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분열 성격장애(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현재의 상황: "내 집 문을 노크할 수는 있으나 아무도 내 집 안으로 들어 올 수는 없다"가 특징이다. 내성적이고 거리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아무도 자아분열 성격장애자의 마음 속에 들어갈 수가 없다. 가족이나 친구들도 그에게는 흥미가 없다. 섹스에도 흥미가 없다. 고립되어 있으면 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다른 사람들의 성가심은 없어서 좋다. 비평이나 칭찬에도 반응이 없다. 즐거움을 느끼거나 흥분을 느낄 능력이 없다. 분노하지 않는다. 감정 경험이나 표현이 없어서 다른 사람과 애착을 피하고 자기 자신의 자아로부터도 애착을 회피하고 있다. 인간 관계로부터 애착을 피하는 것이 자아분열 성격장애의 핵심이다. 대인관계로부터 오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을 변화 시키려고 하지 않는다. 칭찬이나 비평에도 무관심하고 분노하거나 혼란스러움을 느끼지 않는다. 감정 표현이 없다. 얼굴 표현도 없고 말 소리도 단조롭다. "석고상" 같은 표정 없는 얼굴이다. 친밀감, 즐거움을 느낄 수가 없다. 로보트과 같은 기계적인 태도를 보인다.

 자아분열 성격장애와 회피적 성격장애는 일직선 상에서 서로 반대 쪽에 위치해 있다고 본다(Millon, 2000). 전자는 수동적 애착 기피를 보이고 후자는 능동적 애착 기피를 보인다는 점이 다르다. 후자는 대인관계를 내심으로 갈구한다. 그러나 거부당할 것을 두려워 한다. 사고를 억압하고 긴장되어 있다. 하지만 전자는 대인관계에 흥미가 없고 무관심하고 사고가 빈약하다. 자아분열 성격장애자는 대인관계가 거의 없다. 다른 사람과 결속을 가지는 일이 거의 없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무관심하다. 내면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일이 거의 없다.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즐거움, 친밀감을 느낄 수 없고 혼자 있기를 좋아 한다. 차갑고 애착이 없다.

진단 기준:

1. 친밀관계를 하고 싶은 욕구가 없다.

2. 항상 고독한 행동만 선택 한다.

3. 다른 사람과 성관계도 흥미가 없다. 섹스는 나에게 중요하지 않다.

4. 즐거운 활동이 없다.

5. 친한 친구가 없다.

6. 다른 사람의 비평과 칭찬에도 무관심하다.

7. 애착을 거부하고 차갑다. 대인관계에 블랙홀과 같다.

성장 배경: 어린시절에 양육자로부터 고립되어 자랐기 때문으로 본다. 출생 초기부터 결함이 있었다. 유아는 출생 이후에 양육자에게 애착을 보인다. 미래의 자아분열 유아는 애착이 약하다. 옹알거리고 방긋방긋 웃어서 양육자의 관심을 끈다. 미래의 자아분열 유아는 이러한 것이 미약했다. 양육자의 무관심과 감정 철회가 유아에게 상실감을 심어주어 애도를 경험하게 한 것이다. 가정에서 삶은 무감각 그대로였다. 차갑고 형식적이었다. 감정의 표현은 처벌을 받거나 강화를 받지 못했다. 친구가 없고 동료들과 어울리지 못했다. 혼자서 놀았다. 대인관계나 주변 세계에 흥미 부족이 커뮤니케이션 결함을 낳은 것이다.

이론적 배경: 정신분석 학자들은 오래 전부터 "자폐적 성격", "마음이 닫힌 성격", "쇠약 성격" 등으로 표현해 왔다. 위스콘신 의과대학 교수인 Benjamin(1996)은 자아분열 성격장애를 "대인관계의 블랙홀"이라고 불렀다. 신호는 반응 없이 사라져 버리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자아분열 성격장애자들에게는 너무나 복잡하다. 1911년 Blurer가 정신분열증 즉 schizophrenia라는 용어를 만들었을 때 정신분열증 보다 병적인 정도는 약하고 일이나 대인관계에 무관심하고 말이 없고 좋은 일에도 나쁜 일에도 흥미가 없는 사람을 자아분열 즉 schizoidness라고 한 말에서 유래한 것이다(Millon, 2000).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으로부터 자아가 개발되고 대인관계의 지속적인 경험의 결과로 자아 주체성이 개발된다. 자아분열 성격장애는 자신의 내면 세계를 모른다. 대인관계가 빈약하다. 목적 의식이 없다. 심하면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안 된다. 자아 영역이 없다. 너와 나의 관계를 기피하기 때문에 내면 세계의 구조가 관계를 빈약하게 만들었다. 인간과 상호관계를 하는 기회가 부족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의미 깊은 관계를 할 경험에 결함이 생긴 것이다. 복잡한 대인관계를 통해서 내면 속에 풍요로움을 개발 할 수 없었다. 주체성의 빈곤, 목적 의식이 없고 감정적으로 멀어진 것이다.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인간 관계, 감정 발달이 강조 되지 않아서 결함이 생긴 것이다. 고로 실질적인 자아 감각이 없고 피상적인 자아 주체성, 너와 나의 관계에서 진실성을 경험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최근에 만든 성격장애 홈페이지에서 자아분열적 성격 장애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한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