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6.gif

심리문제 전문가가 되고 싶어서 심리치료나 정신분석을 더욱 더 심도 있게 공부 하고 싶은 분들에게 치료자가 가지고 있는 1000여 권의 심리치료 전문 지식의 저장고에서 치료자가 분신처럼 가장 아끼는 주옥 같은 핵심 서적들을 공개 합니다.  

 출판 연도가 모두 1970년대 이후의 전문 서적들로써 치료자가 공부한 이 전문 서적들 중에서 가장 심리분석 치료 분야에서 필수적인 서적들의 핵심 내용들을 우리나라 말로 요약한 것들입니다. 서적 자체를 판다는 것이 아니고 300페이지 - 500페이지 분량의 책의 내용을 읽고 이해한 다음에 핵심 내용들을 우리나라 말로 요약 정리한 것들로써 한 권 당 A 4 용지 한쪽 면 분량으로 약 20페이지 - 80페이지의 요약 분량들입니다. 서적 번호 221번 이후부터는 책 전체를 번역한 것에 가깝습니다.

 아래에 그 책들의 핵심 내용과 출판 연도, 저자 등을 소개합니다. 이 정보는 요약 내용의 분량에 따라서 대가를 받는 유료 서비스 입니다. 보시고 구입하실 의향이 있으시면 메일로 책의 일련 번호와 책 이름을 적고 총금액을 알려 주시면 은행 통장 번호를 메일로 보내드리게 됩니다. 대금이 온 라인으로 입금된 것이 확인되면 해당되는 핵심 요약 분량 분을 첨부 메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 36. 책의 이름: 변화하려는 용기: (The courage to change from insight to innovation)

저자: Edrita Freed - 뉴욕 알프레드 아인슈타인 의과대학 정신과 부교수. 뉴욕 정신건강 센터 교수.뉴욕에서 정신분석 심리치료 개업의로 활동. 

출판연도: 1981년. 출판사: N.Y.: Grove Press, Inc. 책의 총 페이지: 243 페이지. 

책의 가격: $ 27.95  + $ 9.35 = $37.3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82 페이지 - 마음의 흐름을 이해하여 심리 문제를 해결하는 치료 기법인 심리역동 치료를 바탕으로 정신분석의 이론적 설명과 치료의 실제에다 인지 행동 치료 기법을 가미 시켰다. 심리 문제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를 명쾌하게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제 적용으로 보여주는 좋은 책입니다. 

판매 가격: 6만 5천원 

보기:

 심리역동 치료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무의식 속에서 마음의 각 층들 즉 id, ego, superego 사이에서 갈등을 일으킨 것으로 본다. 치료에서는 갈등의 본질을 이해하고 갈등을 가져온 인물을 이해함으로써 환자로 하여금 문제에서 자유로워지게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갈등이 제거되어 억압이 풀리면 억압에 사용되어지던 심리적 에너지는 자유로워지고 마음의 구조는 제 기능을 회복하게 된다. 마음 속의 갈등의 존재는 마음의 에너지가 방어와 갈등에 소비됨으로써 ego의 힘의 약화를 가져와서 결국 ego 기능에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

 치료자는 환자의 어려운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과거가 현재에 미치고 있는 영향력을 환자로 하여금 알게 한다. 환자 자신이 자기 자아를 스스로 알게 만들어준다. 과거가 현재의 마음의 구조에 미친 상처의 흔적, 상처의 낙인을 다룬다. 현재 문제의 원인은 과거에 입은 상처의 영향으로 본다. 마음의 구조가 과거에 입은 상처 때문에 개발되지 못하고 원시 상태로 남아서 결함을 초래했고 그 결과 어려움으로 비틀거리게 된다고 본다.

 

# 37. 책의 이름: 친밀한 파트너: 사랑과 결혼에서의 패턴(intimate partners: patterns in Love and Marriage). 

저자: Maggie Scarf -  예일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조교수. 예일 대학교 결혼과 부부 문제 연구소 선임 연구원. 

출판 연도: 1987년. 출판사: N.Y.: Random House, Inc. 책의 총 페이지: 411 페이지. 

책의 가격: $ 40  + $9.50 = $49.5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60 페이지 - 부부 갈등의 원인을 정신분석학적으로 풀어낸 명작입니다. 특히 투사 동일시를  통해서 사례 연구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왜 부부가 서로 전생의 원수 같은 적으로 만나서 서로 헤어나지 못하고 둘 다 파멸로 치닫는지를 정신분석학적으로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6만 5천원 

소개: 

 결혼의 외형적 모습을 넘어서 결혼의 내면적 심리 구조를 탐색해야 한다. 인류의 유사이래 결혼의 본질을 많은 변화를 겪었다. 결혼 관계는 이제 단순한 대를 잇는 것(자녀 출산), 양육을 위한 것 만은 아니다. 부부 관계는 동료애, 사랑, 섹스, 일심 동체를 요구 한다. 부부는 서로에게 많은 것을 요구 한다. 배우자 관계에서 지워지는 짊이 무거우면 무거울 수록 스트레스는 가중 되고 갈등은 커지고 관계는 약화 된다.

 배우자 관계의 상호관계 연구는 결혼한 배우자의 심리적 사회적 문화의 역사가 그들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모르고 있다. 오늘날의 커플들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급격한, 광대한 변화를 대응해 나가야 한다. 결혼할 때 부부가 가져오는 기대,가치, 꿈, 비전 등은 현실에 기반을 두기보다 상상, 소망에 너무 기대를 두고 있다. 부부가 현실의 관계에서 만드는 매너들은 그들이 출생하여 성장한 가정에서 유래한 해결되지 않는 딜레마들도 같이 가져 온다. 문제를 가진 부부들은 그들의 어려움을 부모, 시부모, 어린이, 친구,연인, 동료, 상사들에게 떠 넘기고 있음을 모르고 있다.

 

# 38. 책의 이름: 히스테리칼 성격장애와 히스트로닉 성격장애(Hysterical peronality diorder and histronic personality disorder) 

저자: Mardi Horowitz - 켈리포니아 주립대학 샌프란시스코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신경증 연구 소장, 성격과 스트레스 연구 소장. 13권의 저서가 있다

출판 연도: 1991년. 출판사: N.Y.: Jarson Aronson, Inc.책의 총 페이지: 263 페이지.

책의 가격: $75.64  + $ 9.30 = $84.94

요약 분량: A 4 용지로 52 페이지 - 히스테리아는 그리스어로 자궁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여성들에게만 적용되어 왔으나 최근에 남성들에게도 적용된다는 의미에서 히스트로닉 성격장애로 수정했다. 히스테리아는 여성의 성격장애로 히스트로닉은 남성들의 성격장애로 구분해서 사용하기도 하며 이들 두 성격장애의 특징과 치료를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원 5천원

보기:

히스테리칼 성격장애의 증세:

--control 할 수 없는 감정의 홍수를 불평(의식적 경험) - 감정은 비자발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쫓아 내기가 어렵다.

--사고가 뒤엉켜 있다(비합리적이고 망상은 아니다).

--대인관계가 불만족스럽다 - 장기적 관계를 만족 시키려고 하는 목적이 좌절 된다 - 절망감, 점진적인 새로운 관계가 개발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

--관심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demanding)가 다른 사람들을 외면하게 만든다.

-- 자아의 가치에 의존하기 보다 현재 동료들의 가치에 잘 따른다 - 대인 관계의 결정이 빈약 --> 자긍심 약화

--다양한 무드 때문에 생산적인 일들이 피해 - 충동적 결정과 대인 관계의 마찰.

--인내심이 드물다 (즉 흥적)

--알콜, 다른 약물이 부정적 느낌을 낮추는데 사용되어진다.

--신체적 집착과 갑작스런 분노, 절망, 두려움의 상태가 일어난다.

--상처가 침투적으로 생각, 자살 생각과 감각, 기억이 해를 입는다. 생각이 안개 속에 있는 것처럼 멍멍하다.

 

# 39. 책의 이름: 대인 공포증(social phobia). 부끄러움으로부터 무대 공포증까지(from shyness to stage fright).

저자: John R. Marshall - 위스콘신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불안장애 치료 센터 소장.

출판 연도: 1994년. 출판사: N.Y.: Basic Books. 책의 총 페이지: 219 페이지.

책의 가격: $ 23  + $ 9.20 = $32.2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21 페이지 - 대인 공포증의 역사적 진화, 대인 공포증의 증세, 특징, 문제점 등을 심도 있게 다룬 책으로 인지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대인공포증의 치료에 접근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2만 5천원

보기:

 대인공포증은 불안 장애의 한 종류로써 불안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땀이 난다. 구토, 심장박동이 증가, 호흡이 증가, 정신 집중이 안 됨, 손이 떨린다, 관절에 힘이 빠지고, 잠이 안 온다. 협심증이나 심장마비와 유사하다.

 1980년대에 와서 불안증의 치료에 약물 치료, 인지 행동 치료 기법 등이 도입 되어 치료 효과를 증대 시켰다. 오랫동안의 삶에서 느끼는 두려움과 절망 때문에 자긍심이 깔아 먹힌 사람들이 불안증 환자들이다. 불안장애는 미국의 정신 장애 중 가장 흔한  장애로써 전체 인구의 8.3%가 6개월 동안 불안 장애를 가진 적이 있다고 보고 하고 있다. 일반 환자의 11%가 불안을 의사에게 호소하고 있고 의사의 일반 환자들 중에 12 % - 13%가 불안장애 환자들이다.

 

# 40. 책의 이름: 불안과 불안 장애: 불안장애와 공황장애의 본질과 치료(Anxiety and its disorder: The nature and treatment of anxiety and panic)

저자: David Barlow - 뉴욕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불안장애 치료 센터 소장. 불안과 공황장애 연구소장.

출판 연도: 2001년. 출판사: N.Y.: The Guilford Press. 책의 총 페이지: 704 페이지.

책의 가격: $ 75  + $ 9.50 = 84.5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53 페이지 - 불안장애와 공황 장애를 철저하게 해부한 책입니다. 불안과 공황을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각종 동물 실험과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실제 치료에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다루고 있는 책으로 일독을 권합니다.

판매 가격: 5만원 5천원

보기:

 동물과 인간의 감정 표현을 과학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는 찰스 다윈이다. 그는 감정이 진화적 영역 안에서 분화 되어 나온  것으로 보았다. 이 감정의 진화는 유기체가 자연 환경에 적응하게 만들어서 개인이 살아 남도록 하게 만든 장본인이다. 다윈은 감정과 언어는 인간이 자연환경에서 살아 남기 위한 적응의 결과로 보았다

 

# 41. 책의 이름: 불안의 의미(The meaning of anxiety ) 

저자: Rollo May - 스탠포드 대학교 교수. 실존주의적 심리치료 학자. 정신분석학자이자 실존주의 심리학자 겸 철학자.  

출판 연대: 1996년. 출판사: N.Y.: W.W. Norton & Company, Inc. 책의 총 페이지: 413 페이지. 

책의 가격: $ 16.95  + $ 9.50 = $26.45

요약 분량: A 4 용지로 44 페이지 - 불안에 대한 철학자들의 견해와 이것을 정신분석학적인 관점과 비교하고 치료에서도 실존철학적 치료와 정신분석학적 이론을 같이 통합한 불안 장애 종합 결정판 입니다. 

판매 가격: 5만원 5천원

소개: 

 현대인의 발목을 잡는 불안은 철학자인 키에르 키에골과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드에서 연구가 시작되었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은 불안이 없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불안은 긍정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정상적인 불안과 부정적 의미의 병적인 불안으로 구분된다. 전자의 의미는 삶의 위협에 대한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다. 불안을 대면해서 극복해야 자연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 옛날 원시인들은 위험한 자연 환경에서 살아 남기 위한 생리적 반응으로 진화된 불안을 인류의 초기부터 가지고 있었다. 불안은 미리 위험을 예고해 주는 생리적인 신호이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자연 환경에서 오는 위험 대신에 인간과 인간들 사이에서 오는 경쟁, 패배의 위협, 자긍심에 상처, 소외감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병적인 불안의 희생자들이 불안증 환자들이다.

 

# 42. 책의 이름: 인지 치료와 감정 장애들(cognitive therapy and emotional disorders) 

저자: Aron Beck - 펜실바니아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인지 이론의 세계적인 대가. 펜실바니아 대학 인지 치료 센터 소장. 

출판 연도: 1976년. 출판사: N.Y.: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Inc. 책의 총 페이지: 353 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20 = $49.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8 페이지 - 인지 치료의 대명사가 펜실바니아 대학의 Beck교수입니다. 인지 이론을 치료에 적용하여 개발한 인지 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 책입니다. 

판매 가격:  3만 5천원 

보기: 

 감정적으로 혼란한 사람들은 자신이 control 할 수 없는 숨겨진 힘의 피해자들이다. 감정의 혼란을 보는 관점은 학파마다 다르다. 신경정신과 의사들은 신경, 생리적인 병리가 원이라고 보고 약물을 주로 사용한다. 정신분석학에서는 무의식적 요인으로 보고 정신분석을 통해서 무의식적 요인을 의식으로 끌어올려서 치료를 통해 제거하려고 한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환자의 과거 생활 습관의 조건화에서 왔다고 보고 조건화에서 빼어내기 위한 탈 조건화를 치료 도구로 사용한다. 

 위의 이론들의 공통점은 환자가 모르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다고 본다는 점이다. 인간은 자신의 의식의 범위 안에서 심리적 혼란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감정의 혼란을 가져오는 잘못된 생각을 수정할 수 있다. 개인의 문제는 크게는 잘못된 전제와 가상 때문에 생긴 현실의 왜곡으로부터 생겨난 것으로 보는 관점이 인지 치료이다.

 

# 43. 책의 이름: 심리치료의 이해: 예술 뒤에 있는 과학( understanding psychotherapy) 

저자: Michael Franz Basch - 시카고 의과대학 정신과 임상학 교수. 시카고 정신분석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90년. 출판사: N.Y.: The Basic Books, Inc. 책의 총 페이지: 321 페이지.

책의 가격:  $ 25  + $ 9.30 = $34.3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36 페이지 -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에다 최근의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통합한 심리역동 치료법을 개발하여 대인관계 갈등과 성격 장애자들을 치료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3만 5천원

보기:

  100년 전 프로이드는 인간 동기의 무의식적인 근원을 인정했다. 이러한 인식이 교육, 정치학, 기억, 어린이 양육에 대한 태도, 역사, 문학, 비평 등에 영향을 미쳤다. 인간의 동기를 탐색하는데 정신분석적 방법을 사용했다.

마음은 옛날 철학, 종교에서 사용하던 영혼으로 대체되었지만, 마음은 뇌와 연결되어 있지만, 뇌의 일부분은 아니다. 현대적 심리 치료법은 1885년 프로이드가 파리의 Charcot를 방문 때에서 시작된다. Charcot는 최면학에서 퇴행적 방법을 사용하여 신경증 증세가 목졸린 방출되지 않는 감정 에너지의 결과로 보았다. 어른의 의식 밖에 있는 고착된 비합리적인 아이디어들로 보았다. 프로이드는 심리학을 물리학에 유추해서 방출되는 마음의 에너지로 설명하였다. 19세기 물리학과 생물학으로 마음을 설명하였다. 프로이드는 마음을 에너지로 보고 그 에너지의 근원을 섹스 본능 즉 축적된 본능의 에너지가 인간의 행동의 근원이라고 보았다.

 

# 44. 책의 이름: 어린이 행동 장애와 주요 신경증(The major neuroses and behavior disorders in children )

저자: Melitta Sperling - 뉴욕 주립대학교 의과대학 소아 정신과와 소아 정신분석학과 교수. 뉴욕 주립대학 정신분석학과 교수. 뉴욕 유태인 병원 소아 정신과에서 소아 정신분석 치료를 개설.

출판 연도: 1974년. 출판사: N.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 페이지: 435 페이지.

책의 가격: $ 45  + $ 9.50 = $54.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50매 - 어린이들의 심인성 질환을 사례들을 통해서 분석 치료해 나가는 과정을 상세하게 보여주는 책입니다. 심인성 질환과 정신분석적 요인 분석 그리고 부모와 자녀 사이의 심리적 흐름을 명쾌하게 밝혀주는 책으로 일독을 권합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어린이의 수면 혼란, 공포증, 오줌싸게 등은 병이 아니고 증세이다. 억제된 불안 신경증의 치료 방법으로 소아 정신분석이 등장하였다. 신경증은 ego와 superego의 무의식적 갈등에서 오는 죄의식 고통과 고통이 원인이다. 어린이의 행동 문제는 어린이의 성장 환경과의 갈등에서 온다. 어린이의 행동 통제는 다른 사람을 고통스럽게 하려고 하는 것을 막으려는 부모의 컨트롤에서 온 것이다. 어린이를 깨닫게 하기 위해서는 어린이를 갈등과 공격을 내면화 한 관계를 재연하도록 유도하여 어린이와 부모와의 잘못된 관계를 밝혀내고 치료자와의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서 갈등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한다. 공격을 건설적인 건강한 방법으로 방출할 수 있도록 한다.

 

# 45. 책의 이름:  근친상간 상처의 해결(resolving the trauma of incest).

저자: Karin C. Meiselman - U.C.L.A 심리학과 치료 심리학 교수, 채프맨 대학과  켈리포니아 심리치료 전문의 대학 교수, 풀러 신학교 치료 심리학 교수.

출판 연도: 1990년. 출판사: San Francisco: Jossey-Bass, Inc. 책의 총 페이지: 315 페이지.

책의 가격: $ 35  + $ 9.20 = $44.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28 페이지 - 근친 상간의 상처를 가진 어른들의 치료를 위한 치료자의 지침서. 근친 상간으로 인한 상처의 피해를 상세하게 서술하고 근친 상간 치료 과정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3만원

보기:

 1970년대 이전에는 성폭력의 심리적 상처에 대한 연구가 부진 했었다. 근친 상간은 인류 학자들이 전 세계 250여 부족에 대한 연구를 한 결과 어느 부족에서나 부모와 자녀 사이에 근친상간이 금기 시 되고 있었다. 근친 상간의 가장 많은 유형이 아버지아 딸 그리고 형제와 자매 사이 그리고 어머니와 아들 사이 였다. 로마 시대에 이집트를 제외하면 근친 사이의 결혼은 금기로 기록되어 있다.핵가족 사이에 근친상간 금기는 전 세계 적으로 공통적이었다.

 

# 46. 책의 이름: 괴물과 싸우는 사람들 (Whoever fights monsters)

저자: Robert K. Ressler, Tom Shachtman - Ressler은 FBI 심리 분석관으로 재직 후 은퇴한 범죄 심리학자.

책의 출판: 1992년. 출판사: St. Martin Press. 책의 총 페이지: 270 페이지.

책의 가격:  $6.50  + $ 6. 20 = $12.7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5페이지 - 범죄인의 심리를 명쾌하게 분석하여 범인상 프로파일을 만들고 연쇄 살인범들의 심리 파악에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2 만원

보기:

 1972년에 FBI 행동 과학 팀이 창설되었고 이 때부터 흉악 범인들의 인상을 분석하여 범죄 용의자의 모습과 행동을 추론해나가는 범죄 심리학이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 47. 책의 이름: 마음의 사냥꾼(mindhunter: inside FBI" elite serial crime unit)

저자: John Douglas, Mark Olshaker - Douglas는 FBI 심리 분석관으로 은퇴한 범죄 심리 전문가.

출판 연도: 1995년. 출판사; Gimm-Young Publishers, Inc. 책의 총 페이지: 538 페이지.

책의 가격: $ 7.99  + $ 6. 30 = $14.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45 페이지 - 연쇄 살인범은 섹스 범죄자로 분류 된다. 변태 성욕자들이 대부분이고 어린시절에 학대 받은 가정에서 자란 사람들이다. 교도소에 수감 중인 흉악범들을 인터뷰해서 범죄인들이 심리를 밝혀내어 범죄 현장에서 범인들의 프로파일을 만들어 내는 심리 분석관들의 일상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4 만원

보기:

 범죄자의 심리상태를 이용하여 검거를 지원하는 수사관인 볌죄 현장 심리 분석관을 mindhunter라고 한다. 범죄 현장 심리분석가는 흩어진 단서들을 모아서 그럴듯한 시나리오를 짠다. 직접 이야기를 할 수 없는 사건에서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반에 FBI의 흉악 범죄 분석 중앙 센터가 설립되었고 그 속에 행동 과학부, 수사 지원부, 흉악범 체포 기록 컴퓨터 데이터 베이스부 그리고 기동 타격대 부서가 있다.

 

# 48. 책의 이름: 신경증에 대한 정신분석적 이론(psychoanalytic theory of neurosis)

저자: Otto Fenichel - 뉴욕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정신분석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45년. 출판사; N.Y.: W.W. Norton. 책의 총 페이지: 665 페이지.

책의 가격: $ 75  + $ 9.50 = $ 84.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35 페이지 - 정신분석학의 고전으로 통하는 책으로 누구나 정신분석학을 공부하려는 사람은 제일 먼저 읽어야 하는 필독 도서로 꼽힌다. 박식한 정신분석적 이론으로 인간의 행동을 풀어 내는 솜씨는 과연 정신분석의 대가 다운 모습을 보인다. 꼭 읽어보기를 권장하는 책 중의 하나이다.

판매 가격: 10만 5천원

보기:

정신분석학과 관계해서 사람들은 두 가지로 이야기 한다. 프로이드가 그 당시에 생물학적인 원리를 정신현상으로 이전 시켰다고 이야기를 하는 한편 다른 사람들은 프로이드는 정신 현상의 결정 요인으로 사회 문화적 현상을 고려하지 못하고 생물학적인 요소에 제한 시켰다고 말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자연 과학의 번창기에 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을 중요시 했다. 이성이 과도 하게 평가되던 시기에 비 합리성의 인정과 감정의 중요성을 일깨웠다고 말하고 있다.

과학적 사고는 마술적 사고에서 점점 빠져 나오고 있다. 자연 과학은 인간 사회의 발달 과정에서 격렬한 저항을 극복하였다. 저항은 분야마다 달랐다. 물리학과 화학이 생물학보다 빨리 빠져 나왔고 생물학은 해부학과 생리학보다 빨리 빠져 나왔따. 해부학과 생리학은 심리학보다 빨랐다. 마술의 영향력은 순수 자연 과학보다 의학에 더 큰 영향을 미쳤따. 의학 안에서도 정신 의학이 마술적 요소가 가장 많았따. 수세기 동안 심리학은 철학의 일부분이었다. "몸과 마음" "신과 인간" 자연과 초자여" 등이 이것을 말해 준다.

정신분석학은 마술로부터 심리학의 과학적 사고를 밝혀 내는데 한 몫을 했다.

 

# 49. 책의 이름: 최면치료: 현대적 접근(hypnotherapy: a modern approach)

저자: Golden, Powd and Frzedberg - Golden은 뉴욕 코넬 대학교 의과대학 행동치료 연구 소장. 뉴욕 RET 치료 센터 소장. 뉴욕에서 행동 치료 개업의. Powed는 켄트 주립 대학교 심리학 교수 및 심리상담 센터 소장. Friedberg는 뉴욕에서 최면 스트레스 치료 개업의.

출판 연도: 1987년. 출판사: Oxford: Pergamon. 책의 총 페이지: 153 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20 = $ 49.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65 페이지 - 심리치료에서 최면 요법을 상세하게 다룬 책입니다. 최면 요법은 심리치료의 보조 도구로써 사용하고 있고 행동 치료 기법과 결부 시켜 상세하게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원

보기:

 최면 치료는 심리치료의 보조 기법으로 유용 하다. 인지-행동 치료와 밀턴 에릭슨의 기법에 최면 요법을 포함한다. 모든 최면학은 자기 최면이다. 최면 요법은 환자가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환자의 능동적 협력을 끄집어 내는 기법으로 사용한다.

 전통적 최면 치료법은 직접 제시를 통해서 증세를 완화 시키는 것이다. 환자에게 최면을 걸고 고통 완화의 명령을 내린다---10번을 셀 때 당신의 고통을 사라질 것이다. 최면 치료사는 상상력을 사용한다--환자가 직접 무감각을 경험하도록 한다. 환자의 증세 뿌리를 탐색하고 증세 변화를 시도한 전통적 최면 치료사들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이 자기 최면을 가르친다. 증세 완화를 위해서 최면에 깨달음, 이성, 재교육, 설득 등이 사용되어진다. 생각의 패턴을 변화 시키기 위해서 최면의 제시를 사용한다.

정신분석학과 최면 치료의 혼합은 프로이드의 제자들에 의해서 도입 되었다. 저항, 방어, 꿈, 전이 등을 밝히는 정신분석 치료법에 최면이 첨가 되었다. 최면 상태에서 치료사는 환자의 무의식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현재의 최면 치료는 증세 완화와 깨달음에 기반을 두고 있다. 부적당한 생각(부정적 생각)은 부정적 자기 암시의 결과임을 최면을 통해서 깨닫는다. 전의식에 있는 자기 패배적 사고를 의식화 시킨다.

최면 분석(hypno-analysis)을 통해서 과거 어린 시절의 상처를 회상을 통해서 부적당한 생각, 태돠, 믿음을 수정한다.

 

# 50. 책의 이름: 스트레스 감소 훈련(Guide to stress reduction )

저자: John Mason - 켈리포니아 코타티에 스트레스 감소 치료 기업의. 부르크우드 종합 병원 통증 크리닉 치료사. 켈리포니아주 바이오 피이드백 회원.

출판 연도: 1980년. 출판사: L.A.: Peace Press. 책의 총 페이지: 183 페이지.

책의 가격: $ 7.89  + 6.20 = $14.09

요약 분량: A4 용지로 23 페이지 - 최면 요법을 통한 스트레스 감소 훈련과 체계적 감각 박탈을 통한 스트레스 감소 훈련을 소개하고 마음을 컨트롤하는 다양한 기법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원

소개:

 당신은 휴식을 위한 기분이 좋음,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 비록 당신이 그것을 경험하지 못하고 있다고 해도 두통, 불면증, 요통, 소화불량 등은 당신의 몸이 스트레스에 반응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다. 당신이 반응하고 있는 방법은 당신 자신이 독특한 행동 반응에서 온다. 당신의 스트레스 반응은 조건화 및 습관의 산물이다. 그것은 어릴 때 어려운 상황이나 고통스런 상황을 대응해 나가는 생활 습관으로 얻어진 (습득한 ) 것이다.

 당신의 건강에 해로운 습관적 반응을 벗어날 수 있는 길이 있다. 스트레스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보인다면 당신의 긴장은 증가되고 탈출구가 없는 것에서 악순환은 계속된다.

 

# 51. 책의 이름: 정신분석학에서 탐색 연구(exploration in psychoanalysis)

저자: R.R. Greenson - U.C.L.A.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로스안젤리스 정신분석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78년. 출판사:  N.Y.: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책의 총 페이지: 561 페이지.

책의 가격: $ 57  + $ 6.50 = $63.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55 페이지 - 정신분석학의 고전으로 불리 우는 책으로 고전적 정신분석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정신분석을 공부하는 사람에게 필독을 권하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6만 5천원

보기:

제 1 장 도박(gambling)

노름꾼들의 무의식에 대해서 문학가들 중에 특히 또스또예프스기(Dostoevsky)는 노름꾼의 성격 특징을 중독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새도-마소키즘적인 사람으로 묘사했다. 컨러드(Conard, 1915)는 모든 여성에 대해서 살해적 미움을 가진 호모섹스라고 묘사를 했다. 프로이드는 또스도예프스키 연구에서 그의 작품, 부인의 일기, 친구들과의 편지 등을 근거로 해서 노름꾼의 몇가지 특성을 공식화 했다. 또스도예프스기의 노름은 비 합리적, 본능적인 힘에 의해서 충동적이고 모든 것을 잃기 전까지는 결코 멈출 수 없다고 했다. 상실 욕구는 자아 학대, 자아 처벌이다. 또스도예프스기가 죄의식으로부터 벗어난 후에 창작 활동에 몰두 할 수 있었다고 썼다. 프로이드는 도박은 자위행위의 대체로 보았다. 손놀림의 흥분된 활동의 강조는 도박과 자위행위와 연결이 된다. 저항할 수 없는 욕구, 실패를 만회 하려는 반복적인 해결 시도, 즐거움에 도취, 거대한 죄의식 감정들이 도박과 자위행위에 공존한다는 점이다. 양쪽 다 활동이 엄마적인 인물에 의해서 지원을 받겠다는 무의식적인 상상에서 온 것이다라고 프로이드는 말한다.

 

# 52. 책의 이름: 심리치료와 편집증의 과정( psychotherapy and paranoid process)

저자: William Meissner - 뉴욕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정신분석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86.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nson. 책의 총 폐이지: 419 페이지.

책의 가격: $ 50  + $ 9.30 = $59.30

요약 분량: 74 페이지 - 편집증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의 역사, 편집증의 특징, 치료의 과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서 치료에 적용한 책입니다. 편집증에 대한 연구는 드문 편이나 편집증에 대한 대가답게 지금까지의 연구 과정을 총 망라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 5천원

보기:

 치료 이론으로써의 편집증의 과정:

히스테리아에 대한 초기 연구에서 프로이드는 치료 기법으로 최면을 강조했ㄷ. 히스테리아 환자는 기억을 할 수 없다. 과거에 이벤트에 근거한 아이디어들이 의식으로부터 분리되어 환자의 현재 목적과 기대에 반대로 작용하고 있다는 관점이었다. 프로이드는 최면으로 의식적 목적을 통합하고 연결 안된 기억들을 연결 시키려고 했다. 그러나 방어적인 히스테리앙 환자에게는 히스테리칼한 연결 차단은 방어적 이어서 저항 감소를 위해서 환자의 욕구를 알고 그것을 뚫고 나가도록 하는 것을 해결책으로 보았다. 저항을 방어와 검열의 관점으로 본 것이다. 프로이드는 모른다는 것은 알려고 하지 않는 것과 같다고 보았다. 환자는 극복해야 할 것을 알려고 하지 않는다. 이론적으로는 환자의 저항이 감소될 때 병적인 아이디어와 의식적 아이디어를 연결이 가능하다.

최면을 통한 기억의 회복에서 해석을 통한 저항 극복으로 강조점이 바뀐 것은 프로이드의 이론적 사고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 변화는 프로이드의 유혹 가설이 과감한 수정으로 확고하게 되었다. 어린 시절의 기억에서 유혹을 보고 하는 것은 항상 사실적 이벤트가 아니고 상상적 이벤트 그리고 소망 이벤트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프로이드의 재 수정을 의미했다. 이것은 치료란 분리된 기억의 회복 이상을 의미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치료란 그러한 상상: 의미를 제공한 기재와 관계해야 한다. 무의식 속에서 그들을 보존하고 있는 억압의 힘과 관계해야 한다. 제시 보다는 분석의 일차 도구가 해석이 된 것이다. 프로이드는 초기의 치료에서 이해와 깨달음의 강조에서 환자의 저항 극복을 위한 전이의 강조로 바뀌었다. 저항이 극복 되었을 때 치료 변화가 일어난다. 전이는 환자의 저항에 가장 효과적인 무기가 된다.

 

# 53. 책의 이름: 편집증의 과정(The paranoid process)

저자: William Meissner - 뉴욕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정신분석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78 년. 출판사:  N.Y.: Jason Aronson. 책의 총 페이지: 419 페이지

책의 가격: $ 50  + $ 9. 30 = $59.30

요약 분량: A4 용지로 79 페이지 - 위의 심리치료와 편집증의 과정보다 8년 먼저 출판된 책으로 편집증에 대한 모든 것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치료에 적용하고 있는 책입니다. 위의 책은 이 책을 읽고 나서 읽는 것이 좋습니다. 편집증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은 이 책과 위의 책을 보고 나면 편집증에 대한 정리가 명쾌하게 될 것입니다.

판매 가격:  7만 5천원

보기:

 병적으로 과장되고 왜곡 되어진 근본 원인은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형성되어 유지되고 있는 기능 때문이다. 이 기능들이 인간의 성격을 형성하고 주체성을 유지하고 사회적 문화적 기구들을 정교하게 하는데 이바지한다. 그 안에서 주체성이 형성되고 표현을 찾는다. 그 결과 편집증이 생겨났다. 개인의 편집증은 가족이라는 심리 사회적 환경 속에서 태어난 것이다. 그 속에서 편집증적 요소들을 찾을 수 있다.

 

1 장 이론적인 관점의 발달

편집증(paranoia)의 개념은 크레펠린(Kreapelin) 때 현대 정신의학에 나타났다. 그는 편집증과 편집증적 정신분열증을 구분해서 분류했다. 그는 편집증이 마음속에서 개발되어 상대적으로 변함이 없는 망상 조직이 되며 환각은 없다고 기술하고 있다. 명쾌한 생각과 나란히 존재한다고 밝히고 있다. 편집증은 정신분열증과 혼돈한다. 프로이드는 이것을 알고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유명한 스케레버 케이스 속에서 심리역동학적 이론으로 편집증을 설명하고 있다. 모든 정신분열증 환자는 편집증적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역으로 모든 편집증적인 사람들은 상당한 정신분열증적 기간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편집증의 개념이 고립, 과민, 보호, 의심, 적대적 성격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 54. 책의 이름: 감정 장애들: 정신분석학적 관점(affective disorders: psychoanalytic contribution to their study)

저자: Phyllis Greenacre - 메릴랜드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대학교 의과대학 정신분석학 교수. 메릴랜드에서 정신분석학 개업의.

출판 연도: 1968년. 출판사: N.Y.: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책의 총 페이지: 150 페이지.

책의 가격: $ 25  + $ 6.20 = $31.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29 페이지 - 우울증에 대한 정신분석학적인 고찰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판매 가격: 3만원

보기:

 우울증은 삶 그 자체 만큼이나 오래되었고 삶의 어디에서나 존재한다. 온건한 경우에는 상실에 대한 반응으로 삶에서 분리 시킬 수 없을 만큼 자연스런 것이다. 그러나 무관심이나 반응이 없는 상태가 오래가면 상실한 대상을 동일시하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장기간 비 감정 상태가 좌지우지 하게 되면 병적이다고 본다. 우울한 집중적 심리 상태에 빠져 있거나 불쾌한 신체적 느낌, 움직임이 느리거나 소화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병적인 경우를 의미한다.

제 1 장 우울증의 기재(the mechanism of depression by Brbring)

 우울증의 심리적 흐름의 이해는 프로이드(1917)의 애도와 멜랑꼴리아(mourning and melancholia)의 기술에서 처음으로 시도되었다. 프로이드는 애통과 멜랑꼴리아 우울증은 비록 유사점이 있지만 다르다라고 지적한다. 애통에서는 대상에 실질적 상실이 존재하고 대상의 상실 결과 세상이 공허함을 느끼는 것이지만 자긍심의 추락이 없고 자아 비난이 없다. 멜랑꼴리아 우울증에서는 실망 때문에 관계 요소 때문에 대상의 감정 상실이 있고 자긍심이 급락하고 ego의 상실이 있다. ego가 빈약하고 텅 비어 있음을 느낀다. 자아 비난이 따라온다. 프로이드는 이러한 차이점에 대해서 다양한 설명을 하고 있다. 단순한 애통의 반응행동이 따라오는 단순한 우울증, 죽음에 대한 상상을 넘어선 그리고 상처를 받았거나 방기 당했거나 사랑과 미움의 반대 감정을 포함한 실망 등을 포함하는 나르시즘적 우울증과 구별한다.

 

# 55. 책의 이름: 우울증과 조증(Depression and mania)

저자: Anastasios Georgotas, Robert Cancro - Georgotas는 뉴욕대학교 의과대한 정신과 교수, 뉴욕 대학교 의과대학 우울증 연구 소장. Cancro는 뉴욕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학과장.

출판 연도: 1988년. 출판사: N.Y.: Elsevier. 책의 총 페이지: 649 페이지.

책의 가격: $ 98.50  + $ 9.50 = $108.00

요약 분량: A4 용지로 35 페이지 - 우울증과 조증에 대한 생리학적인 설명이 대부분으로 뉴욕 의과대학 교과서로 사용 중인 책입니다. 방대한 분량으로 조울증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출신에게는 필수적인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원

보기:

제 1 장 우울증과 조증의 개념의 진화 by Anastasio Geogotas

 조증과 우울증이 합해진 조울증은 즐거움과 소동과 분노의 상태, 슬픔의 상태가 통합되어 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의 처벌로 Niobe는 영원이 돌로 변한 인물이다. 돌과 같이 표정이 없는 얼굴의 우울증을 묘사한 기록이다. 그녀의 14명의 자녀들이 모두 아폴로와 Artemis에게 죽음ㅇ르 당한 후에 과도한 애통함 때문에 얼굴 표정을 잃어다. 14명의 자녀를 가졌다고 아폴로의 어머니 Lito에게 자랑을 한 죄로 단지 두 명의 아들만 가진 그러나 절대 힘의 신이 된 아폴로의 어머니 Lito의 분노 때문에 처벌을 받은 것이다. Homer는 서사시 일리아드(The Iliad)에서 아가메몬에 대한 아킬레우스의 분노를 노래하면서 조증(mania)을 사용하고 있다. 조증은 그리스어로 분노란 뜻이다. 즉 그리스어의 mania는 영어로 분노(Wrath)이다.

 

# 56. 책의 이름: 실존적 심리치료(Lover’s executioner and other tales of psychotherapy)

저자: Irvin D Yalom - 스탠포드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이자 정신분석학자, 실존적인 심리치료의 세계적인 대가.

출판 연도: 1989년. 출판사: N.Y.: Basic Books. 책의 총 페이지: 250 페이지. 

책의 가격: $ 14  + $ 6.20 = $20.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21 페이지 - 죽음에 대한 공포증을 정신분석과 실존 심리학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심리치료에서 사례를 들어서 적용하는 것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3만 5천원

보기:

 죽음의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서 죽음을 부인하거나 죽음에서 도피하는 다양한 방법을 고안해 낸다. 젊었을 때 부모의 확신과 종교적 신화로써 죽음을 부인한다. 죽음을 저승 사자, 괴물로, 악마로, 귀신으로 의인화 시킨다. 결국 ㅈ구음이 어떤 실체와 되면 그것을 회피할 방법을 찾을 수 잇다. 죽음을 긍정적으로 변형 시켜서 마음 속에서 죽음을 몰아내려고 한다. 지나가다, 여행을 떠나다, 하느님과 함께 하다. 영원의 편안을 얻는다 등 우리는 신화로써 죽음을 부인하려 한다. 불후의 작품을 남기거나 자식들을 통해서 미래의 씨앗을 투사 시킨다.

악몽은 실패한 꿈이다. 불안을 다루지 못할 것이다. 꿈이 잠을 보호하는 기능을 잃어 버린 것이다. 악몽의 내면 심층에는 죽음 불안이 보호막을 뚫고 의식으로 뛰쳐 나온 것이다.

 사람이 대인관계 기능이 부족하면 외로움과 고립을 느낀다. 자아의 일부가 분열되면 감정과 기억의 분리와 같은 분리는 심층에 고립을 느낀다.

 

# 57. 책의 이름: 자아의 탐색(man's search for himself)

저자: Morro May - 스탠포드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실존적 심리치료의 세계적 대표자.

 출판 연도: 1953년. 출판사: N.Y.: W.W.Norton. 책의 총 페이지: 279 페이지.

책의 가격: $ 30  + $ 9.20 = $39.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5 페이지 - 실존 심리학을 바탕으로 외로움과 불안에 대한 탐색과 치료에서 적용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2 만원

보기:

 불안의 시대에 살고 있는 몇 가지 안 되는 축복 중의 하나가 "우리는 강제로 우리 자신을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표준과 가치의 대 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우리 사회가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누구냐" "우리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를 분명하게 제시해 주지 않는다. 제시해 줄 수가 없다. 메슈 아놀드(Matthew Arnold)가 말한 것처럼 "우리는 우리 자신을 찾기 위해서 내 팽개쳐졌다". 사방에서 오는 고통스런 불안정은 우리에게 새로운 자극적인 질문을 던져 주고 있다. "우리가 무시해온 힘과 가이던스의 중요한 소스가 있는가?". "이 혼란의 시대에 어떻게 우리가 내면의 통합을 얻을 수 있는가?"라고 질문 한다. 현재에도 미래에도 아무 것도 확실한 것이 없는 이 시대에 오랫동안의 발달 과정을 통해서 나를 알기 위한 노력을 포기할 수 있겠는가? 라고 반문한다.

 심리 치료자들은 마술적 대답을 가지고 있지 않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하는 방법대로 행동하고 생각하고 느끼게 만드는 내면에 묻힌 동기를 밝혀낼 심층 심리학이 던지는 한 줄기의 빛은 역시 사람은 자신을 찾는다는 것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여기에 기술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자기 자신의 자아를 이해한다는 것은 두려워하는 곳에 뛰어들 용기를 주게 하고 우리가 대면하는 어려운 질문에 경험과 아이디어를 제공하게 해 주는 것이다. 심리 치료자들이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과 일할 때 얻는 지혜들이 바로 그것이다.

 

# 58. 책의 이름: 정신장애에 대한 통계와 진단 분류지침서를 사용하는 안내서:DSM-111-R (Training guide)

저자: William H. Reid, Michael G. Wise  - Reid는 택사스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임상학 교수. Wise는 택사스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임상 부교수.

출판 연도: 1989 년. 출판사: N.Y.: Brunner / Hazel Inc. 책의 총 페이지: 263 페이지.

책의 가격: $ 30  + $ 6. 20 = $36.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61 페이지 - 미국 정신 의학 협회에서 발간하는 "정신 장애에 대한 통계와 진단 분류 지침서(DSM)"는 매년 10년마다 개정 판으로 새로운 시대 알맞은 진단 분류를 합니다. 1987년도에 나온 DSM-111- R은 DSM-111의 수정본으로 지금은 1994년에 나온 DSM-1V가 있습니다. DSM은 정신건강 전문가들에게는 사전으로 항상 이 책을 찾아보고 진단을 하게 됩니다. 이 책은 DSM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설명한 책으로 이 책을 읽어야 DSM의 사용법을 쉽게 알게 될 것입니다.

판매 가격: 7만원

보기:

제 1 장 DSM의 역사와 진화

 증세를 분류하려는 치료자들의 욕구는 수천 년 전부터 있었다. 증세를 분류하려는 욕구는 수 많은 분류 조직의 창조, 수정, 소멸로 이어져 왔다. 현재는 정신 장애를 분류하는 데는 두 가지 중요한 분류 조직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가 미국 정신의학협회에서 출판된 정신장애에 대한 통계와 진단 분류 지침서(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s of Mental Disorders - 약자로 DSM)이다. 최근에 1994년에 출판된 지침서는 DSM-!V이다. 두 번째가 세계 보건 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에 의해서 출판된 질병에 대한 국제적인 분류(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 - ICD)이다. ICD는 정신 장애를 포함해서 모든 의학적 질병을 세계적, 통계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DSM-111-R의 내용 구성

1 -- 1과 축 11의 코드와 항목이 열거되어 있다. 1V와 축 V에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와 기능 정도 측정자와 설명 요약이 있다.

2 --진단(1, 11, 111)과 수정(1V, V)을 환자의 이해, 치료 계획,

통계적 의미, 연구 등과 연관시켜서 다면적 측면에서 논의를 제시한다.

3 -- 모든 형태의 진단 기준과 설명이 통합되어 있다.

부록 A--3가지 진단 항목을 제시하고 있다

부록 B--피상적인 장애를 제시하고 진단의 초점을 좁힌다. 환자의 역사, 증후군 등을 고려하도록 한다.

부록 C--용어 부록

부록 D--DSM-111DSM-111-R의 비교

부록 E--ICDICD-9의 정신장애 부분을 복사

 

4 장 진단 과정

DSM-111-R은 전문가에게 환자의 특징, 감정적 특징, 의학적 특징 등을 측정하는데 심리 사회 생물학적 기준을 제공해 준다. 인터뷰 사용, 다른 소스로부터 환자에 대한 정보를 얻고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59. 책의 이름: 심리 역동학: 새로운 통합(Introduction to psychodynamics: A new synthesis) 

저자: Mardi J. Horowitz - 켈리포니아 주립대학 샌프란시스코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신경증 연구 소장, 성격과 스트레스 연구 소장. 13권의 저서가 있다

출판 연도: 1988년. 출판사: N.Y.: The Basic Books, Inc. 책의 총 페이지: 241 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20 = $49.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42 페이지 - 고전적 정신분석이론에다 다양한 실험 결과로 나타난 인지 행동 이론들을 가미하여 독특한 심리치료 기법을 개발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판매 가격: 5만원

보기:

 1. 마음의 상태

 사람은 즐거움을 취하고 고통을 피한다. 그러나 때때로 즐겁지도 않고 불쾌하지도 않는 중립적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두려움에 대한 방어 때문이다. 마음의 상태는 경험들과 그리고 행동들이 복합된 패턴을 이루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구두어와 표정어로 구성되어 있다. 때때 사람들은 갑자기 자신은 이해 못하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할 때가 있다. 왜 그런지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사람의 마음은 강물처럼 계속해서 흐른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가 없는 평온한 상태에서는 감정은 기복이 적고 조용하다. 그러나 위협, 상실, 상처와 같은 스트레스나 만성적 갈등 상태에 있을 때에는 갑작스러운 마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 60. 책의 이름: 자아 심리학과 나르시즘 치료(Psychology of the self and the Treatment of Narcissism).

저자: Richard D. Chessick - 시카고 로욜라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노스웨스턴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출판 연도: 1985년. 출판사: N.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 페이지: 359 페이지.

책의 가격: $ 45 + $ 9.50 = $54.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48 페이지 - 자아 심리학과 나르시즘 성격장애에 대해서 소상하게 설명하고 치료에서 적용한 내용의 책입니다. Kohut의 자아 심리학의 상세한 내용을 알 수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나르시즘의 어원은 그리스의 나르시우스의 신화에서 프로이드가 따 와서 정신 의학에서 사용하게 된 것이다. 나르시우스는 숲의 요정 Heiriope의 아들로써 강의 신 Cephisus가 둘러싸고 보호하던 술의 요정의 아들이 나르시우스이다. 자신의 아름다움에 옹고집적으로 도취한 요정으로 16세 때 실연 당한 남, 여 신들이 우글거리는 곳을 지나가다가 Echo요정의 눈에 띄게 되었다.

 

# 61. 책의 이름: 진실한 자아를 찾는다(The search for the real self).

저자: James F. Masterson - 코넬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마스터슨 심리치료 연구소 소장.

출판 연도: 1988년. 출판사: N.Y.: The Free Press: 책의 총 페이지: 241 페이지.

책의 가격: $ 45  + $ 9.20 = $54.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55 페이지 - 자아 심리학에 근거해서 나르시즘과 보드라인 성격장애 이론과 치료에 탁월한 능력을 입증한 학자의 이론과 실제가 담긴 책입니다.

판매 가격: 6만원

보기:

 삶의 의미를 찾는다는 것은 먼저 자신의 진실한 자아를 찾는 것에서 출발해야 함을 말한다.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나쁜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거짓 자아로서 포장되어 있음을 말한다. 경직되고 파괴적인 행동 때문에 실패 감정을 경험하게 되고 삶의 도전을 피하게 된다. 희망을 상실하고 꿈이 실현되지 못하게 된다. 절망 속에서 살게 된다. 심리적 투쟁은 어린시절에 발달의 과정에서 생긴 장애물 때문이다. 이 장애물 때문에 생긴 자아가 건강한 자아를 가지지 못하게 방해를 하고 있는 거짓 자아 이다.

 

# 62. 책의 이름: 나르시즘 성격 장애와 보드라인 성격 장애(The Narcissistic and Borderline Disorders: An Integrated Developmental Approach).

저자: James F. Masterson - 코넬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마스터슨 심리치료 연구소 소장.

출판 연도: 1981년. 출판사: N.Y.: Brunner/Mazet, Publishers. 책의 총 페이지: 241 페이지.

책의 가격: $ 50  + $ 9.30 = $59.30

요약 분량: A$ 용지로 49 페이지 - 나르시즘 성격장애와 보드라인 성격장애의 차이점과 유사점 그리고 치료에서 사례를 들어서 치료 기법을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6만원

보기:

 보드라안 환자는 "나는 자아 이미지가 약해서 내 자신이 원하는 것을 결정할 자신이 없다" 인 반면에 나르시즘 환자는 " 나는 이번에 우수 했지만 이사에 발탁되지 못했다. 왜냐하면 윗 사람들이 나와 내 부하들과의 관계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다른 사람보다도  능력이 있는데도 말이다"라고 말하는 점이 차이점이다.

 자아의 정신병리는 일직선 상으로 볼 때 성격장애에서는 자아에 감정 투자의 결함에서 나르시즘 성격장애에서는 자아에 병적인 과잉 투자로 연속 된다. 많은 보드라인 환자들은 나르시즘 환자에 자신감의 과시에 질투를 느낀다.

 

# 63. 책의 이름: 보드라인 환자에 대한 심리 역동적 심리치료(psychodynamic psychotherapy of borderline patients)

저자: Otto F. Kernberg - 코넬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컬럼비아 대학교 정신분석 연구소 교수. 국제 정신분석학회 회장. 뉴욕 코넬 의과대학 정신과 부설 성격장애 연구소장.

출판 연도: 1989년. 출판사: N.Y.: The Basic Books, Inc. 책의 총 페이지: 203 페이지.

책의 가격: $ 48  + $ 9.50 = $57.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48 페이지 - 보드라인 성격장애에 대한 연구소에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드라인 환자의 특징, 성격구조, 치료에 접근 시 유의점, 치료의 방향 등을 다루고 있는 명저(名著)에 속하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원

 소개:

 미국을 대표하는 정신분석학자와 정신분석 치료자들을 계통별로 분류하면 Klein 계통의 학자는 Herbert Rosenfeld이고 ego 심리학 계통의 학자들은 John Frosh, Ralph Greenson 등이고 대상관계 이론 계통으로는 Mardi Horowitz, Edith Jacobson, Otto Kernberg, Margaret Mahler 등이고 영국의 대상관계 이론 계통으로는 Donald Winnicott, Margaret Little 등이다. ego 심리학과 대상관계를 혼합한 계통의 학자들로는 Peter Giovacchini, James Masterson, Donald Rinsley, Gerld Adler 등이 있다. Kohut 계통으로는 N.Y. 정신분석학교 출신인 Sander Abend, Michael Ponder, Marin Willick 등이 있다. 뉴욕의 코넬 의과대학 부설 보드라인 성격장애 연구소 계통으로 John Carkin, Herold Koenigsberg, Pauline Kernberg, Stephen Bauer, Paulina Kernberg, Lawrence Rockland, Frank Yeomans 등이 활동하고 있다.

 

# 64. 책의 이름: 내면의 세계와 외부의 세계: 대상 관계 이론의 응용(Internal world and external reality: object relations theory applied)

저자: Otto F. Kernberg - 코넬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컬럼비아 대학교 정신분석 연구소 교수. 국제 정신분석학회 회장. 뉴욕 코넬 의과대학 정신과 부설 성격장애 연구소장.

출판 연도: 1980년. 출판사: N.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 페이지: 349 페이지.

책의 가격: $ 55  + $ 9.50 = $64.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47 페이지 - 보드라인 환자들의 성격 형성과정을 정신분석적인 관점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보드라인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한 효과적인 치료 기법을 개발하여 이론 및 실제에서 효과가 있었음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원

보기:

 프로이드는 인간의 마음에 대한 이해를 욕구들과 갈등들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프로이드 이론을 확대 시킨 이론이 ego 이론이다. ego 이론과 대상관계 이론이 고전적 정신분석이 이론을 확대 발전 시켜 놓았다. 이 두 이론에 의해서 프로이드 이론은 폭이 깊고 넓어졌다. 이 두 이론은 치료에서 서로가 완전히 분리된 것이 아니고 공통점이 많다.

 내면 마음의 구조 개념

 1950년대 보드라인 환자들은 ego가 약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들 환자들은 정상적으로 깊이 억압된 내면의 마음의 원시적 갈등들을 의식적으로 경험한다. 그러나 내면 관찰, 통찰, 문제를 뚫고 나갈 능력의 부족 때문에 고전적 정신분석 모델 안에서는 치료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왔다. 환자들이 치료자를 전이의 대상으로 무모하게 사용하게 되어 지속적인 대상 관계를 유지할 수 가 없었다. 그 당시 고전적 정신분석학은 신경증 환자들을 주로 다루었기 때문에 성격장애 환자들의 전이를 분명하게 다룰 수가 없었다.

 

# 65. 책의 이름: 보드라인 조건과 병적인 나르시즘(Borderline Conditions and Pathological Narcissism) 

저자: Otto F. Kernberg - 코넬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컬럼비아 대학교 정신분석 연구소 교수. 국제 정신분석학회 회장. 뉴욕 코넬 의과대학 정신과 부설 성격장애 연구소장.

출판 연도: 1975년. 출판사: N.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 페이지: 355 페이지.

책의 가격: $ 55  + $ 9.50 = $64.5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63 페이지 - 보드라인 성격장애와 나르시즘 성격장애의 차이점, 특징, 치료에서 다른 점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면서 사례에서 적용하여 치료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 5천원

보기:

 나르시즘 성격장애자는 보드라인 성격장애자들보다도 대상관계에서 자아 혼란이 표면적으로는 심하게 보이지 않는다. 일부는 사회적 기능을 잘 해 나간다. 충동을 잘 컨트롤 하는 경우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다른 사람에게 존경을 받으려는 욕구가 강하고 사랑 받으려는 욕구가 강한 사람들로써 이들은 어린시절에 부모에게 욕구의 충족에 고착이 일어난 사람들이다. 모순 적으로 자신의 자아가 인플레 되어 있는 사람들로써 사랑, 인정의 욕구가 강하면서도 반대로 잘 난 체 하여 상대방을 인정, 수용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다. 존경을 받으려는 욕구가 밑바탕에 강하게 깔려 있으면서도 다른 사람에게 잘난 체를 하는 사람들이어서 모순적이다.

 

# 66. 책의 이름: 대상관계 이론과 임상적 정신분석학(objection - relations theory and clinical psychoanalysis).

저자: Otto F. Kernberg - 코넬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컬럼비아 대학교 정신분석 연구소 교수. 국제 정신분석학회 회장. 뉴욕 코넬 의과대학 정신과 부설 성격장애 연구소장. 

출판 연도: 1976년. 출판사:  N.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 페이지: 293 페이지.

책의 가격: $55  + $ 9.50 = $64.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50 페이지 - 나르시즘과 보드라인 치료 기법을 실제 치료 사례에서 적용한 결과를 분석한 책입니다. 전문가에게 일독을 권하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원

보기: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은 사랑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사랑에 빠질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두 개의 주요한 발달 단계를 거쳐야 한다.

 첫 번째 단계가 에로틱한 감각의 자극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이다. 구순기와 피부접촉에서 에로틱한 감각적 즐거움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 감각 능력이 이후의 단계에서 대상 관계 형성 능력과 통합이 이루어지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충분한 성기의 즐거움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사춘기에 가지는 자위행위 이다.

 초기 단계에서 에로틱한 감각적 즐거움과 두 번째 단계에서 성기의 즐거움이 통합되어 전체적 대상 관계로 발전한다.

 

# 67. 책의 이름: 실존: 정신의학과 심리학에서 새로운 영역(Existence: a new dimension in psychiatry and psychology) 

저자: Rollo May - 스탠포드 대학교 교수. 실존주의적 심리치료 학자. 정신분석학자이자 실존주의 심리학자 겸 철학자.

출판연도: 1995년. 출판사: N.Y.: Basic Books, Inc. 책의 총 페이지: 456 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50 = $4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62 페이지 - 실존주의 철학의 시작과 발달 과정, 치료에 적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보여주는 명저에 속하는 책입니다.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은 실존 철학에서 온 것으로 정신분석과 실존 철학에서 온 실존 심리치료와 실존 심리학에 대해서 명쾌하게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원

보기:

 1 장 심리학에 실존 움직임의 의미와 기원

어떻게 환자를 현실 세계에서 살아 움직이는 사람으로 볼 것인가?

문화와 일반 이론으로부터 따로 떼어서 유일한 존재로 바라 보아야 한다. 유럽에서 시작된 실존 분석 움직임은 실존 분석의 대변인인 루더 빈스윙거(Lud,Binswanger)에 의해서 "정신의학에서 실존 분석 연구"라는 연구 논문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기초 과학이 인간을 기계, 결정론적으로, 생물학적으로, 심리적으로 질병의 관점에서 보는 것을 반대하고 종합적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보아야 하며 심리치료를 병든 인간이 아닌 실존의 건강한 인간으로 보아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것은 철학자 하이데거의 실존 분석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 운동은 파리에서 Minkowski, 독일에서 Straus, Gebsattel 들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스위스에서 Binswanger, Storch, Boss, Bally, Kuhn 과 홀랜드에서는 VanDen Berg, Buytendijk, 등이 대표되는 2세대들이다.

 

# 68. 책의 이름: 자아의 핵심이 텅 빈 자아:자아 분열적 성격의 치료에 대상 관계적 접근(The empty core: an object relations approach to psychotherapy of the schizoid personality)

저자: Jeffery Seinfeld - 뉴욕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정신분석 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91년. 출판사: N.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 페이지: 251 페이지.

책의 가격: $ 45  + $ 9.30 = $54.30

요약 분량: A4 용지로 58 페이지 - 자아분열 성격장애 치료에 새로운 치료 기법인 대상관계 이론을 적용하여 성격장애 환자들을 치료하는 과정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 5천원

보기:

schizoid란 용어: 자아 분열을 의미한다.

-자아가 분열된 사람은 고립감,어울리지 않는다,무관심,대인관계가 안된다. 외톨이가 된다.

-대상에 의존하려고 하지만 애착이 자아 상실을 위협하기 때문에 자아 분열 환자를 놀라게 한다 -개인은 감정 철회,감정적 고립으로써 자아의 불안정한 면을 보호하려고 한다

-감정적으로 의미 깊은 관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삶이 무의미하고 목적 의식이 없음을 느낀다

 실존주의적 치료자들은 자아 분열적 자아 주체성을 entological insecurity(Laing,1959)이라고 부른다. 자아 분열적 환자는 친구가 없다-사회 활동을 할 수가 없다,수줍어하고 괴팍하다. 편집증적 특징이 있을 수도 있다-예민함,가지 보호적 의심 등

 

# 69. 책의 이름: Ego 심리학 1(Ego psychology 1)

저자: Gertrude Blanck, Rubin Blanck -  Gertrude는 뉴욕 정신분석학교 교수. ego심리연구소장. Rubin은 뉴욕에서 정신분석 개업의로 활동.

출판 연도: 1974년. 출판사: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책의 총 페이지: 395 페이지:

책의 가격: $ 48  +  $ 9.50 = $57.5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45 페이지 - ego 심리학의 진화 과정과 다른 심리학과 다른점 그리고 ego 심리학의 치료에서 실제 적용 등을 다룬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심한 정신 병리의 탐색-- Kernberg, Kohut의 큰 공헌

Kernberg--보드라인 성격 장애 연구-+ 원인과 치료 과정으로 정신분석학에 공헌

Kohut -- 나르시즘 성격 장애 연구 -+

컨버그 -대상 관계의 병적인 내면화 ---+

대상 관계의 상처, 결함 --+ ego의 통합을 파괴시켜 정신병리로 연결

정신분석학의 본능이론 + ego 심리학

본능은 타고 난 행동 패턴 + 양육 기능,대인 관계에서 오는 대상 관계를 내면화 -> 마음의 구조

발달의 4단계

발달의 1단계--분화되지 않은 대상 자아의 덩어리

 

# 70. 책의 이름: Ego 심리학 11: 정신분석학적 발달 심리학 (ego psychology 11: psychoanalytic developmental psychology)

저자: Gertrude Blanck, Rubin Blanck -  Gertrude는 뉴욕 정신분석학교 교수. ego 심리 연구소장. Rubin은 뉴욕에서 정신분석 개업의로 활동. 출판 연도: 1979년. 출판사: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책의 총 페이지: 273

책의 가격: $ 48.50  +  $ 9.50 = $59.00

요약 분량: A4 용지로 53 페이지 - 고전적 정신분석학에서 다루던 신경증 치료 이론으로써는 성격장애 환자들을 다루기가 어렵게 되자 새롭게 진화된 이론으로 0세 - 3세까지의 어린이의 발달 단계를 실험실에서 관찰 측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발달한 정신분석 이론이 대상관계 이론과 애착 이론입니다. ego 심리학 2부에서 이러한 과정과 치료에 적용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 5천원

보기:

제 1 장 정신분석학에서의 발달 심리학:

 정신분석학자, 심리치료 전문가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분야는 공식적으로 분류되지 않는 병리들이다. 이들 환자들은 어릴 때 출생 초기에 문제들 즉 마음의 구조가 형성되기 전에 있었던 것에 뿌리를 둔 것이다. 즉 신경증의 형성 이전의 문제들이다. 이 문제에 관심을 집중하게 된 것은 많은 혼란한 사람들의 문제가 출생 초기의 문제와 관계 있기 때문이다. 어떤 치료자들은 이러한 문제를 보이는 보드라인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고 또 다른 치료자들은 이와 같은 환자의 집단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최근이라고 강조하는 전문학자들도 있다.

 Loewald(1974)는 고전적인 신경증과는 전혀 달라서 치료자의 관심이 ego 결함 수정으로 방향이 바뀌고 있음을 말해준다. 이러한 보드라인 환자는 고전적인 신경증 치료 요법인 정신분석치료 치료로써는 다루기 어려운 문제라는 점이다. 더구나 보드라인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한 층 더 정교한 ego 발달 이론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 71. 책의 이름: 긍정적 이기심: 자긍심 증진 (positive selfishness: a practical guide to self-esteem) 

저자:  Frieda Port -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뉴욕 정신분석학교 교수. 7권의 저서를 가지고 있다. 

출판 연도:1977 년. 출판사: Ca: Celestial Arts. 책의 총 페이지: 210 페이지. 

책의 가격: $ 45  + $ 9.50 = $64.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52 페이지 - 치료 심리학 전반에 걸처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자신감을 어떻게 들어 올리느냐에 대한 자아 안내 서적입니다. 

판매 가격: 7만 5천원 

보기: 

 이기적이 된다는 것은 자기 중심적이 된다는 뜻이고 이것은 다른 사람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것이 심하면 이기심의 죄악을 피하기 위해서는 당신 스스로 사랑을 부인하거나 당신의 가치를 부인해 버린다.

 긍정적 이기심은 당신이 건강하다는 신호이다. 다른 사람의 이기심에 대한 방어로써 어떤 양의 이기심은 필요하다. 당신을 착취하거나 당신을 왜소하게 만든 사랑이나 사람에게 "No"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욕구를 알아야 하고 자신을 사랑하고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 당신의 삶, 건강, 행복은 당신의 책임이다.

 긍정적 이기심의 개발은 자신을 알고(self awareness), 자신을 받아들이고(self acceptance), 자긍심, 자기 주장을 통해서 발전한다. 긍정적 자기 주장은 삶이 불공평하다고 불평하지 않게 한다. 망설이지 않고 행동하게 한다. 당신이 당신 행복의 창조자이다. 자아 사랑의 소유자이고 자아 존경 태도의 창조자이다. 만약 당신이 당신 자신을 사랑한다면 당신의 행복을 창조할 수 있다.

행복해기기 위해서는 당신은 당신 자신을 자랑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욕구, 감정, 무드를 알고 있는가?

 

# 72. 책의 이름: 정신과 환자들을 위한 대인관계 훈련 (Social skill training for psychiatric patients) 

저자: Robert  P.  Liberman, William J. DeRisi, Kim T. Mueser - Liberman은 U.C.L.A.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DeRisi는 켈리포니아 정신건강국 프로그램 개발 국장. Mueser는 펜실바니아 의과대학 정신과 조교수. 

출판 연도: 1989년. 출판사: Pergamon Press. 책의 총 페이지: 250 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30 = $49.3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30 페이지 - 정신과 환자들 뿐만 아니라 성격장애 환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대인관계 훈련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상황에 따라서 어떤 관계 기술이 필요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소개:

 신경 과학의 시대에 살고 있다. 정신 장애와 관련된 생물학적인 신경학적 근거는 괄목할 만한 발달을 가져 왔다. 아울러 정신 장애에 대한 심리 역동학, 가족들의 상호관계, 심리 사회적 요인들도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정신 장애자들의 사회성, 대인관계 기술을 익히는 분야에서는 유독 발전이 느리다. 지역 사회에, 삶에 적응해 나가는데 사회성, 대인관계는 중요하다.. 환자의 결함 원인이 생물학적이거나 심리학적이거나 간에 만성적 심리 장애자들은 삶을 영위할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이 없다. 대화를 시도하거나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자신을 돌볼 능력이 부족하다.

사회성 훈련은 정신장애자들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가족들과의 관계, 친구 관계, 직장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기술을 개발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직장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적응을 얻기 위한 행동 치료의 일종이다. 배움 심리학(Learning psychology)의 원리에 기초해서 모델링, 조련(Shaping), 반복 연습, 행동 연습, 역할 놀이, 가르침, 강화, 과제물 등이 포함된다. 과정은 구조화 되어있다.

 

# 73. 책의 이름: 강박사고 강박행동 장애의 이론과 원리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s: theory and mangagement))

저자: Michel Jenike, Lee Baer, William Minichells - Jenike는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과 부교수, 마사츄세츠주 종합병원 강박사고 강박행동 크리닉 소장. Baer는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과 조교수, 마사츄세츠 종합 병원 강박사고 강박행동 크리닉 심리분과 연구소장. Minichiello는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과 심리학 교수. 마사츄세츠주 종합병원 강박사고 강박행동 크리닉 행동치료 담당 국장. 

출판 연도: 1990년. 출판사: Chicago:Near book Medical publisher. Inc. 책의 총 페이지: 427 페이지. 

책의 가격: $ 111.25  + $ 9.50 = $119.75

요약 분량: A4 용지로 30 페이지 - 하버드 의과대학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책으로 대부분의 내용이 생리학적 내용으로 치중되어 있는 책입니다. 신경정신과 의사들에게 좋은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소개:

제 1 장 정의(definition)

강박 사고 강박 의식(儀式)은 일상 생활의 일부분이다. 우리는 문이 잠겼는지, 가스 오븐이 잠겼는지 항상 체크 한다. 은행 계정이 돈이 얼마나 있는지 항상 체크 한다. 이것은 우리의 생각과 행동 사이에 정보가 흘러가고 있음을 확인하는 과정의 일부분이다. 단지 강박 사고가 너무 빈번하거나 집중적이어서 또는 강박 의식이 너무 확대 되어서 일상생활의 기능에 간섭을 하게 되면 강박 사고 강박 행동 장애로 본다(obsessive-compulsive disorder-OCD). 강박 사고 강박 행동 장애는 강박 신경증(obsessive neurosis)으로 불리며 불안 장애(anxiety disorder)로 분류된다. 왜냐하면 핵심 요인이 불안이고 강박사고에 의해서 불편함이 항상 증가되고 강박행동 반복에 의해서 불안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OCD환자는 빈번히 비 합리적 사고, 괴상한 생각을 증세와 관련해서 가지고 있지만 현실 감각은 가지고 잇다. 고로 강박 사고 강박 행동 장애는 정신증은 아니다.

 

다음 페이지에 심리치료 전문 서적 소개 3부가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