일 Newsweek: "AIDS에 관한 암담한 미래"
1991년 11월 18일 Newsweek: "나까지도" 메직 존슨
1996년 12월 2일 Newsweek: "치료 약품에 희망"
요약 분량: A4 용지로 13 페이지 - Newsweek지에 실린 AIDS에 관련된 특집 기사들의 요약 모음.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AIDS가 지금까지 2, 200백만 명의 목슴을 빼앗아 갔다. 치료 백신을 찾고 있지만 지금도 사람들은 죽어가고 있다.
1981년 6월 5일 미국 연방 질병 통제 센터에 특이한 질병 발생이 나타나다는 보고서가 접수 되었다. 한 것은 프랑스 점령 서부 인디아에 다녀온 이후 2명의 미국인 여행객이 댕기열과 체중 감소로 쓰러졌다는 것이다. 다른 한 건은 UCLA의 면역하자 Michael Gottlieb가 의과 대학 병원에서 쓴 보고서에 5명의 호모섹스 남자가 고열이 나고 몸무게 감소된 면역 결핍증으로 죽어간다는 보고서였다. 논문을 쓰려면 적어도 3개월 정도 걸린다는 점을 감안해서 우선 특이한 질병의 발병을 먼저 질병 통제 센터에 보고한 것이었다. 이후 사방에서 의사들로부터 유사한 전화들이 쏟아졌다. 이것이 AIDS가 세상에 처음으로 알려지게 된 동기였다.
# 83. 책의 이름: 공포증의 계보 (family of phobic disorder)
저자: TIME(2001, March)
요약 분량: A4 용지로 7 페이지 - 공포증에 대한 국제 공포증학회 학술에 대한 TIME지의 특별 기고.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공포증이란 두려운 대상이나 장소를 피해서 도망을 가거나 그것을 피하려고 각종 전략을 동반하는 것을 진실로 공포증이라고 진단한다. 안전한 집 이외에는 위험하다고 생각해서밖에 나갈 수 없는 것이 공황장애를 동반한 광장 공포증이다.
# 84. 책의 이름: 정신분열증의 해석(interpretation of schizophrenia)
저자: Silvano Arieti - 뉴욕 코넬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정신분석학교 교수. 정신의학과 심리치료에 10권의 저서가 있다.
출판 연도: 1974년. 출판사: N.Y.: Basic Books, Inc. 책의 총 페이지: 747 페이지.
책의 가격: $ 70 + $ 9.50=$79.50
요약 분량: A4용지로 21페이지 - 정신분열증의 발생 과정을 심리 역동학적으로 상세하게 설명한 책입니다. 정신분열증을 이해하는데 필독 도서로 권장합니다.
판매 가격: 7만 5천원
보기:
어린시절과 가족 환경
어린이가 부모와의 상호관계를 통해서 경험하는 경험의 방식을 통해서 어린이는 외부 세계를 경험하게 되고 이 경험이 바로 어린이가 세계를 보는 방식이 된다. 부모와 관계하는 연속된 과정이 어린이의 세계를 제한할 수도 있고, 확대 시킬 수도 있고 왜곡 시킬 수도 있다. 즉 어린시절에 부모와의 관계 경험이 이후 어린이의 경험에 초석이 된다는 점이다.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이 지연되면 될수록 신체적, 감정적, 인지적 미성숙의 상태는 계속된다.
출생 후에 9개월 정도 되면 아기는 엄마를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아기는 마음 속에서 자신을 돌보아주는 사람에 대한 마음의 이미지가 생기기 시작한다. 이 기간에 아기는 엄마의 얼굴을 알아 볼 수 있게 된다. 유아의 조그만 세계 속에서 일어나는 이벤트, 상황, 사람에 대한 내면의 이미지가 형성되기 시작한다는 뜻이다. 이 내면의 마음의 구조가 외부 세계를 대표하는 상징물이 되기 시작한다. 이 내면의 마음의 구조가 왜곡될 수도 있고, 풍부해질 수도 있고, 빈곤해질 수도 있다.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심리역동학이란 대인관계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개인의 마음의 흐름과 상호 의존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 85. 책의 이름: 심한 우울증과 온건한 우울증: 심리치료적 접근(severe and mild depression: the psychotherapeutic approach)
저자: Silvano Arieti - 뉴욕 코넬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정신분석학교 교수. 정신의학과 심리치료에 10권의 저서가 있다.
출판 연도: 1978년. 출판사; N.Y.: Basic Books, Inc. 책의 총 페이지: 443 페이지.
책의 가격: $ 70 + $ 9.50=$7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36페이지 - 우울증에 대해서 최근까지의 이론을 다루고 있으며 정신분석학적으로 우울증이 어떻게 발생하며 어떻게분류되고 있고 어떻게 치료 하는가의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판매 가격: 7만원
보기:
유전학적 연구
조울증은 신체화 질병으로 신체 조직 내에서 오리지날 원인으로 본다. 외부 환경에 의해서 발명한 것은 아니다. 나타나는 증세로 휴식이 없고, 소동, 심한 억제, 심한 지연 등이 따라온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본다. 단지 우울증 공격만 있는 우울증과는 구별된다. 비평으로 정신증 우울증과 신경증 우울증 사이에는 유전적인 구분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많다. 임상적 조건 자체에서 볼 때는 정신증 우울증과 신경증 우울증 사이의 구분은 의미가 없다.
생화학적 연구
카테콜라민 가설은 신경 연접의 신경전달 물질의 활동의 차이로 본다. 우울증 상태에서는 카테콜라민이 감소한 반면에 조증 상태에서는 카테콜라민의 활동이 증가했다. 비평가들은 이러한 차이점도 가설적인 측면이고 입증된 것은 아니라고 반박한다.
심리사회적 연구
미국의 정신의학계에서는 우울증에 대한 개념은 최초로 우울증에 대해서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언급한 Adolph Meyer의 연구에서 시작된다. 그는 반응 행동성(reaction) 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심리적 요인은 항상 심리생리적, 생물화학적 기재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환자에게 특수한 의미를 부여하는 어떤 이벤트들은 우울증의 촉진 요인으로 작용한다. 환경이 어떤 이벤트를 우울증으로 바꾼다. 그 환자에게 어떤 특별한 이벤트는 우울증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촉진 이벤트가 우울증의 발발 이전에 존재해 있었다. 이 이벤트들이 환자에게 절망감정, 구제불능 감정, 상실 감정을 느끼게 한 것이다. 어린시절의 경험이 다른 요인들과 함께 했을 때 우울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어린시절의 상실 경험이 인지적 요인으로 작용해서 나는 무능력하다, 무가치하다, 무기력하다는 인지를 심어준 것이다. 상실은 실질적 상실일 수도 있고 상징적 상실일 수도 있다.
# 86. 책의 이름: 어린시절과 사회(childhood and society)
저사 Erik H. Erikson-하버드 대학교 의과 대학 정신과 교수, 정신분석학자, 정신분석과 심리치료에 10권의 저서가 잇음
출판 연도: 1963년. 출판사: N.Y.: W.W. Norton & Company, Inc. 책의 총 페이지: 433 페이지
책의 가격: $ 13.95 + $ 9.50 =$ 23.45
요약 분량: A4 용지로 15페이지-에릭슨의 대표 서적으로써 어린 시절의 발달 단계에 따른 위기를 프로이드의 구순기 대신에 믿음과 불신으로 항문기 대신에 자치심과 의심, 부끄러움으로 설명하고 노년기까지 8단계로 나누어서 기술하고 있다. 심리사회적 이론에 바탕을 두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서 요람(출생)에서 무덤(노년기)까지 인생의 전 과정을 통해서 인간을 죽을 때까지 성장하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판매 가격: 2만원
보기
생리적 긴장이 있는 곳에 심리적 불안이 있다. 개인의 불안은 그 개인이 관계를 맺고 있는 가장 가까운 가족 구성원들이 불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생리적 긴장이 개인의 심리적 불안이 되고 이것은 가족 구성원들의 불안을 의미한다. 역으로 가족 구성원들의 불안이 개인의 심리적 불안이 되고 이것이 그 개인의 생리적 긴장으로 나타난다. 개인이 그 가족 구성원들로부터 고립되어 있을 때 소속감을 느끼지 못할 때 열등 의식이 조정되고 그것이 외로움으로 연결된다.
과학의 역사를 보면 생리적 과정, 심리적 과정, 그리고 사회적 과정이 서로 다른 학문의 영역으로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으로 발달해 왔다.
한 사람의 증세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과 관련된 다양한 의미를 분석해서 종합해야 한다. 환자 A는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그대로 보내고 싶지 않다, 보관하고 싶다. 나는 앞으로 움직이거나 뒤로 물러나고 싶지 않다"는 그가 보유핟고 있는 물질은 여러 가지가 있다. 환자의 보모가 임신했따고 믿고 있는 것 그가 간호원이 됨으로써 그녀를 보내지 않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가 임신을 한 것처럼 행동하는 것 등에서 볼 수 있다. 이 환자의 퇴행 현상은 그가 어린 아기들처럼 과거로 돌아가면 그 간호 보모가 아기를 돌보기위해서 자신에게로 돌아 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상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 87. 책의 이름: 대인관계의 행동: 대인 상호관계 심리학 (Interpersonal behavior: the psychology of social interaction)
저자: Joseph P. Forgas - 오스트랄리아 뉴 사우스 웨일 대학교 심리학 교수. 대인관계 심리학 분야에 10권의 저서가 있음.
출판 연도: 1985년. 출판사: Pergamon Press. 책의 총 페이지: 353 페이지.
책의 가격: $ 34.50 + $ 9.50=$44.0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0페이지 - 대인관계 행동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인간 관계의 행동 원리를 설명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제 2 장 다른 사람들을 지각하는 것: 정확성의 문제
사람들과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가 관계하고 있는 사람들을 정확하게 지각해야 한다. 사회적 지각은 추론에 달려 있다. 우리가 관계하고 있는 사람이 정직한가? 책임감이 있는가? 친절한가? 등을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우리 자신과 우리가 판단하는 사람 사이에 유사점과 차이점의 지각에는 편견 있을 수 있다. 개인적인 특징이 과장될 수도 있다.
우리는 우리와 유사한 사람은 좋은 특징을 보는 경향이 있고 우리와 다른 사람은 나쁜 특징을 보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인 정보를 근거로 해서 판단하는 경우가 그 사람을 직접 접촉한 후에 판단하는 경우 보다도 더 정확성이 높았다. 이것은 접촉한 경우에는 그 사람에게 우호적 혹은 비판적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을 의미 한다. 아무도 자신들이 보스들이나 부모, 연인 그리고 부하들을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사람은 없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속담 중에 “피는 물보다 진하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것을 말해 준다.
# 88. 책의 이름: 정신분석 이론에서 대상관계(object relations in psychoanalytic theory)
저자: Jay R. Greenberg, Stephen Mitchell - Greenberg는 뉴욕 William Alanson White 정신분석 연구소 교수, 뉴욕 대학교 대학원 정신분석학과 교수. Mitchell은 뉴욕 대학교 대학원 정신분석학과 교수, 뉴욕 William Alanson White 정신분석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83년. 출판사: Cambrid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책의 총 페이지: 437페이지
책의 가격: $49 + $9.50=$58.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20페이지 -정신분석에서 진화한 대상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 관계를 중요시하는 대인관계, 대상관계, 자아 심리학, ego 심리학, 심리 역동학 등으로 진화하게 된 배경과 이론적 설명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판매가격: 5만 5천원
보기
프로이드는 몸에서 제공되는 에너지로 운영되는 인간 정신 활동의 원천을 욕구라고 불렀다. 욕구는 본능적으로 보았다. 프로이드는 본능인 욕구만으로 마음의 활동을 설명하였지만 외부 세계와의 관계는 고려하지 않았다. 프로이드 이론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욕구(drive theory) 이론 – 방어(defense theory) 이론 – 갈등(conflicts theory) 이론– 심리 섹스(psychosexual theory) 이론으로 요약할 수 있다.
1930년 대와 1940년 대에 프로이드의 생물학적인 본능 이론에 반대해서 심리 사회적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새로운 정신분석학을 강조하는 학자들이 나타났다. 이들은 신 프로이드 학파라고 부른다. 이들이 유명한 Fromm, Sullivan, Horney 등의 대인관계 심리학자들이다. 또 Melanie Klein, Fairbairn, Winnicott 등을 중심으로 한 영국의 정신분석학자들을 대상관계 이론가라로 부른다. 그리고 Anna Freud, Hartmann, Erikson 등을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 학자들을 ego 심리학자라고 부른다. 이들의 공통점이 대상을 중요시한다는 점이다. 대상이 욕구의 방출의 근원으로 본다. 대상이 욕구의 억제의 근원으로 본다. 대상이 욕구를 촉진 시킨다. 아기는 대상으로 향한다. 이 때 대상은 99%가 엄마이다. 아기에게 대상은 엄사이다.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엄마로 향한다. 외부에서 양육이 온다는 것을 알고 외부 대상인 엄마로 향하는 것이다.
# 89. 책의 이름: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내담자를 도와준다(helping clients with special concern)
저자: Sheldon Eisenberg, Lewis E. Patterson - Eisenberg는 클리블랜드 주립 대학 교육학과 부교수. Patterson은 클리블랜드 주립대학 교육학과 학과장.
출판 연도: 1979년. 출판사: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책의 총 페이지:369 페이지:
책의 가격: $ 21.30 + $ 9.50=$30.8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5페이지 - 내담자에 배려와 관심, 공감, 자아 이론, 감정 이론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상담에 대한 상세한 부분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3만원
보기: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기본 요소들
이해(understanding)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이것을 문제 해결에 적용한다. 진단을 하기 위해서 의미 깊은 행동 패턴을 기술한다. 감정 경험을 기술한다. 원인을 설명한다. 왜 의미 깊은 패턴이 발생했는가? 의 원인을 설명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임시 가설을 세운다. 그러나 두 가지 위험이 따른다. 병명을 붙이고 분류하여 문제를 가진 사람이라는 딱지를 붙이게 된다. 실수를 할 수도 있다.
내담자의 변화
내담자가 어떤 종류의 변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방향을 제시해 준다.
관계의 질
마음을 열도록 도와준다. 제각기 인간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되어 있다. 만나는 사람들과 자아를 어떻게 나누는가? 를 배우게 해야 한다. 어떻게 결정을 내리고 어떻게 위험을 측정하고 믿음을 경험하고 한층 더 자신의 자아를 열고 나누게 하는가를 경험하게 해야 한다. 진실한 마음을 가지고 내담자를 돌보아 주어야 한다. 내담자를 존중해야 한다. 사람들은 어떻게 가장 좋은 삶을 살 수 있나? 를 추구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공감 형성으로 자아를 나누어야 한다. 내면의 생각과 외부의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 자아 노출을 촉진 시켜야 한다. 심층을 밝히는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 한다. 과거나 미래로 도피해서는 안 된다. 피이드 백을 제공하고 내담자 자신의 경험을 즉각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치료자의 확실한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문제 해결에 자신감을 내담자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 90. 책의 이름: 심리역동학에 근거를 둔 심리치료(psychodynamically based psychotherapy).
저자: Leon J. Saul - 펜실바니아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필라델피아 정신분석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73년. 출판사: N.Y.: Science House. 책의 총 페이지: 837 페이지.
책의 가격: $ 80 + $ 9.50=$8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5페이지 - 심리 역동학의 이론적인 부분과 실제 정신분석과 심리분석에서 어떻게 환자를 다루는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인간의 마음은 몸보다도 유연하다. 동물은 본능에 의존하지만 인간은 마음에 의존한다.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라고 파스칼을 불렀다. 인간이 다른 동물에 비해서 연약하지만 인간의 생각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었다.
1 혼란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항상 자신의 기본 감정에서 소외되어있다. 이 소외 때문에 다른 감정을 접촉하지 못하고 있다. 혼란한 상태가 불완전한 의식 상태를 만드는 것이다. 감정은 몸과 마음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이것은 자신의 자아 안에서 진행이 된다. 차단된 기본 감정을 다시 재 결합함으로써 감정이 풍부해지고 새로운 삶이 있음을 느끼게 된다.
# 91. 책의 이름: 성격과 심리치료(introduction to personality and psychotherapy).
저자: Joseph F. Rychlak - 퍼듀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출판 년도: 1981년. 출판사: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책의 총 페이지: 871 페이지.
책의 가격: $ 115.96 + $ 9.50=$125.46
요약 분량: A4 용지로 36
판매 가격: 5만원
보기:
# 92. 책의 이름: 강의 노트 1
대학원에서 강의를 하기 위해서 다양한 책 속에서 핵심을 찾아 내어 정리하여 둔 강의 노트
총 페이지: 82페이지
판매 가격: 3만원
# 93. 책의 이름: 강의 노트 11
대학원에서 강의를 하기 위해서 다양한 책 속에서 핵심을 찾아 내어 정리하여 둔 강의 노트
총 페이지: 74페이지
판매 가격: 3만원
# 94. 책의 이름: 강의 노트 111
대학원에서 강의를 하기 위해서 다양한 책 속에서 핵심을 찾아 내어 정리하여 둔 강의 노트:
총 페이지: 73 페이지
판매 가격: 3만원
#95. 책의 이름: 강의 노트 1V
대학원에서 강의를 하기 위해서 다양한 책 속에서 핵심을 찾아 내어 정리하여 둔 강의 노트:
총 페이지: 60 페이지
판매 가격: 3만원
# 96. 책의 이름: 강간의 피해자(The rape victim: clinical community approaches to treatment)
저자: Mary Koss, Mary Harney
출판연도: 168페이지
책의 가격: $ 50 + $ 9.50=$5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4장 - 성폭행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심리 역동적 특징을 설명하고 치료 과정을 기술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강간의 피해자들은 빈번히 성폭행이 일어난 후의 첫 몇 달 동안에는 치료를 받지 않으려 한다. 만약 그들이 성폭행에 대하여 말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으려 노력한다면 그것을 잊어버리고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강간의 피해자의 장기 추적 연구로부터 나온 여러 가지 결과는 강간의 피해자들에게 치료 없이 자발적인 회복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하고 있다. 강간 피해자들은 치료하는 과정에서 에로틱한 장면의 설명에서 느끼는 에로틱한 감정은 치료자와의 피해자에게 한층 더 다른 환자들보다도 불안전 감정을 불러 일으킨다.
# 97. 책의 이름: 개인적인 거짓말 (Private lies)
저자: Frank Pittman - 정신과 의사이자 가족치료 학자
출판 연도: 1989 년 출판사: N.Y.: W.W. Norton & Company. 총 페이지 수: 300페이지
책의 가격: $14. 95 + $9.50=$24.45
요약 분량: A4 용지로 8페이지 - 외도의 심리 역동적인 분석과 외도로 인한 가정 파괴 그리고 외도를 치료자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를 치료자의 입장에서 기술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외도(infidelity)는 정상적인 행동은 아니다. 그러나 어떤 문제의 증세로 나타난 것으로 본다. 즉 부부 간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여 그것의 증세로 나타나는 것이 외도다. 표면적인 외도 밑에는 내면적인 다른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 바람을 피우는 행동(affairs)은 위험하고 결혼을 쉽게 파괴 시킬 수 있다. 외도는 섹스와 관련되어진다. 그러나 섹스가 항상 외도의 목적은 아니다. 아무도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바람을 피우라고 밀어 넣지는 않는다. 외도는 비밀로 하면 할수록 점점 커지게 된다. 또한 노출이 될수록 위험하다. 외도가 노출되면 결혼이 외도를 살릴 수도 있다. 배우자가 외도를 인정하고 묵인할 수 있다. 옛날의 연인과 비밀리에 점심을 먹기 위해서 자리를 같이 하는 것은 매춘부의 집을 방문하는 것보다도 위험하다.
# 98. 책의 이름: 대상관계 11: 개인치료와 가족치료 사이에 심리 역동적 연결 다리(object relations: a dynamic bridge between individual and family threatment)
저자:Samuel Slipp - 하버드 대학교 정신과 교수이자 정신분석학자.
출판연도: 1984년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nson Inc.총페이지 수: 288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50=$4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8페이지 - 대상관계 이론과 가족치료 사이에 유사점과 이론적 진화 과정을 기술하고 치료 사례를 예시하여 치료자가 정신분석을 바탕으로 가족치료를 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판매 가격: 4만원
보기
프로이드의 최초의 유혹 이론은 그의 제자인 Ferenczi에 의해서 계승 되었다. 그는 어린이의 발달에 대한 부모의 병적인 행동의 영향을 계속해서 연구 하였다. 그의 정신분석 기술은 부모의 거부와 부모 자신의 마음의 상처가 어린이의 마음을 병들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였다.
정신 의학은 넒은 의미에서 보면 개인적인 견해 안에서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중점을 둔 의학적 모델에서 출발 하였다. 이 의학적 모델은 합리성과 개인주의를 강조하는 계몽주의 시대의 철학의 영향으로 성장한 것이다. 사회학을 강조하는 정신 의학인 사회 정신과, 가족 치료와 그룹치료, 다양한 문화의 연구 등의 발달로 인하여 병리 심리의 원인을 한 분양서 이해하기 보다, 여러 분야에서 그 요인들은 종합적으로 찾아내기 위한 대인관계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의 연구가 활기를 띄게 되었다.
#99. 책의 이름: 마음의 요소: 당신의 감정이 어떻게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나?(The mind factor: How your emotions affect your health?)
저자: Jean Rosenbaum
출판연도: 1973 출판사: New Jersey: Prentice-Hall Inc. 총페이지 수: 206페이지
책의 가격: $ 50 + $ 9.50=$5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3 장 - 감정과 건강과의 관계를 각종 실험들을 들어서 설명하고 감정 요소를 다룸으로써 심리치료에 핵심으로 삼고 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욕구의 억압은 결과적으로 심인성 질환이라는 생리적 질병으로 발전한다. 병든 다는 것이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가? 성공 제일주의 사회에서는 실패는 신체적으로 건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패하게 되었다는 변명을 허용해 준다.
심인성질환의 근원은 항상 간접적이다. 환자는 직접적으로 "나는 아버지가 밉다. 나는 직업이 싫어진다."라고 표현 하지 않는다. 대신에 환자는 "나는 원인 모를 두통이 있다. 나는 위궤양이 생겼다" 등으로 간접적으로 이야기를 한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았을 때 성질을 부리거나 떼를 쓴다.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불만을 표현하기 위해서 또는 자신들의 불만족을 표시하기 위해서 구토를 하거나 오줌을 싸거나 똥을 싼다. 반 사회적인 행동, 어른에 반항적인 행동들을 한다. 물건을 깨뜨린다든지 비명을 지른다든지 사람들로부터 도망을 간다든지 등의 행동으로 표현을 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은 이러한 행동들이 허용되지만 어른들은 그들의 감정적인 갈등을 표현하도록 허용되지 않느다.그들은 주위 사회가 받아들일 수 있는 행동을 개발한다. 즉 신체적인 증세를 보임으로써 인정을 받는다.
# 100. 책의 이름:미움의 예술 (The art of hating)
저자:Gerald Schoenewolf - 뉴욕에서 정신분석 치료자로 활동 중.
출판 연도: 1991년.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nson Inc. 총페이지: 224페이지
책의 가격: $ 40 + $9.50=$4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3 장 - 객관적 미움을 위니코트의 이론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정신분석 치료에 미움을 어떻게 반전이로 사용하는가?를 기술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프로이드의 사랑과 미움에 대한 설명은 섹스 본능과 죽음 본능으로 근원을 찾고 있다. 사랑이란 섹스 욕구의 즐거움에 의해서 나오는 것으로 보았다. 섹스에서 오는 오르가즘의 즐거움이 가장 강렬한 즐거움이라는 인간의 발견은 모든 인간의 행복의 원형으로 보게 하였다. 프로이드는 성기에서 오는 극치 감정의 즐거움을 삶에서 핵심 즐거움으로 보았다.
미움은 공격 감정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프로이드는 보고 있다. 그 뿌리는 바로 죽음 본능에서 오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삶과 죽음 사이에 투쟁을 인간의 존재 이유로 본 것이다. 삶이 죽음보다도 우세하다 왜냐하면 희망을 주기 때문으로 본다.
# 101 책의 이름: 보드라인 조건에 대한 소개(An introduction to the Borderline condition)
저자:William Goldstein - 뉴욕 대학교 대학원 정신분석학과 교수이자 뉴욕에서 개업의로 정신분석 치료자로 활동.
출판 연도:1985 년,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nson Inc. 총페이지 수: 450페이지
책의 가격: $65 + $ 9.50=$74.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4 페이지 -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보드라인 환자의 심리 역동적인 면을 기술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4만원
보기:
정신증은 현실 테스트에 결함을 가진 사람으로 정의 된다. 현실 감각에 손상을 입어서 내면 자극과 외부 자극을 구분할 수 없는 것으로 한정 된다. 외부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인지 자신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인지를 구분할 수가 없는 사람들이다. Ego의 영역이 자아의 영역으로 잘 이해되고 있다. 나의 이미지와 너의 이미지를 구분할 능력이 없다는 것은 현실 감각의 구분 능력에 결함이 있다는 뜻이다.
발달 적으로 볼 때 이러한 결함은 엄마와 하나된 관계의 경험 단계 때 엄마와의 분리에서 생긴 결함이다. 망상과 환각은 현실 감각의 결함에 가장 좋은 증거가 된다.
현실 감각에 결함을 기술하는 두 번째 방법은 현실의 왜곡이다. 정신분석적 치료가 이러한 왜곡을 감소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서 스트레스 시에 친구와 아는 사람들로부터 양면 메시지나 중립 감정이 주어지면 환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용하려고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혹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혹은 여성들이 자신을 의미 없는 사람으로 별볼일 없는 사람으로, 성적으로 무능력한 사람으로 보고 있다고 믿고 있다. 환자는 그녀가 자신을 무안하게 할지 모른다고 두려워하고 있다. 동시에 그는 자신의 라이벌이 자신보다도 더 능력이 있고 남성적이라고 생각해서 자신은 경쟁의 대상이 안 된다고 믿게 된다.
# 102. 책의 이름: 보드라인 청소년들의 치료: 발달적 접근 (Treatment of the borderline adolescent)
저자:James F. Masterson - 뉴욕 대학교 대학원 정신분석학과 교수 겸 뉴욕 정신분석 치료 센터 소장.
출판 연도: 1972년, 출판사: N.Y.: John Wiley & Sons, 총 페이지 수: 289페이지
책의 가격: $50 + 9.50=$5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4 장 - 청소년 보드라인 환자를 정신분석치료로써 치료하는 내용에 관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환자는 이 단계에서 자신에 대한 이미지와 어머니에 대한 이미지가 하나로 융합 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생후 3개월에서 18개월까지 해당되는 엄마와 하나된 단계가 ego의 구조 발달에 초석이 된다. 모든 지각, 모든 행동, 모든 깨달음을 아기에게 제공하는 사람은 엄마이다. 엄마의 감정적인 분위기와 유아의 감정적 분위기가 서로 상호관계를 한다. 여기에서 오는 상호 경험이 아기로 하여금 새로운 경험과 반응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된다.
출생 첫해 동안에 엄마와의 관계의 질, 양육의 질, 인격의 질, 엄마의 재능의 질, 아기로부터 아기의 신호, 자극을 끄집어 낼 수 낼 수 있는 엄마의 능력이 아기의 자아가 자라날 수 있는 토양이 된다.
#103. 책의 이름: 부인을 때리는 남자: 치료적 접근(The male batter: A treatment approach)
저자: Daniel Jay Sonkin, Del Martin, Lemore EA Walker
출판 연도:1985년, 출판사: N.Y.: Springer Publishers. 총 페이지 수:272페이지
책의 가격: $42.95 + $ 9.50=$51.45
요약 분량: A4 용지로 6 페이지 - 가정 폭력의 치료와 부부 문제 해결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치료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부인을 때리는 폭력적인 남자들에게는 배우자가 가까워진다는 것은 상대방을 마음대로 컨트롤하거나, 우위를 차지하려는 시도로 본다. 폭력적인 남자들은 자신의 컨트롤 감각에 문제가 있다고 항상 느끼고 있고 컨트롤 감각이 위협을 당할 때를 항상 경계하고 있다. 컨트롤을 위협당한다는 것을 가장 큰 약점으로 생각한다. 친밀감의 시도를 위협으로 간주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매맞는 부인들은 남편의 질투 때문에 남편 이외의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제한을 받게 됨을 알고 외부와의 관계가 단절되고 남편에게 의존하게 됨과 동시에 고립 감정을 느끼게 되고 이것은 더욱 더 부인의 스트레스에 원천이 된다.
#104. 책의 이름: 사춘기의 약물 의존 치료에 실질적 접근: 임상 측정과 치료 개입에 대한 안내(Practical approach in treating Adolescent chemical dependency)
저자: Paul E. Henry (editors)
출판 연도: 1989년, 출판사: N.Y.: The Haworth Press. 총 페이지 수: 책의 가격: 요약 분량: A4 용지로 2장 판매 가격:
보기:
사춘기의 정의
1 사춘기는 나이적으로 한정하면 13세에서 19세까지 teen글자가 붙는 나이를 말한다.
그러나 사춘기의 시작은 눈에 띄지만 끝나는 기간은 애매하다.
2 사춘기는 “질풍과 노도”(storm and stress)로 잘 알려져 있다. 아 용어는 미국의 최초의
심리학 박사 1호인 Stanley G. Hall 에 의해서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금세기 초에
정신분석 학자들은 사춘기를 혼란한 조정부진 상황(disturbed maladjusted state)으로
기술 하였다. 그러나 프로이드의
딸 Anna Freud가 사춘기들의 혼란은 정상이고
혼란의 부재가 이상한 것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105. 책의 이름: 생체 에너지 치료 (Bioenergetics)
저자: Alexander Lowen
출판 연도: 1994년, 출판사: N.Y.: Penguin Press. 총 페이지 수: 344페이지
책의 가격: $14.95 + $9.50=$24.45
요약 분량: A4 용지로 2- 몸의 에너지 방출을 통한 심리치료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정신분석학은 전환 장애와 같은 문제에서 환자의 과거 역사 중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 것들을 밝혀낼 수가 있었다. 이러한 요소들은 주로 환자가 어린 시절에 경험한 성적인 상처가 이후에 완전히 억압되어 잊어 버린 것들이었다. 억압과 계속된 억압된 사고와 감정들의 증세로 전환이 역동적 요소로 작용하여 병으로 나타난 것이다. Reich은 어릴 때 상처의 억압은 성적인 감정의 억제에 의해서 유지된다고 보았다. 억제가 히스테리적 전환 장애 증세의 전제가 되었고 그 증세는 후기의 성적인 이벤트에 의해서 방아쇠가 당겨진다고 믿었다. 성에 대한 환자의 믿음과 태도가 개인의 신경증 증세 발달에 기여한다고 본다.
# 106. 책의 이름: 신체적 증세의 심리(The psychology of physical symptoms)
저자: James W. Pennebaken.
출판연도: 1982년, 출판사: N.Y.: Springer-Verlag Inc. 총 페이지 수: 197페이지
책의 가격: $ 49 + $ 9.50=$58.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2페이지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건강 염려증은 자신의 삶이 실망적인데 대한 반응이고 증세는 책임감을 피하기 위한 방어적인 방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대부분이 동의 한다. 본능에서 오는 갈등을 상징화 할 능력에 상처를 입었기 때문에 본능적인 에너지는 마음의 기능에서 벗어나게 되어 직접 몸에 영향을 미친다. McDougall(1974)은 “몸은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움직이다” 즉 몸은 마음을 대신하여 스스로 상징화 하도록 만든다고 주장한다.
McDougall(1982)의 견해에 의하면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는 사람 즉 Alexithymia는 공통적으로 마음의 고통에 대한 강한 방어를 가지고 있어서 심리적인 불안을 신체적인 대상과 연결 시킨다.
#107. 책의 이름: 신체적 증세의 심리적 요인 (Psychological aspects of physical symptoms)
저자: Samuel Silverman
출판연도:1968 출판사: N.Y.: Century Craft. 총페이지 수: 책의 가격: 요약 분량: A4 용지로 3장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몸과 마음의 기본적인 관계는 Dunbar의 “감정들과 신체의 변화들” 이란 책에서 처음으로 거론 되었다. 1939년에 심인성 질환 의학이란 연구 논문집이 창간 되었다. Dunbar(1943)는 성격의 개념을 행동적 특징, 사고의 특징, 감정의 특징이 복합된 종합적 특징으로 정의 하였다. 이들 특징들은 어릴 때의 유아와 엄마 관계에서 그리고 그 후에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에서 얻어진 경험에서 각종 패턴들이 유래한다고 가설화 하였다.
Homnes과 동료 연구진(1951)들은 갈등과 불안이 가득찬 삶은 예민한 세포 점막반응 증인 비염 증세의 집중 정도와 관계 있다는 것을 알아 냈다. 그들의 관찰은 질병의 과정은 감정적인 스트레스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108. 책의 이름: 신체화 장애: 질병을 생활의 한 방편으로 수용(The somatizing disorders: illness as a way of life)
저자:Charles V. Ford
출판 연도:1983년, 출판사: N.Y.: Elsevior, Biomedical. 총 페이지 수:206페이지
책의 가격: $ 69.95 + $ 9.50=$79.45
요약 분량: A4 용지로 6 장 -심리적 요인으로 인하여 생기는 신체적 질병을 기술하고 그 심리 역동적 원인을 다루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많은 사람들은 질병을 생활의 한 방편으로서 선택한다. 이러한 선택은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선택한다. 즉 생활의 어려움을 해결 하려는 수단으로 질병을 선택 한다.
신체화 장애는 환자가 심리적인 목적이나 개인적인 이익 때문에 자신의 몸을 어떤 병의 증세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증세는 여러 가지 기능을 위해서 사용되어진다. 예를 들어서 내면적 갈등에 관계된 문제들, 대인관계 문제, 그리고 사회적 환경적 문제 들 등.
신체화 질병이 심리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예를 들면
-불쾌한 감정을 신체적 증세로 대체 시킨다. 우울증을 경험하는 것 대신에 변비,
설사 등 배면 문제에 몰두 하도록 만든다.
-증세를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하여 생각, 감정을 커뮤니케이션 한다. 절망적인 감정들을 커뮤니케이션 하거나 상징하기 위해서 히스테리칼 한 실어증을 사용한다.
-죄의식 때문에 스스로 고통을 선택함으로써 죄의식을 완화 시킨다. 그렇게 슬프지도 않을 어떤 사람이 죽고 난 후에 지독한 통증을 경험하게 된다.
# 109. 책의 이름: 심리 생리적 장애의 치료(Phenomenology and treatment of psycho-physiological disorders)
저자: William E. Fann et al
출판 연도: 1982, 출판사: N.Y.: Spectrom Publishers Inc. 총페이지 수: 560페이지
책의 가격: $65 + $9.50=$74.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3장- 심리적 원인으로 생기는 질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1 위장 장애의 심리적 요인들
52세의 영화 제작자가 10년 동안 매일 아침 식사 후에 구토 증세를 느낀다. 분석 결과 그 남자의 증세는 위선적인 결혼 생활이 즉 사랑이 없는 형식적으로 살고 있는 결혼 생활이 그 사람에게 참을 수가 없었다. 17새의 고등학교 미식 축구 선수가 식사 후에 메스꺼움과 복부 발 위에 통증을 느꼈다. 분석 결과 그 젊은이의 증세는 섹스적인 갈등을 몸으로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었다.
2 십이지 궤양의 심리적인 요인들
십이지 궤양은 심인성 질환의 대표적인 경우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다.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에 십이지 궤양 환자들은 열심히 일하고 양심적이고 자아 의식이 강하고 이면에 숨겨진 것은 열등 의식과 불안정감이 감추어져 있어서 항상 공격적이고 외부적으로 감정보다 이성에 의존하였다.
그의 투쟁하는 전쟁터가 바로 자신의 궤양이 생기는 지역이 된다. 33명의 십이지 궤양 환자들의 연구 결과 환자들은 공통적으로 내면적인 갈등 속에 있었다. 어떤 일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그 환경이나 사람과의 계속된 갈등을 가지고 있었다. 환자들은 공통적으로 분노를 외부적으로 표현할 수 없어 내면적으로 향하게 하여 자신의 마음의 긴장을 가져 왔고 십이지 궤양의 시작과 관계가 있었다.
#110. 책의 이름: 심리 생물학과 인간의 질병(Psychobiology and Human disease)
저자: Herbert Weiner - UCLA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출판 연도: 1987년, 출판사: N.Y.: Elsevier North Holland Inc. 총 페이지 수: 520페이지
책의 가격: $ 69 + $ 9.50=$78.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5장 - 심리적 요인으로 생기는 질병에 대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들이 많은 질병을 장기화 시키거나 질병에 취약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관찰에 근거를 두고 있는 학문이 심인성 질환 의학이다. 왜 특수한 사회 문화적 요인들과 그리고 대인관계의 조건들과 변화들이 어떤 사람에게는 스트레스가 되고 어떤 사람에게는 스트레스가 되지 않는가? 라고 질문을 한다.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이 성장하면서 가지게 된 다양한 조건들 즉 지각 패턴, 발달의 여러 단계 등이 탐색 되어져야 한다.
특수한 질병과 특수한 사람의 성격 사이에 믿을 만하고 지속적인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어떤 학자들은 대부분의 환자들이 유아적인 심리적 특징과 행동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이 특징들이 사회학습을 방해하고 성장 발달을 중지 시킨다고 주장한다. 다른 학자들은 장기적이고 무의식적인 갈등이 발달의 초기 단계에 있었다고 주장한다.
#111. 책의 이름: 심리적 상처와 살아남은 어른들: 이론, 치료 그리고 변형(Psychological Trauma and the Adult Survivor: Theory, Therapy, and Transformation)
저자: Lisa I. McCann, Anne Laure Pearlman
출판 연도: 1990년, 출판사: N.Y.: Brunner/Mazel Publishers. 총페이지 수: 320페이지
책의 가격: $ 60 + $9.50=$78.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6페이지 - 심리적 원인으로 생기는 질병에 대하여 쓴 책으로 심리적 요인과 생리적 질병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심리적 상처를 받아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마치 어두운 유리 창문으로 세계를 보는 것처럼 자신과 세계를 어둡게 본다. 내면의 자아와 세계에 대한 심리적 경험이 붕괴되었다. 이 때문에 미래에 대한 모든 지각이 어둡게 채색이 된 것이다.
살아남은 사람들의 독특한 내면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아와 세계의 파괴된 이미지를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새로운 현실로 점차적으로 변화 시키는 것이 치료자의 목적이다.
이론은 지도처럼 탐색에 대한 뼈대를 제공해 준다. 이론은 개인의 경험을 이해하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치료자는 정보의 조작들을 연결해서 무엇을 찾아야 하는가? 를 알게 된다. 환자로 하여금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는 방법을 개발하게 도와준다.
#112. 책의 이름:심인성 질환 의학과 로고 치료법: 심인성 질환 의학을 통한 건강(Psychosomatic Medicine and Logo-therapy: Health through Neo-psychosomatic medicine)
저자: Hireshi Takashima
출판 연도:1977년, 출판사: N.Y.: John Adams Books. 총 페이지 수: 230페이지
책의 가격: $40 + $9.50=$4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0장 - 로고 치료법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치료에 적용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2만원
보기:
로고 치료법은 삶의 의미를 찾도록 만들어주는 치료법이다. 만약 세가지 영역 즉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인 영역을 전체적 통합적으로 고려하지 않는다면 환자는 건강을 회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간도 이 세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이해하지 않으면 충분히 이해되어질 수 없다. 만약 우리가 인간을 생리적 심리적인 영역에서 이해하려고 한다면 우리는 인간의 필수적인 무한한 잠재력을 제거하고 인간을 단지 기계적으로 훈련된 일종의 동물로써 이해될 뿐이다.인간이 삶을 영위해가는 근본적인 근거는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노력 때문으로 본다. 만약 이것이 무시되거나 억압되면 우리는 내면의 깊숙한 곳에서 오는 공허감, 존재의 허무를 느끼게 된다고 보았다. Frankle의 가르침에 의하면 삶은 진공상태 (Vacuum) 즉 공허감, 허무감을 느끼는 것은 병이 아니라 사람이 삶의 의미를 찾고 있다는 증거라고 본다. 우리가 그 의미를 찾지 못할 때는 우리가 성공했는지에 의심을 가지게 된다. 우리가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없다고 생각될 때 우리는 절망 속에 깊이 빠지게 된다. 우리가 가치 때문에 방황 할 때 양심의 갈등으로 괴로워할 때 삶의 의미를 찾다가 좌절할 때 우리는 삶의 의미를 잃은 진공 상태에 빠지게 된다. 즉 신경증 증세를 가지게 된다.
#113. 책의 이름: 심인성 질환 의학과 최근의 정신분석(Psychosomatic medicine and contemporary psychoanalysis)
저자: Graems J. Taylor - 캐나다 토론토 대학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겸 정신분석 개업의사.
출판연도: 1987년, 출판사: Connecticut: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총 페이지 수: 391페이지
책의 가격: $ 60 + $ 9.50=$6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3페이지 - 정신분석학과 심인성 질환에 관련된 이론적 근거를 들어서 심인성 질환을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어린시절의 성장 과정에서 어떤 심리적 요인이 심인성 질환을 일으키는가? 를 설명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4만원
보기:
최초의 심인성 질환 이라는 용어를 쓴 사람은 영국의 작가인 Coleridge였다. 그러나 의학에서 이 용어를 처음 쓴 사람은 100년 전 독일인 Heinroth라고 Margette(1950)가 밝히고 있다. 1950년대에 심인성 질환 의학은 확고하게 뿌리가 내렸다,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생리적인 반응들일상적인 몸과 마음의 관계 이론에서 좀더 특수한 요인들을 고려해 보면 인간의 질병에서 환경적인 요소인 동료들과의 상호관계와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심리적인 관계들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요소들 만큼 그 중요성이 강조되지 못하고 있다. 부인 방어, 공포 반응, 고립, 지식화 등의 방어 기제들이 개인의 심리적 고통과 생리적 혼란을 막아준다. 현편 그들은 스트레스적인 환경에 대응할 수 없는 충분한 능력을 제한 시킨다. 비록 심리적인 기능이 적응에 중요한 수단이 된다고 할지라도 어떤 때는 알코올 중독, 마약 중독처럼 스트레스에 생리적으로 대처할 때도 있다.적응에 대한 시도가 실패하면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해서 보다 한층 더 강력한 비상시 생리 심리적 반응이 동원된다.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주로 대인관계와 사회, 문화, 경제적인 환경에서 주로 온다. 아울러 대부분의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서 예기치 못했던 일이나 사소한 갈등들과 관계를 하고 있다. 때때로 표면적으로는 사소하거나 별 의미 없는 스트레스라도 관련된 개인에게는 깊고 큰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것도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들은 심리적인 균형을 깨뜨리고 결국은 병을 일으키게 한다.
#114. 책의 이름: 심인성 질환 장애: 치료에 심리 생리적 접근(Psychosomatic disorders: A psycho-physiological approach to etiology and treatment)
저자: Stephen, N. Hayes, Linda Gannon
출판 연도: 1981년, 출판사: N.Y.: Praeger Publisher. 총 페이지 수: 320페이지
책의 가격: $ 60 + $9.50=$6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3 장 - 심인성 질환에 대한 심리적 요인을 다룬 책입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심인성 질환 장애란 실제로 생리적 장애가 나타나는 질병으로 심리적 상처 환경적 스트레스에 의해서 가중되며 주로 심리치료에 의해서 회복된다. 부신 수질은 카테콜라민을 방출하여 교감 신경 조직을 활동 하게 한다.초기 이론가들은 심인성 질환을 특수한 성격 때문으로 보았다. Alexander(1950)가 특별한 무의식적인 감정 갈등들이 각종 병들과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한 반면에 Graham은 특별한 태도들이 각 질병과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한층 더 최근에 심리적인 요인과 생리적 요인들을 같이 포함하여 설명하고 있다. 두 요소 이론에 의하면 취약한 생리적 요인에 스트레스적인 이벤트가 가해져서 심인성질환을 촉진시킨다고 본다. 고로 개인의 생물학적 취약성과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상처가 심인성질환의 필요, 충분 조건으로 작용한다.
#115. 책의 이름: 심인성 질환 장애를 심리적으로 관리(Psychological managements for psychosomatic disorder)
저자: J.W. Paulley, H.E.Pelser
출판 연도: 1989년, 출판사: N.Y.: Springer-Verlag. 총 페이지 수: 책의 가격: 요약 분량: A4 용지로 1장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심인성 장애란 생리적인 장애를 말하면 주요 원인은 감정적인 스트레스가 주요한 역학을 한다. 신체적 심리장애(somato-psychic disorders)는 생리적인 원인 즉 생리적 상처, 수술, 약물 등의 원인의 결과로 가지게 된 심리적 장애를 말한다.
심인성 질환 장애는 감정적 요인이 병의 주요한 결정 요인이고 마음이 몸에 영향을 미쳐서 생리적 구조가 해를 입거나 기능에 해를 가져 오는 것으로 무의식적인 것이어서 환자는 모른다.
#116. 책의 이름: 알코올 중독 가족(The Alcoholic Family)
저자 : Peter Steinglass, Linch A. Bennett, Steven J. Wolin, David Reiss
출판연도: 1987년, 출판사: N.Y.: Basic Books Inc. 총 페이지 수: 328페이지
책의 가격: $28 + $ 9.50=$37.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4 장 - 알콜 중독 부모를 가진 자녀들이 알콜 중독자가 되는 과정을 심리 역동적인 근거로 기술하고 치료 사례를 들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알코올 중독은 가족들에게 많은 심각한 부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온다. 수입의 상실, 배우자와 자녀의 학대, 신체적 건강의 파괴 등이 따라 온다. 그러나 더 큰 결과는 가족이라는 조직체에 근본적으로 2가지 면에서 타격을 준다. 가족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알코올 문제는 가족 구성원들에게 주체성 문제를 제기해 준다. 만약 가족이 한번 알코올 중독적 주체성을 가지게 되면 알코올 중독이 가족 안에서 모은 종류의 행동 원리를 지배하게 된다.
유행처럼 일상생활의 패턴과 술 마시는 패턴 사이에 강한 연결 관계를 보이는 것은 심층에 있는 알코올 중독의 기질적 유전을 생각하게 해 준다. 알코올 중독은 가족 구성원들에게 외면적 위기 즉 직업의 상실, 죽음, 학업 중단 등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들에게 내면적 위기 즉 신체적 질병, 외도, 정신과적 증세 등을 제공해 준다.
# 117. 임상 치료에서 심리 역동적 심리 치료(Psychodynamic psychiatry in clinical practice)
저자: Glen O. Gabbard - 캔사스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및 칼 메닝거 심리치료 연구소 임상 치료 소장.
출판 연도: 1990년, 출판사: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 Inc. 총 패이지 수: 597페이지
책의 가격: $ 82.95 + $ 9.50=$92.45
요약 분량: A4용지로 8 페이지. - 정신분석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신경증과 정신증의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치료 기법들을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2만원
보기:
심리 역동적 심리치료 무의식적인 갈등 그리고 내면 심리의 구조에 왜곡 내면의 대상 관계를 포함하는 사고 방식에 특징을 보이는 치료와 진단에 접근하는 치료 방식이다. 지난 몇 십년 동안에 심리 역동적 심리치료는 병에 대한 갈등 모델 이상과 관계하였다. 오늘날 심리 역동적 심리 치료자들은 정신 이상의 결함 모델이 공통적으로 무엇을 지칭하는가? 에 대해서 이해를 해야 한다. 이 모델은 발달의 원인이 무엇이든지 간에 자아가 없거나 약해서 피해를 입고 있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 모델이다. 자신에 대해서 주체성에 문제를 가진 사람 안전 감각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환자이다. 그들은 심리적인 균형감각을 유지하기 위해서 주변 환경으로부터 특이한 반응을 요구하는 사람들이다.심리 역동적 심리 치료사들은 환자의 내면 세계의 가치에 초점을 맞춘다. 즉 상상, 꿈, 두려움, 희망, 충동, 소망, 자아 이미지, 지각, 증세에 대한 심리적 반응행동 등에 초점을 맞춘다.
#118. 책의 이름: 정신분석 치료에 전화점: Winnicott에서 Kernberg까지(Turning point in analytic therapy: from Winnicott to Kernber
저자 : Gokald Schoenewalf
출판연도: 1990년, New Jersey: Janson Aronson Inc.총 페이지 수: 책의 가격: 요약 분량: A4 용지로 4페이지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Seals은 자신의 임상경험으로 또는 동료 치료자들의 관찰을 통해서 그는 치료자는 환자를 계속 치료를 받게 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상당한 수의 치료자들이 강박 사고 강박 행동적 특징을 소유하고 있다고 보았다. 의식적으로는 치료자는 환자가 이상한 행동을 하지 않기를 바란다. 그러나 무의식적으로는 치료자는 환자들이 계속 이상한 행동을 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본다 다른 사람들을 이상한 행동으로 하기를 바라는 근본 동기는 치료자 자신의 위협적인 이상한 행동을 제거하려는 욕구, 외면화 하려는 욕구로 보았다
#119. 책의 이름: 책임감에 초대: 폭력 남편을 책임감을 가지게 만드는 비결(Invitations to responsibility)
저자: Alan Jenkins
출판연도 : 1990년, 출판사: South Australia: Dullish Center Publication. 총 페이지수:
책의 가격:
요약 분량: A4 용지로 4장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다음과 같은 타입들은 거친 행동을 예언하는데 타당성은 없지만 폭력적인 남성들을 기술하는데 흔히 사용되는 단골 메뉴들이다. 폭력적인 남성들은 자긍심이 낮고 부적당한 감정을 많이 느끼고 충분하지 못함을 두려워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열등적이고 남성적인 주체성의 부족을 항상 느낀다.폭력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은 남자와 여자의 성 역할에 너무 경직되어 유연하지 못하고 자신의 배우자에 대해서 비현실적인 기대 감이나 자녀 양육에 너무 고지식하다 가족 구성원들 중에서 다른 구성원들에게 감정적으로 너무 의존해 있어서 불안정함과 위협을 항상 느끼고 있고 믿고 신뢰하기 어렵고 질투가 많으며 가족 구성원들을 통제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 120. 책의 이름: 친밀한 적: 사랑과 결혼에서 어떻게 공정하게 싸우는가?(The intimate enemy: How to fight fair in love and marriage)
저자: George R. Back and Peter Wyden
출판연도: 1969년 출판사: N.Y.: Avon Books 총 페이지 수: 269페이지
책의 가격: $39 + $9.50=$48.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4 장 - 부부 사이게 갈등을 해소 시키는 심리치료의 한 기법으로 건강하게 부부싸움을 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판매가격: 4만원
보기:
친밀관계가 부부 싸움에서 방향이 바뀌어 다른 사람을 끌어 넣게 될 때 자녀들이 가장 손쉬운 표적이 된다. 대부분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싸움은 자녀들 자체가 아니고 부모 사이의 의견 불일치 때문이다. 어린이들이 전쟁터가 된 것이다. 연구자들이 50여명의 엘리트 커플을 표집해서 그들에게 어떻게 남편과 부인의 갈등 상황을 분리해서 다루는가?를 물어 보았다. 결과는 놀라운 것이다. 아무도 배우자의 내면 세계에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를 모르고 있었다. 질문 중에 하나는 "당신의 남편이 당신에게 화를 낸 몇 가지의 경우에서 그가 무엇을 하고 있었으며 남편이 무엇을 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당신은 생각했었는가?"였다. 부인들의 전형적인 대답이 "남편이 화를 낼 때는 남편은 아무런 생각도 하고 있지 않았다"였다. 남편은 연구자들에게 자신의 내면 세계에서는 자신의 고통을 컨트롤 하려고 무서운 싸움을 하고 있다고 대답을 했다. 남편은 갈등에 대한 금기를 깬 것 때문에 자신을 부인이 거부할 것이다 라는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컨트롤을 유지하려고 한다고 했다. 적대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커플들이 공손한 것이 아니고 위선적이라는 증거들이 연구자들에 의해서 속속 밝혀지고 있다.
# 121. 책의 이름: 코카인: 치료자의 핸드 북 (Cocaine: a clinician’s handbook)
저자:Arnold M. Washton
출판 연도:1987년, 출판사: N.Y.: The Guilford Press. 총 페이지 수:262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50=$4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2장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치료자는 환자들에게 그들의 주요한 불평을 이야기를 하게 한다. 현재의 질병이나 현재 문제 역사를 알고자 한다. 환자가 약물의 입장에서 문제를 기술하거나 불평을 하는 수도 있다. 혹은 환자가 결혼에 문제가 있다. 우울하다로 서령을 하는 수도 있다. 치료자는 환자에 의해서 제시되는 문제를 상세하게 물어보아야 한다. 치료자는 현재의 문제에 대해서 물어본다. 무슨 일이 있었고 누가 관련되었는지를 물어본다. 문제에 어떻게 대응을 했는가를 물어본다. 환자의 자원을 찾는다. 환자가 문제의 결과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물어본다. 환자의 목적은 치료를 받는 것이다.
# 122. 책의 이름: 코카인 (Cocaine)
저자:Roger D. Weiss, Steven M. Mirin
출판 연도: 1987, 출판사: Washington D. C.: American Psychiatric Press Inc. 총페이지 수: 204페이지
책의 가격: $ 29.50 + $9.50=$39.00
요약 분량: A4 용지로2장
판매 가력: 1만원
보기:
대인관계 상황에서 불확실함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상사에게 맞서기 어렵다, 만성적으로 풀이 죽어 있는 사람은 코카인이 기분을 증진 시킨다는 것을 알게 된다. 자긍심을 들어 올려준다는 것을 알게 된다. 대인관계 상황에서 거짓 안전 감각을 제공해준다.
코카인 사용 초반기에는 실질적 문제나 상상에서 온 문제든지 간에 이 문제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자기 주장이나 자신감에 도움을 준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 시에 반복적으로 코카인을 사용하게 된다.
상습적 복용으로 치료의 힘까지 파괴시켜 버린다. 장기간의 사용은 직장에 관계된 일이나 대인관계 상황이 코카인의 치료를 요구하게 된다. 사용자는 코카인을 사용하지 않고는 정상적 기능을 할 수 없는 사람이 되어 버린다.
# 123. 책의 이름: 후기 외상 치료와 폭력의 피해자(Post-traumatic therapy and victims of violence)
저자:Frank M. Ochberg
출판 연도: 1988년 출판사: N.Y.: Brunner/Mazel Publishers. 총 페이지 수: 340페이지
책의 가격: $ 40 + $9.50=$4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7장
판매 가격: 2만원
보기:
후기 외상 스트레스 장애인 PTSD는 상대적으로 최근에 1980년에 수정된 DSM-111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장애로서 1994년 DSM –1V에서 재수정을 거친 최근의 장애이다.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적 통합에 심한 위협으로, 어린이나, 배우자에 위협이나 심한 해로움을 주거나, 집이나 지역 사회의 갑작스러운 재난, 사고로 죽은 사람을 보거나 심한 상처를 받은 사람을 본 것에서 오는 충격의 결과로 나타나는 심리적, 신체적 상처를 말한다.
상처 이벤트는 적어도 다음의 사항 중에 하나를 지속적으로 재경험 한다.
(1) 그 이벤트의 회상이 고통스럽게 재 경험되고 재 등장 한다. 어린이의 경우는
고통스러운 상처 놀이를 반복해서 한다.
(2) 그 이벤트에 대한 고통스러운 꿈을 재 경험 한다.
(3) 마치 상처 이벤트가 다시 지금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것같이 갑작스럽게 느끼고 행동한다.
(4). 그 이벤트에 노출 될 때 집중적인 심리적 불쾌감을 경험한다. 그 상처를
경험한 그 날이 되면 집중적인 불쾌감을 느끼고 마치 상처 이벤트가
일어나는 것처럼 느낀다.
4부는 가족치료 관련 전문 서적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