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6.gif

심리치료나 정신분석에 흥미를 가지고 더 깊이 공부하고 싶은 분에게

 정신건강 분야에 관계된 일을 하고 계시거나 혹은 심리치료나 정신분석에 흥미가 있어서 공부를 심도 있게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전문 서적을 소개하고 치료자가 가지고 있는 전문 지식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지금 현재 치료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치료나 정신분석에 관계된 서적은 영문 원서들로써 모두 약 1000권 정도가 됩니다. 치료자가 미국에서 공부할 때 켈리포니아 주립대학을 비롯하여 켈리포니아 가족치료 전문의 대학 등 5개 종합대학의 도서관에서 핵심 서적들을 골라 내어 구입한 영문 서적들로써 치료자에게  이 책들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지적 재산들입니다. 출판 연도가 모두 1970년대 이후의 전문 서적들로써 치료자가 공부한 이 전문 서적들 중에서 가장 심리분석 치료 분야에서 필수적인 서적들의 핵심 내용들을 우리나라 말로 요약한 것들입니다. 서적 자체를 판다는 것이 아니고 300페이지 - 500페이지 분량의 책의 내용을 읽고 이해한 다음에 핵심 내용들을 우리나라 말로 요약 정리한 것들로써 한 권 당 A 4 용지 한쪽 면 분량으로 약 20페이지 - 80페이지의 요약 분량들입니다서적 번호 221번 이후부터는 책 전체를 번역한 것에 가깝습니다.

 치료자가 권유하고 싶은 가장 좋은 방법은 영문 원서를 마음대로 읽을 수 있는 분은 미국의 세계적인 인터넷 서적 판매 회사인 http://www.amazon.com 에 직접 들어가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책 값이 워낙 비싸고 배편으로 운송되어 오는 기간이 최하 2주일에서 3개월이 걸립니다. 만약 빠른 항공편으로 운송을 요구하게 되면 책 값보다 운송료가 더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 현지에서 전문 서적은 보통 6만원 - 8만원 정도 입니다. 

 아래에 그 책들의 핵심 내용과 출판 연도, 저자 등을 소개합니다. 이 정보는 요약 내용의 분량에 따라서 대가를 받는 유료 서비스 입니다. 보시고 구입하실 의향이 있으시면 메일로 책의 일련 번호와 책 이름을 적고 총금액을 알려 주시면 은행 통장 번호를 메일로 보내드리게 됩니다. 대금이 온 라인으로 입금된 것이 확인되면 해당되는 핵심 요약 분량 분을 첨부 메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필독 서적 안내에 따른 유의점: 책의 가격은 미국에서 팔리고 있는 현지 가격 $와 배편으로 배달되어 오는 운송료를 우리나라의 현재 환률인 1$: 1332원(2002년 4월 18일 현재 기준)으로 환산한 것입니다. 운송료는 10권 정도의 책을 함께 사면 한 권 당 $ 5 - $6 정도로 계산되어지고 한 권으로 사면 $ 9 - $12 정도로 계산됩니다. 핵심 요약 분량은 A 4용지, 글자 크기 10, 한쪽 페이지 분량을 의미하고, 보기는 첫 페이지 시작 부분의 일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 1. 책이름: 치료 행동의 유형(Modes of therapeutic action)

저자: Martha Stark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보스톤 정신분석학교와 마사츄세트주 정신분석학교 교수 겸 마사츄세츠주 뉴톤에서 정신분석 치료 개업의로 겸업 활동 중.

출판 연도: 1999 년.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페이지: 384페이지

책의 가격: $40  + $9(운송료) = $ 49

요약 분량: A4 용지 85페이지. 정신분석에 상당한 지식이 있는 전문가에게 필독으로 권장합니다. 최신 정신분석 이론을 명쾌하게 정리한 책으로 정신분석 치료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8만 5천원

 보기:

 지난 10년 동안 정신분석적 치료 과정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여러 번 있었다. 그 가운데 Stephen Mitchell의 정신분석학에서의 관계 개념은 치료 행동의 여러 개의 유형을 개념화 했다. 욕구, 갈등 모델(drive-conflict model), 결핍 보상 모델(deficiency-compensation model) 그리고 관계 갈등 모델(relational-conflict model)이다.

 욕구 갈등 모델은 치료의 목적을 깨달음을 통한 ego의 힘의 증진에 두고 있다. 환자가 모르고 있는 무의식적인 것을 의식하게 만들고 id가 있는 곳에 ego가 있다고 본다. 과거를 재구성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진 제 1차 모델에 대당한다. 자아 구조에서 해석과 전이가 자아를 알 게 만들어주는 치료의 수단이 된다.

해석이 구조적 갈등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가?

ego가 해석으로 깨달음을 얻게 될 때 ego는 강해진다. ego의 힘의 증가는 자신감을 증가 시켜 id의 섹스 욕구와 공격 욕구 즉 충동 욕구와 관계해서 불안을 감소 시킬 수 있다. 고로 ego의 방어는 점차적으로 필요없게 된다. 제 1차 모델 치료자들은 관계에 참가자가 아니라 환자의 객관적인 관찰자이다. 주된 관찰의 대상이 환자의 내면 심리의 움직임(internal dynamic)이다. 치료자는 치료가 진행되고 있는 치료장의 외부에 있다. 빈 스크린의 장막에 환자의 그림자가 던져지게 하고 그 그림자를 해석하는 것과 같다. 고로 모델 1의 치료자들은 "한 사람 심리학(one-person psychology)이라고 부른다.

 프로이드는 관계라는 말을 사용한 적이 없다. 그는 자아 분석을 통해서 이론을 정립하였다. 자신의 꿈들을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내면 마음 속의 움직임을 알고 자아를 강화 시켜 내면 갈등을 해결하였다. id, ego, superego 사이에 관계이지 환자와 치료자 사이에 관계까 아니다. 미국에서 생겨난 자아 심리학과 영국에서 생겨난 대상관계이론은 둘 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강조한다. 1940년 대에 페비안은 개인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할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리비도는 즐거움을 찾는 것이 아니라 욕구 충족의 대상을 찾는다. 자아 심리학자들과 대상관계 이론가들은 본능 보다는 성장 환경을 중요시 한다. 엄마와 아기 사이에 상호관계와 엄마의 양육의 질을 중요시 한다. 프로이드와 고전적 정신분석 학자들은 정신병리를 환자의 마음의 불균형, 마음의 갈등에서 생긴 것으로 보지만 자아 심리학과 대상관계 이론가들은 부모의 양육 실패에서 정신병리가 생긴 것으로 본다.

 

# 2. 책이름: 어린 시절에 학대를 당한 어른의 치료(Treating the adult survivor of childhood sexual abuse)

저자: Jody. M .Davis & Mary. G. Frawley - Davis는 콜롬비아 사범대학과 뉴욕 Adelphi대학교 교수. 근친상간과 성적학대를 연구하는  맨하탄 정신분석 연구소에 교수, 국립 심리치료 연구소 선임 연구원. Frawley는 Adelphi대학교 임상 조교수로 활동.

출판연도: 1994년.  출판사: N.Y.: Basic Books. 책의 총 페이지: 260페이지.

책의 가격: $45 + $9(운송료) = $ 54

요약 분량: A4 용지 64페이지. 근친상간과 성폭행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필수적인 책으로 정신분석학의 이론과 실제가 접목된 유용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7만원

보기:

 상처 이벤트의 재 경험을 통해서 마음을 정화 시키는 것은 발달 지연을 풀고 병적인 현실 왜곡을 바로 잡고 현재의 대인관계에서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학대적인 관계의 내면 구조를 다시 바꾸기 위함이다. 치료자와 환자가 치료실이라는 안전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과거의 상처를 재연하고 의미를 공동으로 창조한다. 궁극적으로는 환자의 어린 시절의 부모와의 관계 모체가 새로운 모습으로 재 창조된다. 이러한 반응행동이 다시 재개되는 것은 치료 세트에서 너와 나의 단절된 유용합지 못하고 있는 이미지가 재 창조되는 것이다. 말로써 표현되어질 수 없었던 어린 시절의 상처를 재 경험하고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3. 책이름: 작은 것의 경이로움(Small wonders)

저자: Joan Lovette - 켈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의과대학 졸업. 스탠포드 의과대학에서 레지던트 수료. 현재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업의로 활동하고 있는 소아 행동치료 의사 임.

출판 연도: 1999 년. 출판사: N.Y.: The Free Press. 책의 총 페이지: 240페이지

책의 가격: $27.95 + $9 (운송료) = $36.95

요약 분량: A4 용지 44 페이지 - 상처 받은 어린이들의 치료를 핵심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주로 1세 - 10세 이하의 어린이들의 심리적 상처를 치료한 사례 연구서로써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치료 기법인 EMDR로 치료를 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원

보기:

 어떤 어린이들은 너무 많이 먹어서 과체중 때문에 문제가 생기고 다른 어린이들은 너무 불안해서 학교 생활에서 어려움이 생기고 또 어떤 어린이들은 잠들 때마다 불안해서 만성적으로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이러한 기능 부진한 행동들을 성장헤서 겪는 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그러나 상처가 어린이들의 지속적 발달 과정에 장애물을 만들어서 성장에 지장을 초래함으로써 행동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이다.

# 4. 책이름: 거울 속에 낮선 사람: 감추어진 해리 장애(Dissociation: the hidden epidemic)

저자: Marlene Steinberg - 예일 의과대학, 마사츄세트 의과대학 정신과 부교수. 마사츄세츠주에서 정신분석 개업의로 겸업 활동.

 출판 연도: 2000 년. 출판사: N.Y.: Cliffstreet Books. 책의 총페이지: 316페이지.

 책의 가격: $25 + $6.75(운송료) = $31.75

 요약 분량: A4 용지 37페이지 - 내 마음 속에 내가 여러 개로 존재하는 해리 장애를 다루고 있습니다. 해리장애가 가장 심한 것이 주체성 해리 장애로 다중 성격이라고 부릅니다. 해리 장애를 가진 환자를 치료한 사례 연구서로써 환자를 치료해 나가면서 해리 이론을 설명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4만 5천원

보기:

 해리 장애와 어린 시절의 학대 즉 감정적 학대, 신체적 학대, 성적 학대 등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은 전문가들에게는 상식에 속한다. 해리성 장애자들이 공통으로 느끼는 경험은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도 누군지 모른다. 주체성 해리 장애로써 빈 공간을 쳐다보고 있거나 시간이 어떻게 흘러갔는지를 모른다거나 꿈인지 생시인지 구분을 못하거나 나인지 너인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 즉 내가 아인 것처럼 느끼는 장애, 자신의 삶이 영화처럼 느껴지는 사람, 무감각, 기억이 없는 경험을 한다. 특히 주변 사람들이나 늘 익숙해 있던 주변 세계가 실제처럼 보이지 않고 자신이 어떻게 그곳까지 갔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해리석 장애에 해당한다.

 

# 5. 책이름: 친밀감의 끝 지점(The intimate edge):정신분석적 상호관계의 관점 (extending the reach of psychoanalytic interaction)

 저자: Darlene Bregman Ehrenberg - "금세기 정신분석" 논문집의 편집인이자 뉴욕 William White 정신분석학교 교수. 뉴욕에서 정신분석 개업의로 활동.

 출판 연도: 1992 년. 출판사: N.Y.: W. W. Norton & Company. 책의 총 페이지: 210 페이

책의 가격: $24.95 + $9.97 = $34.92

요약 분량: A4 용지 27페이지 - 최근의 정신분석적 관계 이론에 근거한 환자의 치료 과정을 보여주는 책으로 반(反) 전이를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과정을 사례로서 보여주고 있는 좋은 책이다.

판매 가격: 3만원

보기:

 치료자와 환자는 대화 속에서 자신들은 모르고 있지만 계속해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는다. 환자와 치료자는 서로 공모에 빠질 수 있다.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영향력을 주고 받는 것을 알 게 되면 치료의 효율을 증대 시킬 수 있다.

제 1 장 환자의 욕구를 일깨워라

 많은 환자들은 자신들의 욕구의 부인으로부터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다. 환자들은 살아 있으면서도 죽은 사람들이다. 감정을 느낄 수 없고 원하는 것을 표현할 수 없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할 수 없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외로움, 고립감에 깜짝 놀란 사람들이다. 극단적으로 불안하고 심인성질환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다. 대인관계에서 오는 친밀감의 벼랑 끝에서 서 있는 사람들이다.

 

# 6. 책이름: 공감적 조율(empathic attunement): 정신분석학적 자아 심리학

저자: Crayton E. Rows, Davids Mac Isaac - Rows는 뉴욕 정신분석학교 및 정신분석적 자아 심리연구소 교수. 뉴욕에서 정신분석 개업 의로 활동. Isaac은 뉴저지 정신분석과 심리치료 연구소 교수. 뉴저지에서 정신분석과 심리치료 개업의로 활동.

출판 연도: 1995 년.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snon. 책의 총 페이지: 322페이지

책의 가격: $ 32 + $ 9.25 = $41.25

요약 분량: 23 페이지- 자아 심리학의 창설자인 Kohut의 공감 이론에 따른 정신분석 심리치료를 상세하게 설명한 책입니다.자아 심리학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 수 있고 공감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판매 가격: 3만 5천원

보기:

제 1 장 공감의 정의와 기능

 1959년 "내면 관찰: 공감과 정신분석"에서 Kohut는 공감을 정신분석학적 도구로 천명했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 대해서 대리적 내면 관찰을 통해서 즉 치료자는 내면 관찰을 통해 다른 사람의 상상, 소망, 감정, 사고 등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후에 Kohut는 공감(empathy)를 "다른 사람의 내면 경험 속으로 들어가서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를 했다. 그의 사(死) 후에 출판된 "정신분석이 어떻게 환자를 치료하느냐?"에서 공감을 통해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내면 경험의 심층에 도달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치료자는 환자의 경험 속에 잠김으로써 관계 있는 심리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심리학은 순수하게 경험에 가까운 내면 관찰 데이트를 모으는 심리학으로부터 시작해서 내면 경험과 거리가 먼 외부 관찰에서 데이터를 얻는 행동주의 심리학, 그리고 생리학, 물리학, 사회학까지 포함한다고 Kohut는 주장한다. 아울러 그는 정신분석학의 이론과 치료적 해석은 내면 관찰과 공감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 7. 책의 이름: 현대 생활에서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 in modern life)

저자: Theordore Millon, Roger Davis - Millon은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이자 마이아미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Davis는 정신병리 연구소장.

출판 연도: 2000년. 출판사: N.Y.: John Willy $ Sons Inc.. 책의 총 페이지: 582페이지.

책의 가격: $ 92.30 + $ 9.20 = $ 101.30

요약 분량: A4 용지 80페이지- DSM-1V에 실린 성격장애의 10가지 유형을 심도 있게 설명하고 각 성격장애의 원인, 이론적 근거, 치료 기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원에서 교과서로 채택된 책입니다.

판매 가격: 9만 5천원 

보기:

 제 1 장 성격장애: 현재의 개념과 고전적 기초

 지난 20년 동안 성격에 대한 연구가 병리 심리 연구의 핵심이었다. 역사적으로 성격(personality)이라는 말은 라틴어인 persona에서 유래된 용어이다. 이 persona는 연극에서 배우가 쓰던 가면을 의미한다. 가면 뒤에 감추어진 실질적인 모습 보다도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모습을 말한다. 역사적으로 보아서 이 용어의 의미는 외형적 의미에서 점차로 내면적인 특질(traits)로 바뀌어 왔다. 오늘 날에 사용하는 가장 적당한 표현으로는 성격(personality)은 깊이 뿌리를 내린 복잡한 패턴의 심리적 인격으로 정의 된다. 이 인격의 패턴은 한 인간의 전체적 핵심 모체(martrix)로 해석된다. 인격(Character)라는 말은 양육의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인간의 특징들을 말한다. 기질(temperament)은 어떤 행동에 내포된 생물학적인 특성을 말한다.

 

# 8. 책이름: 인격의 변화(character changing): 방어, 감정, 애착의 재구성을 통한 단기 불안 규제 심리치료, 능동적 행동 지향적 접근 치료

저자: Leigh MoCullough Vaillant - 하버드 의과대학 임상 조교수이자 하버드 의과대학 부설 단기 심리치료 연구 소장. 베델 이스라엘 종합병원 단기 심리치료 연구소장. 마사츄세츠주에서 정신분석 개업의를 겸업하고 있음.

 출판 연도: 1997년. 출판사: N.Y: Basic Books. 책의 총 페이지: 510페이지.

책의 가격: $ 55 + $ 7.50 = $ 62.50

요약 분량: A4 용지 40 페이지 - 정신분석 치료에서 파생된 최근의 성격장애 단기 치료를 열거하고 자신이 개발한 치료 프로그램으로 정신분석 기법에다 인지 행동 기법을 가미한 치료 기법을 환자에게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음을 설명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제 1 장 치료 모델의 소개

 정신 건강 분야에서 감정의 변화는 가장 중요한 핵심 문제이다. 감정 변화는 장기 치료를 요구하는 성격장애에 치료에 필수적이다. 감정 경험의 장애물을 찾아내고 그 걸림돌을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행동의 변화에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마약 중독 치료는 3회-4회 재발을 포함해서 평균 7년, 공포증이나 애도와 관련된 치료는 1-2년이 걸린다. 장기 치료에서는 환자가 어려움에 잘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되기까지 치료를 계속하지만 단기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의 손에 치료의 도구를 쥐어 주어서 환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도와준다. 증세 하나면 변화 시키는 데는 2달 반(10 session) 대인관계를 개선하는 데는 2달 반에서 5개월 정보(10 session-20 session)가 소요된다. 응급 처치의 일종인 위기 개인은 치료가 아니다. 만성적인 성격장애 치료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적어도 1년 이상(30 session)이 걸린다.

 

# 9. 책이름: 어린이들의 심인성 질환 (어린 시절에 정신신체장애, psychosomatic disorders in childhood)

저자: Melitta Sperling - 뉴욕 주립대학교 의과대학 소아 정신과와 소아 정신분석학과 교수. 뉴욕 대학 대학원 정신분석학과 교수. 뉴욕 유태인 병원 소아 정신과에서 소아 정신분석 치료를 처음으로 개설

출판 연도: 1978 년. 출판사: N.Y.: Jason Aronson. 책의 총 페이지: 571페이지.

책의 가격: $ 45 + $9.25 = $54.25

요약 분량: A4 용지 49페이지- 어린이들의 심인성 질환의 설명과 치료를 사례별로 나누어서 원인을 설명하면서 정신분석적 이론을 첨가한 책으로 필독을 권합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감정적 요인부모님이 어린이들을 어떻게 다루는가? 하는 것이 어린이들의 질병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질병의 회복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상식적인 이야기이다. 치료자와 부모님 특히 엄마와의 긍정적 관계가 어린이의 문제 해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각종 연구 결과 심인성 질환(신체화 장애, 정신신체장애)는 너와의 관계에서 생기는 질병이다. 엄마와 어린이가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이다.

다양한 스타일의 치료가 있을 수 있다. 어린이의 심인성질환의 치료에서 1( 어린이보다 먼저 엄마가 치료를 받거나 2) 엄마와 어린이가 같이 치료를 받거나 3) 엄마와 어린이가 교대로 치료를 받거나 4) 엄마가 주된 치료를 받고 어린이는 간접적으로 치료를 받거나 5) 어린이가 치료를 끝낸 후에 엄마가 치료를 받거나 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 10. 책이름: 대화 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talk in not enough): How psychotherapy realy work.

 저자: Willard Gaylin - 콜롬비아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감정(feeling), 내면의 분노(The rage within) 등을 포함한 15권의 저서를 가지고 있다. 심리치료와 정신분석 분야에 이론가이자 치료자로 이름이 높다.

출판 연도: 2000 년. 출판사: N.Y.: Little Brown and Company. 책의 총 페이지: 324페이지.

책의 가격: $ 19.94 + $ 8.50 = $28.44

요약 분량: A4 용지 22페이지- 최근에 늘어나고 있는 성격장애 치료에는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으로는 불충분함으로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 만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니 자아 결함의 수정과 대인관계 회복이 포함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은 신경증 환자의 치료에서 나온 것임으로 성격장애 치료에는 부적당함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2만 5천원

보기:

 도움을 받는 것: 수 많은 심리치료들이 있다. 이론들은 다양하지만 공통점은 프로이드가 인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인간의 행동에 대한 과학적 이해는 프로이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심리치료의 본격적인 시작은 프로이드에서 시작된다. 모든 심리치료들은 프로이드의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대화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환자를 이해하고 환자의 이해를 통해서 변화를 촉진 시킨다.

치료자와 환자의 치료는

 1. 카타르시스: 환자의 과거 상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심리적 억압을 완화 시킨다. 욕실의 거울 앞에서 혼자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나 숲 속에서 혼자서 고함을 지르는 것과 환자와 치료자가 환자의 증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과는 다르다.

 2. 깨달음(insight): 지식이 행동을 변화 시킬 수 있다. 실제로 변화의 결과가 깨달임이다.

 

# 11. 책의 이름: 자아 상황 치료(ego states): Ego states theory and therapy

저자: John G. Watkins and Helen H. Watkins - John은 몬타나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로 은퇴하여 심리치료 개업의로 활동. Helen은 몬타나 대학교 상담 센터 치료 심리학자로 활동.

출판 연도: 1997 년. 출판사: N.Y.: W.W. Nortion and company. 책의 총 페이지: 273페이지.

책의 가격: $ 35 + $ 9.25 = $44.25

요약 분량: A4 용지로 18페이지- 해리 장애의 이론적인 발달 역사와 해리 장애의 치료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 주고 있는 책입니다. 해리성 장애는 기억 상실증과 주체성 해리장애로 잘 알려진 다중 성격이 대표적이고 이들의 치료에 이름이 알려진 치료자 입니다. 해리성 장애를 알고 싶으신 분은 필독을 권합니다.

판매 가격: 2만원  

보기:

  Paul Federn의 ego 심리학과 정신분석학 그리고 최면 치료 기법을 통합한 치료가 ego 상황 치료이다. 1923년에 프로이드가 ego와 id의 논문에서 정신분석적 ego 심리학을 시작했지만 사람의 마음의 ego, id, superego로 구성되어있다는 것 이외에는 더 이상 연구가 없었따. 1946년에 안나 프로이드가 방어기재로 논문을 발표하고 1939년에 Hartmann이 ego의 적응 기능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다.

  Paul Federn이 ego와 정신 이상과의 관계를 평생 동안 연구를 했다. 그의 연구는 오랫동안 정신분석 학회에서 무시되어왔따. 그의 연구는 다중 성격과 해체되어분리된 주체성 장애의 치료에 유용하다. 1994년에 출판된 DSM-Ⅳ에서는 다중 성격(multiple personality disorder)는 해체되어 분리된 주체성 해리 장애(dissociative indentity disorder)로 명명 되었다.

# 12. 책의 이름: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새로운 관계(Between therapist and clinent the New relationship)

저자: Michael Kahn - 하버드 대학에서 심리학 전공한 후 켈리포니아 주립대학 산타구즈에서 치료 심리학 교수. 샌프란시스코 심리치료 센터에 상담국장 겸 정신분석 개업의로 활동.

출판 연도: 2000 년. 출판사: N.Y.: W. H. Freeman and Company. 책의 총 페이지: 200페이지.

책의 가격: $ 12.95 + $ 9.50 = $22.45

요약 분량: A4 용지 21페이지- 고전적 정신분석의 이론적 발달과 최근의 대상관계 이론, 자아 심리 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 상담 등을 비교해서 치료 기법의 차이점을 심도 있게 설명한 좋은 책입니다..

판매 가격: 2만 5천원  

보기:

제 1 장 왜 관계가 중요한가?

  환자와 치료자 사이의 관계가 치료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밝힌 사람은 프로이드이다. 프로이드는 "치료자는 전이를 알아야 한다. 치료에 전진을 하느냐, 저항에 부디치는가? 하는 것을 전적으로 전이에 달려 있다"고 했다. 프로이드는 환자와의 관계에서 능동적으로 적극적으로 관계 했다. 프로이드는 환자의 어려움은 주로 마음 속의 갈등에서 생긴다고 보았다. 소망과 두려움 사이에 갈등, 양립할 수 없는 두 개의 소망 사이에서 갈등이 생긴다. 이 갈등이 무의식 속에서 의식 속으로 올라와서 환자가 그것을 알 게 되면 심층의 충동과 불안은 환자를 좌지우지 할 힘을 잃게 된다고 이론화했다. 치료에서 환자가 심층의 소망과 두려움을 표현하도록 한다.

# 13. 책의 이름: 엄마와 삶의 의미(momma and the meaning of life)

저자: Irvin, Yalom - 스탠포드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로 있다고 은퇴하여 스탠포드 의과대학 정신과 명예 교수로 있음. 카우치에 누워서 하는 정신분석, 사랑의 처형자, 니체가 울 때 등의 명저들이 있음. 캘리포니아주 샌트란시스코 팔로 알토에서 정신분석 개업의로 활동.

출판 연도: 1999 년. 출판사:  N.Y.: Basic Books. 책의 총 페지:247페이지

책의 가격: $ 24 + 9.50 = $ 33.50

요약 분량: A4 용지 11 페이지 - 정신분석 치료 기법의 핵심을 사례 소설로써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1 만원

보기

  학대 받은 어린이들은 기능 부진의 가족 구조와 자신의 마음 속의 기능 부진을 구분하기 어렵다. 즉 자신의 문제를 보기 어렵고 자신의 가정의 병적인 면을 보기 어렵다. 왜냐하면 가족의 구조 속에서 너무 오랫동안 병적인 것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습관화 되어 자신의 행동에 어디가 잘못되었는지를 모른다. 모두가 다 자신과 같은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고 믿는 것이다. 환자로부터 배우라, 환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환자가 치료자인 당신을 가르치게 하라. 현명해지려면 당신은 항상 배우는 학생이 되어야 한다. 환자의 말을 많이 듣는 사람은 환자로부터 많이 배운다. 환자를 인간적으로 존중하고 인격적으로 대우하고 환자를 사랑해야 한다. 그래서 환자와 치료자가 둘 다 승리해야 한다.

 

# 14. 책의 이름: 분리된 자아의 치료(Healing the Divided self). PTSD와 해리 장애의 최면 치료

저자: Maggie Phillips & Claire Freddrick - Phillips은 켈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임상 최면학교 교수겸 정신분석적 최면 개업의, Freddrick은 켈리포니아주 타호시에서 정신분석적 최면 치료 개업의로 활동.

출판 연도: 1995 년. 출판사: N.Y.: WW Norton & Company. 책의 총 페이지: 371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25 = $ 49.25

요약 분량: A4 용지로 13페이지- 해리성 장애를 최면 치료 기법으로 사례별로 설명한 책입니다. 최면 이론과 정신분석을 겸용하여 사용하고 있고 이론적으로 설명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1만원 

보기

1 장 분리된 자아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치료자들은 해리 장애에 대한 연구를 했고 이것을 히스테리아라고 불렀다. 해리는 특별한 이벤트에 관계된 지각, 감정, 생각들이 분리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프로이드가 히스테리아는 심리적 상처가 그 원인이고 주로 어린시절에 성적 학대를 당한 사람이 많다는 것을 밝혀냈다. 유혹 이론에서 유아 섹스 이론으로 오디팔 상상과 갈등 이론으로 확대 시켰다.

1960년대 후반에 미국 전국을 휩쓴 여성 해방 운동이 어린시절의 성적 학대를 들고 나왔다. 어린시절의 학대 문제가 수면 위로 들어내가 시작한 것이다.

해리 이론: 인간의 성격이 조각으로 분리되어 있다는 발상은 19세기의 프랑스의 Janet에 의해서 처음으로 하부 의식(subconscious)이라는 용어로 제기 되었다. 억압이라는 말은 프로이드가 사용한 용어로서 수평적 분리에 해당된다. 고통스런 감정을 무의식 속에 밀어 넣어 버리는 것을 말한다. 완전히 잊혀졌지만 생각, 행동, 감정 등으로 정신 작용에 영양을 미친다. 이것이 증세로 나타난다.

 

# 15. 책의 이름: 대상관계 단기 치료(Object Relation Brief Therapy): 단기 심리치료에서 치료적인 관계 (The Therapeutic Relationship in Short Term Work)

저자: Michael Stadter - 워싱턴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죠자 타운 대학교와 아메리칸 대학교 심리학 교수.죠지 타운 대학교 심리치료 센터 소장. 메릴랜드에서 정신분석 개업의를 겸직

출판 연도: 1996 년.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 페이지: 352페이지

 책의 가격: $ 52 + $9.20 = $ 61.20

요약 분량: A4 용지로 23페이지 - 성격장애 치료 기법으로 등장한 대상관계 이론과 최근에 인기가 있는 성격장애 단기 치료와 비교해서 자신이 개발한 대상관계 단기 치료 과정을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서 적용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2 만원  

보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상황이 창조되는 것은 치료자와의 관계 때문이다. 심리역동학(psychodynamic)의 수 많은 이론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 생물학적 욕구인 섹스 심리와 공격을 강조하는 욕구 이론(drive theory), 내면적 욕구와 외부 현실과의 관계를 강조하는 ego 심리학, 자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하는 자아 심리학, 그리고 마음 속에서 형성된 내면의 가치와 관계와 외부 현실을 함께 다루는 대상관계 이론 등이다. 대상관계 이론의 출발점은 인간의 관계의 욕구이다. 인간은 의존적이고 미성숙한 상태로 태어난다. 이러한 상태가 인간이 살아 남기 위해서 생리적으로 심리적으로 다른 사람을 필요로 한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게 된다. 이것 때문에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방법으로써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치료적인 관계의 이해는 성장과 발달을 촉진 하는 요인이다.

 

# 16. 책의 이름: 학대 받은 어른의 치료(EMDR & treatment of adult abused as children)

저자: Laurel Parnell - 켈리포니아주 산 라파엘에서 치료 심리 개업의로 활동. EMDR연구소 교수.

출판 연도: 1999 년. 출판사:  N.Y.: WW Norton & Company. 책의 총 페이지: 222페이지.

책의 가격: $ 30  +  $9.50 = $ 39.50

요약 분량: A4 용지로 15페이지- 과거의 상처를 찾아내고 이것을 재 경험 시키면서 그 당시에 왜곡된 지각을 수정해 나가는 EMDR 심리치료 기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으로 새로운 치료 기법을 배우는데 유용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2만 5천원  

보기:

1 장 EMDR 모델

눈동자를 움직이는 것이 심리적 혼란에 영향을 미친다는 발견은 1987년 Shapiro에 의해서 제기 되었다. 혼란한 생각 속에 빠져 있을 때 눈동자를 좌우로 굴리면서 부정적 생각이 없어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후에 많은 실험 결과 눈동자를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혼란한 상처 기억을 감각 박탈을 가져와서 상처 기억들을 재처리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것을 EMDR 치료 기법으로 불리게 되었다. 영어로는 eyes-movement desensitization reprocess의 약자를 딴 것이다.

상처는 자신이나 주변 세계에 대한 믿음을 왜곡시켜 발달 제한을 가져오는 경험으로 정의된다. 성폭행을 당한 어린이는 자신을 나쁜 사람으로 보공 세상은 안전하지 못하다고 믿게 된다. 이러한 경험이 몸과 마음에 고착을 일으켜서 비 합리적인 감정을 일으키고 증세로 연결된다.

 

# 17. 책의 이름: 결혼과 치료 (The marriage clinic): a scientifically based marital therapy)

저자: Johm M.Gottman - 시에틀에 있는 와싱턴 대학교 심리학 교수이자 "남자가 여자를 때릴 때", "결혼이 작동하는 7가지 이유" 등을 포함하여 15권의 저서를 가지고 있음.

출판 연도: 1999년. 출판사:  N.Y.: W.W. Norton & Company. 책의 총 페이지: 457페이지.

책의 가격: $ 49  + $ 9.30 = $54.30

요약 분량: A4 용지로 9페이지 - 결혼과 부부 문제 전문가로써 인지 행동 기법으로 부부 갈등의 해결, 결혼에서 폭력의 원인 등을 직접 실험을 통해서 요인들을 분석하고 치료에 적용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1 만원

소개:

제 1 장 결혼 치료의 잘못된 믿음

 미국에서 이혼 비율이 50%-67%, 재혼의 실패 비율이 첫 번째 결혼 보다 19% 더 높다(Martin & Bumpass, 1989) 결혼의 붕괴는 자녀에게 파괴적 영향을 미친다. 어린이들의 우울증, 감정 철회, 대인관계 능력의 약화, 학업 결손을 초래한다. 부모가 이혼을 하지 않는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 부모가 적대 관계에 있을 때도 결과는 마찬가지다. 갈등 속에 있는 부모나 이혼으로 헤어진 부모는 자녀를 저당물로 이용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 18. 책의 이름: 사춘기의 여행 (The adolescence journey)

저자: Marsha-Levy Warren - 뉴욕 대학교 대학원 박사 취득 후 정신분석과 심리치료 과정 심리학 부교수. 뉴욕 정신분석학교 교수. 프린스톤 대학교 심리학 방문 교수. 뉴욕에서 사춘기와 어린들을 위한 심리치료 개업의로 겸업 활동.

출판 연도: 1996년.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 페이지: 360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25 = $ 49.25

요약 페이지: A4 용지로 21페이지- 사춘기의 특징, 최근의 사춘기 연구 논문들로부터 얻은 새로운 지식 등으로써 사춘기들의 문제를 정신분석 기법으로 치료하는 과정을 설명한 책입니다.

판매 가격: 3만 5천원  

보기:

제 1 장 사춘기의 발달

 다른 어떤 발달 기간도 사춘기만큼 논란이 많고 잘못 이해되고 있는 부분도 없다. 많은 사람들은 사춘기를 어린이들의 몸 변화가 일어나고 어른이 되어가기 시작하는 단일한 기간으로 잘못 알고 있다. 그러나 그렇게 간단한 기간은 아니다. 사춘기를 제각기 그 기간마다 독특한 이슈, 문제들을 가진 3개의 하부 조직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사춘기 초기: 부모에 대한 의존이 느즌해지고 어린이다움으로부터 빠져 나오는 기간이다. 즉 올챙이가 꼬리부분이 없어지기 시작하는 기간으로 어린이다움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하는 기간이다.

 

# 19. 책의 이름: 몸과 마음과 건강 (mind/body health): 태도, 감정과 대인관계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attitudes, emotions and relationships)

저자: Hafen,Karren, Frandsen, Smith - Hafen과 Karren 은 유타주의 브리컴 영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고 Frandsen은 노벨 연구소 선임 연구원, Smith는 유타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로 재직 중.

출판 연도: 1996 년. 출판사: Boston: Allyn and Bacon. 책의 총 페이지: 635페이지.

책의 가격: $ 54  + $ 9.35 = $ 63.35

요약 분량: A4 용지로 67페이지- 심리적 요인으로 생기는 질병에 대한 최근의 실험 연구들을 종합하여 분류한 책으로 스트레스, 우울, 불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마약 알콜 등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실험 결과들을 정리하여 일목 요연하게 보여 주는 책으로 심리치료 분야를 전공하는 사람들은 일독을 권합니다.

판매 가격: 6만 5천원  

보기:

제 1 장 몸과 마음의 연결

 모든 신체적 문제의 90%는 감정에 뿌리를 두고 있다. 감기에서 암에 이르기까지 모든 질병은 감정에 영향을 받는다. 분노에 불타고 두려움에 떨고 슬픔에 목이 메일 때 신체적으로 불쾌한 증세를 느낀다. 분노에 치를 떨 때 두 주먹이 쥐어지고 슬픔에 쌓일 때는 눈물이 나고 목이 메인다. 에로틱한 상상에서 생리적으로 흥분해서 발기를 한다. 감정이 고통스러울 때 신체도 고통스러워한다. 몸은 마음 먹은 대로 반응한다. 이러한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 새로운 분야인 심리생리 면역학(Psychoneuroimmunology)라고 부른다.

 

# 20. 책의 이름: 사춘기와 치료(The age between: adolescence and therapy).

저자: Derek Miller - 노스웨스턴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이자 일리노이에서 사춘기, 청소년들을 위한 정신분석 심리치료 개업의로 겸업 중.

출판 연도: 1995년.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 페이지: 441페이지.

책의 가격: $ 50 + $ 9.25 = $ 59.25

요약 분량: A4 용지로 16페이지- 사춘기의 구분에 따른 신체적 특징과 심리적 특징, 생리적 특징 등을 상세하고 심도 있게 다루고 사춘기들의 문제 해결에 적합한 치료 기법을 설명해 놓은 책입니다.

판매 가격: 2만 5천원  

보기:

 사춘기들의 가장 흔한 불평이 상실, 절망감, 공허감이다. 사춘기들은 때때로 그들이 절망을 투사한다. 사회를 부정 부패로 본다. 지도자들의 어리석음만을 본다. 음주, 마약,범죄에서 해결책을 찾는다

 제 1 장 초기 사춘기

 사춘기의 정의 - 사춘기는 11세 - 12세 때 시작한다. 그리고 19세 혹은 20세에 완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이로 사춘기를 한정하는 것은 발달을 설명하는데 만족한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사춘기는 심리적 사회적 생물학적 과정이다. 성인에 적옹해가는 과정으로 정의 된다(a process of adaptation to puberty)

 

# 21. 책의 이름: 가족 치료에서 사춘기(The adolescence in Family Therapy).

저자: Joseph A. Micucci - 필라델피아 체스낫 힐 대학 심리학과 부교수. 펜실바니아 아동 치료 센트에서 청소년부 부장. 펜실바니아 로스멘트에서 치료 심리 개업의로 활동.

출판 연도: 1998년. 출판사: N.Y.: The Guilford Press. 책의 총 페이지: 336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35 = $ 49.35

요약 페이지: A 4 용지로 23페이지- 가족관계에서 생기는 갈등을 정신분석학적으로 설명하고 치료 기법으로 가족치료 기법을 사용하여 사춘기들의 문제를 해부해서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3만 5천원  

보기:

제 1 장. 갈등과 컨트롤의 악순환을 깬다(breakup the cycle of conflicts and control).

 가족치료에서 구조주의 치료법과 전략 치료법과 관계 있는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증세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것이다. 가족 치료의 성공과 실패는 치료 동맹의 질에 달려 있다. 가족 치료를 받으러 오는 가족 구성원들은 심각한 고립을 느끼고 있고 서로의 관계에서 연결이 끊어진 것이다. 이러한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를 성장을 위한 자원으로서 보다도 성장의 장애물로 보고 있다. 가족 구성원들과 관계 단절에서 오는 고립감을 가족 바깥에서 보상하고 있다. 가족이라는 안정된 보루가 없으면 어떤 점에서 모든 관계는 독이 될 수 있다.

 

# 22. 책의 이름: 뇌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0세-5세까지 뇌와 마음이 어떻게 개발되어지나? (What’s going on in there?: how the brain and mind develop in the first fives years of live?)

저자: Lise Eliot - 시카고 의과대학 신경과학 조교수. 시카고 에릭슨 연구소 교수.

출판 연도: 1999 년. 출판사: N.Y.: Bantam Books. 책의 총 페이지: 533페이지.

책의 가격: $ 13.56  + $ 9.20 = $ 22.76

요약 분량: A 4 용지로 20페이지 - 신경 세포와 신경 조직이 인간의 생각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최근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또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신경과학의 연구 결과를 비교해서 설명해 주는 좋은 책으로 일독을 권합니다.

판매 가격: 3만 5천원

보기:

 제 1 장 유전과 환경

 우리의 뇌는 경험에 의해서 변한다. 1940년대 정신과 의사 Rene Spitz가 불행한 엄마에게서 태어난 아기들을 시설이 유시한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양육을 했다. 감옥에 있는 보육원에서 엄마가 돌본 그룹의 아기들은 엄마와 접촉이 제한되어 있었지만 정상적으로 잘 자랐다. 보모가 8명씩 돌보는 보육원에서 우유와 기저귀에만 신경을 쓴 아기들은 놀이에 잘 참여하지 않고 사람을 잘 쳐다보지도 않았다. 인간의 접촉이 최소화되었고 2살 때까지 넘가지 못하고 많은 아기들이 죽엇다. 신체 접촉이 적은 아기들은 전염병에 잘 걸렸고 감정적으로 인지적으로 심하게 지연되었다. 3살이 되어도 잘 걷지 못하고 말도 잘 못했다. 감정 철회가 많았고 무감각했다.

 

# 23. 책 이름: 성격장애 치료와 대인관계 진단 (interpersonal diagnosis and treatment of personality disorder)

저자: Lorma S. Benjamin - 위스콘신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유타 대학 심리학 교수, 심리치료 국제 연구소 소장. 유타주에서 치료 심리 개업의로 활동.

출판 연도: 1996년. 출판사:  N.Y: The Guilford Press. 책의 총 페이지: 420페이지.

책의 가격: $ 38.95  + $ 9.50 = $48.45

요약 분량: A4 용지로 31페이지 - 성격장애의 종류, 특징, 심리적 원인 등을 정리한 책으로 정신분석과 대안관계에 초점을 맞추어서 실험 연구를 바탕으로 치료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포유동물의 핵심은 대인관계 능력이다. 대인관계는 출생 시에 시작해서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 삶에서 모든 중요한 이벤트는 본질적으로 대인관계에서 발생한다. 우리가 성격이라고 부르는 것도 대인관계에서 표현되는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다. 심리치료라고 하는 것도 충분하게 기능을 하고 있지 못하는 대인관계나 대인관계 행동을 변화 시키기 위해서 디자인 된 특수한 상호관계로 볼 수 있다.

 오늘날의 대인관계 이론의 대부분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비롯 되었다. 프로이드는 대인관계 심리치료를 개발해 냈다. 즉 이것은 전이라는 이름으로 어린 시절의 대인관계 경험을 치료자와 관계에서 재 창조하는 것이다. 치료자와 환자의 심리 사회적 환경이 새롭고 유연한 대인관계 스타일을 허용해주는 것이 심리치료이다. 치료자와의 관계에서 얻은 새로운 대인관계 패턴이 어린 시절의 내면화 된 경험 패턴을 대신하는 것이다. 어린 시절에 대인관계 경험이 성격으로 형성된다는 관점이 대인관계 학자들의 핵심 사고이다. 이것은 이후에 Sullivan에 의해서 발전되어갔고 가족 치료 이론이 곧 나왔다.

# 24. 책의 이름: 마음이라는 마술의 나무(magic trees of the mind): 출생에서 사춘기가지 어린이의 지능, 창의력, 건강한 감정의 양육 (How to nurture year child’s intelligence, creativity and healthy emotions from birth through adolescence)

저자: Marian Diamond - U.C. 버클리 대학 신경과학 조교수.

출판 연도: 1999년. 출판사: N.Y.: A Plume Book. 책의 총 페이지: 466페이지.

책의 가격: $ 11.16  + $ 9.50 = $20.66

요약 분량: A4 용지로 12 페이지- 신경의 발달, 신경 세포의 분화 과정, 유아와 어린이의 마음의 발달 과정을 최근의 신경 생리학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2 만원 

보기

경험은 가장 훌륭한 뇌를 만드는 조각가이다. 1990년대에 과학자들은 어떻게 유아의 뇌가 발달하고 성장하고 독특한 인간이라는 능력을 생산하는가?를 이해하는데 눈부신 업적을 얻게 되었다.

1960년대 켈리포니아 주립대 버클리대학 연구진들에 의해서 뇌는 변화되지 않는다느 철칙이 실험 쥐의 연구로 깨어지기 시작했다. 이 시점에서부터 뇌 과학의 눈부진 발전이 시작되었다. 만약에 인간이나 동물이 자극적인 환경에 둘러 쌓여 살 게 되면 뇌의 회백질 층이 두꺼워지고 열악한 도전이 없는 환경에서 자라게 되면 뇌의 회백질이 위축된다는 사실을 밝혀내게 되었다. 무한한 가능성과 복잡한 건축물인 뇌는 고도로 유연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뇌는 어린 시절에 우리의 경험에 의해서 만들어진다고 알려지게 되었다. 이것은 요약하면 어린이의 가강 건강한 발달을 촉진 시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시기에 올바른 경험을 가지게 하는 것임을 알 게 되었다.

# 25. 책의 이름: 스트레스 반응 증후군(Stress response syndromes)

저자: Mardi. J. Horowitz - 켈리포티아 주립대학 샌프란시스코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신경증 연구 소장, 성격과 스트레스 연구 소장. 13권의 저서가 있다.

출판 연도: 2001 년.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nson.Inc. 책의 총 페이지: 451 페이지.

책의 가격: $ 35  + $ 9.50 = $44.5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44 페이지 -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반응과 증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정신분석과 인지 행동 치료 기법을 가미한 독특한 치료 기법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것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원

보기:

스트레스 반응 증후군의 두 가지 서로 반대되는 특징 성향은 첫 번째 침투적 반복적 사고, 감정, 행동과 두 번째 아이디어의 부인, 감정적인 무감각,행동의 위축이다. 생각과 행동에 대한 컨트롤 상실, 부인과 무감각, 부정적 행동의 반복, 공격적이고 극단적인 불안, 긴장, 자살에 집착, 관계가 소원, 심인성질환 등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1 장 침투와 부인

 스트레스 이벤트에 대한 가장 눈에 띄는 두 개의 반응은 반복적인 침투사고감정의 부인이다.

 

# 26. 책의 이름: 몸은 기억하고 있다(the body remembers) 상처와 상처 치료의 심리생리학(The psychophysiology of trauma and trauma treatment)

저자: Babette Rothschild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국제학회 회원, L.A.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 개업의로 활동.

출판 연도: 2000 년. 출판사: N.Y.: WW Norton & Company. 책의 총 페이지: 190 페이지.

책의 가격: $ 30  + 9.50 = $ 39.5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11 페이지 - 기억은 잊어버렸지만 몸은 상처를 기억하고 있음을 실험 결과들을 통해서 입증된 자료들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 밝혀진 정상 상태의 뇌의 기억 장치와 상처 받았을 때의 기억 장치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신체와 심리치료를 겸용한 치료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판매 가격: 1 만원

보기:

 상처와 후기 외상 스트레스 장애의 치료와 이론은 상처 받은 몸과 상처 받은 마음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진화된 학문이다. 신경생리학이라는 과학과 심리치료라는 임상학의 접목을 전통적 대화 치료법인 심리치료와 신체-심리치료를 함께 사용한다. 몸과 마음 사이에 캡을 심리치료와 신체-심리치료로 대신한다. PTSD는 심리적인 조건을 다루는 심리치료 뿐만 아니라 신체적 요소도 함께 다루어야 한다. 최근의 심리치료 비평가들이 치료자가 이론이나 과학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치료 기법에 신경을 많이 쓴다고 비판한다. 상처를 연구하는 행동과학 연구진이나 신경 과학자들과 상처 받은 환자를 치료하는 심리 치료자들 사이에 캡이 좁혀져야 한다는 주장이 많이 제기 되고 있다. 이론은 치료자들의 장비가 된다. 상처를 심리적, 사회적, 생리적으로 이해해야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치료 이론에 의존이 많아질수록 치료 기법에 의존이 적어진다. 이론적 근거는 치료자의 기술 적용에 도움을 준다. 성공의 기회를 높일 수 있다.

 

# 27. 책의 이름: 유아의 마음(Baby mind)

저자: Lind Acredolee, Susan Goodwyn - Acredolee는 케리포니아 주립대학 대이비스 심리학 교수이고 아동발달 연구 논문 편집인. Goodwyn은 켈리포니아 주립대학 스탠이스라우스 심리학 교수이고 켈리포니아 주립대학 대이비스 연구사로 있음.

출판 연도: 2000년. 출판사: N.Y.: Bantam Books. 책의 총 페이지: 215 페이지.

책의 가격: $ 12.95  + $ 9.20 = $ 22.15

요약 분량: A 4 용지로 13 페이지 - 유아기의 뇌의 발달, 부모와의 관계가 미치는 영향, 다양한 엄마와 아기와의 관계 실험 결과 등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2 만원

보기:

유아의 세계를 넘어다 볼 수 있는 새로운 창문

출생 전에도 태아에게 배움이 일어난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서 밝혀냈다. 노드 케롤라이나 대학 발달학 교수인 Anthony Decasper와 Melody Spence는 임신 7개월 반의 임산부 그룹에게 "모자를 쓴 고양이"(The cat in the hat)이라는 동화를 하루에 두 번씩 소리를 내어 읽게 했다. 출산 후에 몇 시간 내에 유아들이 태어나기 전에 자궁에서 들었던 엄마가 읽어주는 이야기를 녹음한 테이트를 들려준 다음에 유아의 반응을 체크해 보았더니 엄마의 젖을 빨고 있을 때 책ㅇ르 읽어주는 익숙한 소리에 한번도 듣지 몸ㅅ한 소리 보다도 관심과 흥미를 많이 보였따. 자궁 안에서 엄마를 보지 못하지만 엄마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다. 이것은 유아가 젖을 빠는 비율을 측정함으로써 유아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싫증을 내고 있는지를 구분해낸다. 어떤 것에 흥미를 보일 때에는 천천히 빨거나 빨기를 멈추는 것을 데이트로 측정해낸다.

 

# 28 책의 이름: 친밀한 애착 (intimate attachment). 새로운 자아 심리학을 향하여(toward a new self psychology)

저자: Morton Shane, Estelle Shane, Mary Gales - Morton과 Estelle는 금세기 정신분석 연구소 소장 및 부소장. Gales은 U.C.L.A. 성인과 아동 정신과 임상학 교수.

출판 연도: 1997년. 출판사: N.Y.: The Guilford Press. 책의 총 페이지: 242 페이지.

책의 가격: $ 37  + $ 9.50 = $ 46.5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22 페이지 - 자아 심리학의 이론적 배경과 치료의 적용을 상세하게 다룬 책입니다. Kohut의 자아 이론으로 성격장애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 성과를 거두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판매 가격: 3만 5천원

보기:

제 1 장

인간은 사랑을 받고 사랑을 주는 발달의 과정 속에서 자아기 여울머지고 다른 사람과 즐겁게 친밀관계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나간다. 부모의 양육 실패로부터 오는 심리적 상처는 발달의 과정을 이탈시켜 자아의 경험에 상처를 입히고 너와 나의 독립된 상호의존 관계에 상처를 입힌다. 정신분석 치료는 자아에 상처 입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본다. 최근에 정신분석 치료는 자아 심리학, 애착 이론, 유아 발달 연구, 심리적 상처 연구, 뇌 과학 등의 지식을 통합해서 나가고 있다.

# 29. 책의 이름: 대인공포증의 본질과 치료 (Shy children, panic adults. Nature and treatment of social phobia)

저자: Deborah C. Beidel, Samel M.Turner - Beidel은 사우스 캐롤라이나 의과대학 불안장애 예방 및 치료 센터 소장, 사우스 케롤라이나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행동과학 부교수. Turner는 사우스 케롤라이나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행동과학 교수.

출판 연도: 1998년. 출판사: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책의 총 페이지: 324 페이지.

책의 가격: $ 39.95  + $ 9.50 = $ 49.45

요약 분량: A 4 용지로 19 페이지 - 대인공포증의 역사, 이론적 배경, 효과적인 치료 기법들을 비교하고 주로 인지 행동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사례 치료를 설명해 주는 좋은 책입니다.

판매 가격: 3만 5천원

보기:

대인공포증의 기원은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미국에서 대인공포증(social phobia)은 DSM-Ⅲ가 나오던 1980년에 공식으로 등장햇따. 1985년 Liebowitz는 대인공포증을 "방기된 불안장애"(neglected anxiety disorder)라고 불렀다. 1980년 이후 지난 15년 동안 대인공포증은 가장 흔한 불안장애가 되었다. 대인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은 대인관계 고립, 직업에 부적응, 불쾌한 감정, 스트레스 등의 고통 속에 살 게 된다. 그들은 회피적 성격장애, 일반화된 불안장애, 강박사고 강박행동 성장애 등을 함께 가진 경우가 많다.

# 30. 책의 이름: 애착, 친밀감, 자치심: 성인 심리치료에 애착 이론의 사용(attactment, intimacy, autonomy)

저자: Jeremy Holmes - 켐프리지 의과대학 정신과 졸업. 영국 브리스톨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출판 연도: 1996년. 출판사: New Jersey: Jason Aronson. Inc. 책의 총 페이지: 248 페이지.

책의 가격: $ 60  +  $ 9.50 = $69.5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28 페이지 - 존 볼비의 애착이론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애착이론과 대상관계 이론 그리고 자아 심리학 등과의 연결 관계를 설명하고 성격장애 치료 사례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판매 가격: 5만원

보기:

 심리치료는 약 100 여년의 역사 속에 그 절정에 도달했다. 창설자인 정신분석이 철학적, 과학적으로 위협을 받고 있다. 새로운 사상가들이 세대의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치료를 촉진 시키고 있다.

 1991년 Bowlby의 사망 후에 애착 이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진화 생물학과 정신분석학, 인지 심리학,발달 심리학 등의 통합으로 나타나고 있다. 관계에 대한 강조로 애착 이론은 다윈의 동물 행동 과학을 유지하면서 인본주의적이 되고 있다.

 Mary Main의 애착 인터뷰 검사지가 나와서 마음 속의 애착 인물에 대한 안정된 애착과 불안한 애착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보드라인 성격 장애자들 치료에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심리치료가 성공하려면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애착의 형성이 필수적이다. 현대 사회의 폭력은 애착이 잘못된 결과임을 입증하고 있다.보드라인 성격 장애자들 한데서 볼 수 있는 젊은이들의 파괴적 분노는 어린 시절에 안정된 애착을 박탈당한 것에 대한 항의로 볼 수 있다. 영국형의 역동적 심리치료는 정신분석 이론과 기술, 감정 지원 치료, 인지 치료 등이 통합한 치료 이다.

 

# 31. 책의 이름: 학대적 성격: 친밀관계에서 폭력과 컨트롤 ( The abusive personality: violence and control on intimate relation).

저자: Donald G. Dutton - 영국 컬럼비아 대학교 심리학 교수. 가정 폭력과 배우자 살인 관계 전문가. 심리치료 개업의로 겸업 활동.

출판 연도: 1998년. 출판사: N.Y.: The Guilford Press. 책의 총 페이지: 215 페이지.

책의 가격: $ 30  + $ 9.50 = $39.5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22 페이지 - 폭력과 학대의 이론적 배경과 최근의 실험 연구 결과들을 종합하여 보드라인 성격장애, 반사회적 성격 장애들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들 이론들을 바탕으로 성격 장애자들을 치료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판매 가격: 3만 5천원

보기:

제 1 장

 학대적 성격이 되는 3가지 요소는 학대를 보고 배운 경우, 부모 밑에서 학대를 받은 경우, 예측할 수 없는 부모의 감정 때문에 불안한 애착이 형성된 경우이다. 친밀 관계에서 생기는 불쾌감, 파트너의 비난, 반복되는 폭발로 이어진 악순환의 연속이다. 학대적 성격은 어린시절에 경험에서 시작된다.

 1939년 이후 1969년까지 결혼과 가족 저널(Th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에는 부부 갈등이라는 말은 있어도 가정 폭력(domestic violence)라는 말은 없었다. 1977년 Robert Baron과 Donn Byrne의 Social psychology에서 공격의 본질에 대해서 한 과를 할애해서 다루고 있었다. 폭력적인 남자들은 폭력을 사용하는 이유를 불안정, 낮은 자긍심, 세상에 대한 불신 등의 보상 욕구로써 폭력을 사용한다고 되어 있었다.

 

# 32. 책의 이름: 사춘기: 심리 사회학적인 접근(Adolescence: psychosocial peerspectives).

저자: Gerald Caplan, Serge Lebovici - Caplan은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에루살렘 하다사에 아동 정신 치료 센트 소장. Lebovici는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 연구소 소장, 국제 소아 정신분석학회 회장, 국제 소아 정신과 학회 회장. 세계 보건 기구 자문 의원. 프랑스 파리 정신분석학교장.

출판 연도: 1969년. 출판사: N.Y.: Basic Books, Inc. 책의 총 페이지: 402 페이지.

책의 가격: $ 40  + $ 9.30 = $49.30

요약 분량: A 4 용지로 60 페이지 - 사춘기의 심리적 특징, 생리적 특징, 사회적 특징을 최근의 실험 연구 결과들을 통해서 다시 재 정립하고 특히 부모와 사춘기들의 갈등을 재 조명한 첵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어른들은 자신들의 현재의 도전과 씨름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들은 어른의 문제에 참가할 수가 없다. 부모가 씨름하고 있는 문제의 본질을 이해할 수가 없다. 아버지들은 문제 해결 패턴들을 아들에게 물려준다. 그러나 과거의 문제 해결에 적당했던 이 방법은 새로운 스트레스와 도전에는 구시대적인 유물로써 지금 현재의 문제 해결에는 적당하지 않다. 항상 과거 세대의 문제 해결 방식은 변화가 최소일 때에는 도움이 되지만 사회의 변화가 가속화되어 세대 차이가 커지면 연속 대는 세대는 계획의 과정에서 유래되는 불안에 휩싸이게 된다.

 

# 34. 책의 이름: 보드라인 성격장애의 내면을 들여다 보기 (The lost in the mirror)

저자: Richard A. Moskoritz - 하버드 의과대학 졸업. 플로리다 의과대학 신경과 조교수.

출판 연도: 1996년. 출판사: Texas: Taylor Publishing Company. 책의 총 페이지: 190 페이지.

책의 가격: $ 12.95  + $ 9. 25 = $22.15

요약 분량: A 4 용지로 15 페이지 - 보드라인 성격장애의 특징과 치료 사례를 들어서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쓴 책입니다.

판매 가격: 2 만원

보기:

 보드라인 성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는 정신분열증이나 우울증의 특징에 근접해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보드라인이라는 말은 개인 환자의 특징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고 진단의 어려움을 내포하고 있다. 성인 여상 10명 중 1명 꼴로 여성이 이 장애가 많으며 일부 남성들도 이 장애를 가지고 있다.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중에 4명 중에 1명 꼴로 보드라인 성격장애 환자들이 많다.

제 1 장 보드라인 성격 장애의 특징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가 없다. 즉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할 수가 없다. 반복해서 자기 패배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삶이 바람에 흔들려 꺼질 뜻 꺼질 뜻 깜박거리는 촛불과 같다. 한 때는 감정이 집중적이다가 다른 한 때는 공허하고 지루하다.  

# 35. 책의 이름: 심리치료의 실제(Doing psychotherapy).

저자: Michael Franz Basch - 시카고 의과대학 정신과 임상학 교수. 시카고 정신분석학교 교수.

출판 연도: 1980년. 출판사: N.Y.: Basic Books Inc. 책의 총 페이지: 188 페이지.

책의 가격: $ 44  + $ 9.30 = $53.30

요약 분량: A4 용지로 40 페이지 - 심리역동 치료의 전과정을 일목요연하게 보여는 책으로 정신분석이 실제 치료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판매 가격: 5만 5천원

보기:

 마음의  흐름을 이용하는 심리역동 치료는 목적 지향적이고 능동적인 치료 기법 이다. 환자들은 대부분이 대인관계가 불만이거나, 대인관계가 문제가 있거나, 대인관계가 파괴적이다. 오랫동안에 환자의 지각 패턴, 행동 패턴이 왜곡되어 있어서 환자 자신의 삶의 즐거움을 간섭하거나, 성공적인 행동을 간섭한다.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전이 관계를 이해하면 문제를 해결하기가 쉬워진다는 것은 프로이드가 발견한 가정 큰 업적 중에 하나다.환자가 치료자와 관계하는 방법이 전이이다.

다음 페이지에 심리치료 전문 서적 소개 2부가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