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포의 치료

사례 1. 27세의 회사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남자 H씨가 치료자를 찾아 왔다. 섹스 시에 성기가 발기 되지 않는다고 했다. 자위행위 시에는 이상이 없는데 직접 여성과 성관계를 시도하면 발기다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언제 임포가 되었다는 것을 본인이 알게되었느냐는 질문에 대학 1학년 때 가까운 친척이자 친구인 A씨와 함께 친척의 심부름으로 다른 도시에서 하루 밤을 자고 오게 되었는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먼저 사회 생활을 시작한 사촌인 A씨가 매춘부를 한 사람씩 데리고 자게 되었는데 그 때 섹스 시도에서 발기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게  되었고 그 이후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학 졸업 후에 직장 생활까지 합쳐서 8년 동안을 온 갖 방법으로 시도를 해 왔으나 지금까지 실패 했다는 것이었다. 어떻게 시도를 해 보았으냐는 치료자의 질문에 H씨는 봉급을 받는 날이면 언제나 매춘부 집을 먼저 찾게 되었고 초저녁에, 한 밤 중에 , 새벽 녁에, 혹은 식사를 단단히 한 후에, 보약을 복용한 후에, 술을 약간 마시고 난 후에, 섹스 시에 체위를 다르게 한 후에 등등으로 수 없이 시도를 했지만 결과는 번번이 실패 했다는 것이었다.

 치료자는 어린시절로 되돌아 가서 섹스와 관계된 이벤트가 기억나는 것이 있는지를 물었다. H씨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성폭행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했다. 깜짝 놀란 치료자는 성폭행의 가해자가 아닌지를 물었을 때 H씨는 씩 웃으면서 선원으로 보이는 40대 남자에게 항문으로 섹스를 당했다는 것이었다. 동성애 페도필리아였다. 동성애자로써 어린아이들과 성관계를 가지는 패도필리아였음을 알 수 있었다. 어떻게 당했느냐고 물었을 때 H씨는 선원으로 보이는 40대의 남자가 자신에게 심부름을 시키면서 심부름을 해 주었더니 심부름 값을 주면서 손에 돈을 한 묶음 쥐고는 내 말을 잘 들어면 이 돈을 전부 주겠다는 말에 승낙을 하고 그 남자를 따라 갔더니 산모퉁이에서 하의를 벗시고 항문으로 섹스를 가졌다는 것이었다. 그 이야기는 지금까지 아무에게도 한 적이 없는 비밀이라고 했다. H씨는 그 때 그 돈을 받아서 잘 사용했다고 하였다. 그 때의 돈으로 그 돈은 많은 돈이었다고 했다. 어린시절에 남자로써의 자긍심에 상처를 받은 것이 원인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여성들이 성폭행을 당한 사건들이 신문이나 TV 뉴스로 보고 되고 있지만 남자가 성폭행을 당했다는 것은 알려지지 않은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자긍심에 심한 상처가 되기 때문이다. 남자가 성폭행을 당했다는 것은 여성이 성폭행을 당한 것보다 심한 상처를 준다는 것을 말할 필요가 없었다.

 치료자는 H씨에게 섹스 시에 어떻게 섹스를 시도하는지를 상세하게 설명해 달라고 했다. 왜냐하면 그 과정을 알아야 잘못되었는지를 알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H씨는 매춘부에게 달려가면 다짜고짜로 섹스를 시도한다는 것이었다. 이름도 성도 이야기하기에는 부끄럽고, 돈부터 주고 무조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섹스를 제공해 줄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었다. 시도를 하면 할수록 섹스 욕구는 강한데 성기가 발기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시도를 하다가 발기가 되지 않게 되자 H씨는 무안헤서 얼굴이 빨갛게 되어 매춘부의 얼굴을 정면으로 보지 못하고 옷을 챙겨 입고 다리야 날 살려라하고 도망을 나온다는 것이었다. 때로는 매춘부로부터 "너가 남자냐!"라는 빈잔을 들어면서 얼굴을 가리고 도망을 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H씨의 심리적인 내용을 밝혀내는데 6개월 이상이 흘러 갔다. 처음에는 H씨는 내면의 이야기를 하기 싫어했다. 자신의 단점이 밝혀지면 부끄러워 했고 수치스러워했다. 그러나 치료자와의 신뢰감이 쌓여 가면서 차츰 자신의 내면에 있는 온갖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치료는 1주일에 1회로 1시간 30분씩 진행되었다.

치료자는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게 되었다. 6개월이 지나가면서 문제 해결의 시도가 시작되었다. 먼저 H씨에게 치료자가 이야기하는 대로 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을 것이니 치료자가 이야기하는 대로 따라 줄 것을 이야기 해서 약속을 받아 놓았다. 이유를 먼저 설명하고 나면 싱거워서 치료자의 행동 처방대로 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쇄기르 박아 놓은 것이었다. 봉급을 타면 매춘부한데로 가서 처음부터 섹스를 시도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절대로 섹스를 시도하지 말고 매춘부에게 자신이 임포임을 미리 알리고 심리치료를 받고 있으니 도와달라고 요청을 하게 했다. 그리고 난 다음에 매춘부와 2시간내지 3시간 동안 이야기를 하도록 했다. 매춘부에게 자신의 고향, 전공, 가족 구성원들에 대한 이야기 또는 언제 임포가 되었다는 이야기 등 모든 사실을 매춘부에게 이야기하도록 했다. 3시간 동안에는 절대로 섹스를 시도하지 않아야 함을 강조 했다. 치료자의 이야기를 들은 H씨는 어렵지는 않지만 처음 보는 매춘부에게 자신의 신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그 매춘부에게 자신의 고통을 전부 이야기하고 도와달라고 도움을 요청하라고 신신 당부를 했다. H씨는 치료자의 이야기 대로 3시간 이전에는 섹스를 가지지 말라는 주의 사항을 듣고 그대로 시행하기로 하고 치료자의 치료실을 떠났다.

다음 주일에 H씨는 연신 싱글벙글 하면서 치료자의 사무실에 의기양양해서 들어왔다. 섹스에 성공했다고 했다. 어떻게 했느냐고 물었을 때 H씨는 치료자가 말한 대로 자신의 신상 맹세서를 매춘부에게 이야기하고 자신이 임포이니 도와달라고 하면서 3시간이 지나가자 성관계를 시도한 결과 발기가 되었다고 신기해 하면서 어떻게 된 일인지 설명을 해 달라고 했다. 이유는 심리적인 것이었다.

H씨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성폭행을 당했다. 성관계를 한다는 것을 사전에 몰랐고 돈을 많이 준다고 심부름을 하는 줄 알고 따라가서 급작스럽게 당한 것이기 때문에 일종의 폭행을 당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섹스 시에 놀래서 생리적으로 긴장 상태가 되어 항문으로 성관계를 한 것이었다. 고로 H씨는 성관계를 시도할 때마다 그 때 머리에 입력되어 있는 상처 경험이 되살아 나게되고 섹스 시에 자신도 모르게 긴강하게 되는 것이다. 생리학적으로 보면 성적 흥분 상태는 긴장이 풀린 무드 상태에서 성적으로 흥분하게 되어 있다. 생리학적으로 말하면 부교감 신경조직이 활동을 해야 성적으로 흥분을 하게 되는 것이다. 긴장이 풀린 느즌한 분위기 속에서 성적으로 발기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H씨는 교감 신경 조직이 작동하는 간장과 위기 상태에서 성적으로 흥분을 하려고 시도 하고 있기 때문에 발기가 되지 않는 것이다. 교감 신경 조직은 위기, 위협 시에 작동하는 신경으로 위기 시에는 생리적으로 모든 에너지가 팔, 다리, 뼈, 근육 신경으로 쏠리게되고 섹스 활동, 소화 활동은 억제하게 되는 것이다. H씨는 생리적으로 거꾸로 하고 있음을 모르고 있었다. 그래서 아무리 발기를 하려고 시도해도 위기 상태에서 발기가 될 리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설명을 들은 후에 H씨는 의문스럽게 그러면 성폭행을 하는 사람은 왜 위기 시에 발기가 되느냐고 물었다. 그것은 가해자는 주변이나 집안에 다른 사람이 없거나 남편을 결박하거나 위협해서 가해자의 안전이 확인된 상태에서 성관계를 하기 때문에 가해자 자신은 위기 상태가 아닌 긴장이 이완된 상태가 되고 또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피해자와는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자 이해를 하기 시작했다. 그러면 왜 매춘부 한데가서 3시간 동안 자신의 신상 맹세서를 이야기하도록 한 것일까? 그것은 치료자의 고도로 계산된 행동 처방이었다. 매춘부에게 자신이 임포라는 사실을 이야기하게 되면 H씨는 임포라는 사실보다도 더 큰 수치심은 없기 때문에 다른 신상 이야기들을 쉽게 할 수가 있고 3시간 동안 신상 멩세서를 이야기하게 되면 숨길 것이 없어지고 매춘부에게 거리감을 덜 느끼고 친구처럼 친밀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매춘부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니 거칠 게 다룰 필요가 없게 될 것이고 매춘부를 자신의 마음대로 다룰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즉 매춘부와 이야기를 3시간 정도 나누다가 보면 긴장이 저절로 풀리고 비밀이 없어지니까 편안한 마음이 되어 부교감 신경이 작동하게 되기 때문에 발기는 저절로 되어지기 때문이었다.

 치료자의 설명을 들은 H씨는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게 되었고 다음 달에 다시 시도 해 보기로 했다. 그는 치료자의 설명을 들어면서 긴장 상태에서 섹스를 가지지 말 것을 알 게 되었고 다음 달에 봉급을 탄 후에 다시 섹스를 시도한 결과 마침내 8년 동안 임포로 고생했던 문제로부터 해방되었고 이듬해 결혼을 해서 회사에서 승진도 하게 되었다고 감사의 편지를 보내 오는 것을 잊지 않았다. 치료를 시작한지 꼭 1년만에 H씨는 8년 동안의 고통스런 문제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

자위행위를 멈출 수 없는 젊은이의 치료

 사례 2.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인 L군이 공부 시간에 가슴이 쿵쿵 뛰면서 숨이 막히는 것 같아서 공부를 하다가 도중에 교실 밖으로 박차고 나오는 빈도가 점점 많아져 감에 따라 신경 정신과를 찾아갔고 병원에서는 각종 종합 검사결과 생리적으로는 이상이 없는 신경증으로 진단을 하게 되었다. 시내에서 유명한 정신병원에 통원치료를 하게 되면서 병원 측에서 정신분열증 환자들과 집단 치료에 참가하게 한 후에 놀랜 L군이 병원의 약물 치료를 그만 두고 심리치료를 하는 치료자를 찾아 오게 된 것이었다.

 언제부터 증세가 시작되었느냐는 치료자의 질문에 L군은 중학교 3년 때부터 자위행위 때문에 문제가 발생 되었음을 이야기하게 되었다. 중학교 3학년 때 옆자리에 앉은 친구로부터 섹스 잡지를 보게 되었고 그 이후에 자위행위를 스톱할 수가 없었다. 한번 시작하면 3회 4회 정도로 자위행위를 하고 나면 정신이 몽롱해지고 힘이 빠져 공부를 할 수가 없게 되고 그 때부터 성적은 전교 10등 안에 들어가던 것이 반에서 10등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했고 자위행위를 하지 말아야지 하면 할수록 자위행위를 컨트롤할 수가 없다는 것이었다. 자위행위를 멈출 수가 없게 되자 L군은 이름있는 한의원을 찾게 되었고 한의사에게 자위행위 이야기를 하였더니 자위행위를 많이하면 허리를 못쓰게 된다는 말을 듣고 며칠 후에 허리 디스크가 생기게 된 것이었다. 할 수 없이 병원에서 종합 검사결과 허리 디스크로 요통으로 진단이 내려졌다. 뱅원 담당 의사의 말에 의하면 수술하면 1주일 후에 99%의 환자가 완쾌되니 휴학을 하지 않아도 되고 일주일만 입원해 있으면 된다는 말을 듣고 부모님을 설득하여 200만원을 들여서 허리 디스크 수술을 한 결과 1주일의 입원이 지났는대도 수술전과 통증에 차이가 없자 담당 의사에게 항의를 한 결과 담당 의사는 99%의 환자들이 완쾌된다고 했지 100%는 말하지 않다고 발뺌을 했다. 즉 L군이 1%의 환자 속에 들어간 것이었다. 할 수 없이 학교를 1년간 휴학을 하고 난 다음에 복학을 하였으나 이번에는 숨이 막히는 증세를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치료자는 L군의 증세를 보아서 공황 장애가 분명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숨이 막혀 죽을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현기증이 나고 호흡에 질식을 느끼는 신경증이었다. 치료자는 환자의 자위행위에 대해서 물어 보았다. 지금도 자위행위에 빠져 인터넷에서 포르노를 뒤적거리고 자위행위를 멈추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문제의 핵심에 자위행위가 걸려 있고 이것이 호흡이 막하는 공황장애로 번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위행위를 시작했을 당시로 되돌아 가서 중학교 3학년 때 자위행위를 한 것에서부터 분석이 시작되었다. L군은 중학교 3년 이전에는 자위행위에 대한 것을 몰랐다고 했다. 초등학교 6학년 때 자위행위에 대해서 학급 동료들이 이야기를 하는 것을 얼핏 들었으나 그 때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다고 했다. 요즈음은 사춘기가 초등학교 4학년이나 5학년에서 시작된다는 치료자의 말을 듣고 L은 자위행위를 알 게 된 것이 중학교 3년이었다는 것은 섹스에 대해서 너무 무지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자위행위를 시작하면서 어느날 꿈을 꾸었더니 꿈 속에서 어떤 여성과 성관계를 하다가 나중에 보니까 어머니였고 L군은 놀래서 잠에서 깨어나서 다음날 꿈에서 성관계를 하는 여성이 어머니였다고 어머니 앞에 무릎을 꿇고 용서를 빌었고 아버지에게도 무릎을 꿇고 용서를 빌었다는 에피소드를 이야기해 주었다. L군에게 사춘기는 몽정으로 시작되고 프로이드의 오디프스 콤프렉스는 어머니에 대한 섹스 상상으로 가득찬 꿈을 꾸게 된다는 것을 들은 L군은 안도의 숨을 쉬면서 엄마와 섹스 꿈을 꾸고 나서 교회에 전도사에게 이야기를 고백을 하였더니 여자 전도사가 마음 속에서 생각을 한 것은 간음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고 성서에 쓰여있다는 말에 죄의식으로 불안해 했던 것을 이야기 해 주었다. 이 심한 불안이 한의사의 허리를 못쓰게 된다는 말에 연결이 되어 허리 디스크로 발전 되었고 마음 속에 죄의식이 자신의 몸을 처벌한 것이 요통이고 공황장애가 된 것임을 알 게 되었다. 공황 장애는 불안장애 속에 들어가는 장애이다. 자위행위에 대한 죄의식이 불안을 몰고 온 것이었고 목이 졸리는 것 같이 느껴지고 가슴이 쿵쿵 뛰는 것은 성적 흥분으로 자위행위에 대한 두려움에서 온 것임을 분석해 낼 수 있었다.

L군은 먼저 자위행위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자위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는 억압 감정을 줄이기로 했다. 자위행위는 정상적인 것이니 해도 좋다는 치료자의 허락하에 원하는 몇 번이고 해도 생리적으로 이상이 없다는 것에서 안심을 하게 되었다. 부모나 선생님들이 자위행위를 많이 하면 몸에 엑기스가 빠져 나가서 어른이 되면 섹스 관계를 할 수 없게 될찌로 모른다는 생각에서 섹스 시에 허리를 많이 사용하는 것에서 허리를 다친다고 발전한 것을 알 게 했다. 요통은 심인성 질환 중에 하나로 허리 통증과 심리적 스트레스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이 여러 연구 논문들이 밝히고 있다. L군의 경우에는 99%가 아닌 1%에 해당된다는말은 원인이 생리적이 아니고 심리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L군에게 자위행위에 대해서 물어 보았다. 자신의 나이 또래의 고등학교 학생들이 몇 %가 자위행위를 하고 있는지 유추해 보라고 했더니 20%가 자위행위를 하고 80%는 착한 학생으로써 자위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친구들로부터 자위행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적이 있느냐고 물었더니 L군은 친한 친구가 없었다. 따라서 섹스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했던 것을 스스로 알 게 되었다. 친한 친구들로부터 자위행위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한 L군은 치료자의 이러한 설명에 처음에는 의아해 하면서 "왜 고등학교 1학년 학급 동료들은 자위행위에 대한 말을 지금은 아무도 하고 있지 않느냐?"고 물었다. 치료자는 이미 옛날에 초등학교 때 통과한 일이기 때문에 자신들은 지금 자위행위를 하고 있지만 문제가 되지 않으니까?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해 주면서 다음날 학교에 가면 옆 자리에 앉은 동료 몇 명에게 자위행위를 하고 있는지를 물어보아라고 당부를 했다.

L군은 다음날 학교에 가서 옆에 앉은 동료에게 자위행위를 하고 있느냐고 물어보았고 그 동료는 "자위행위 그것을 나는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깜짝 놀랐고 다시 뒤에 앉은 학생에게 물어본 결과 "자위행위는 초등학교 6학년 때부너 하고 있다"는 말에 충격을 받게 되었고 치료자의 말을 확신하게 되었다. 치료자는 자위행위를 하면 나쁘다는 그 죄의식 자체가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섹스 욕구는 정상적인 남자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으며 그 욕구를 억압해서 없애 버리려고 하는데서 문제가 생기는 것이니 섹스 욕구를 받아들이고 일주일에 3회 - 4회는 자위행위를 하는 것이 좋으니 스스로 자위행위를 즐거면서 하도록 하라는 행동 처방을 듣고 L군은 자위행위 문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

 자위행위 문제가 해결 되면서 L군은 친구들과 친밀관계를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를 해 나갔다. 친한 친구를 어떻게 사귀고 어떤 대화를 나누는가를 다루면서 치료 1년 만에 L군은 호흡이 막히고 가슴이 뛰는 공황 장애로부터 빠져 나올 수 있게 되었고 이듬 해에 대학에 들어가서 지금은 건강한 젊은이로 컴퓨터를 전공하며 즐겁게 대학 생활에서 이성 교제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 얼마전에 있었다.

 

  유치원 때부터 시작한 자위행위 때문에 고민하는 초등학교 교사

 사례 3. 어린시절부터 심한 불안 때문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시작한 자위행위가 성인이 된 지금에 혹시 이성을 사귀지 못하는 원인이 아닌가하는 두려움 때문에 치료를 요청해 온 초등학교 여교사의 이야기기 성격장애 치료 홈페이지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므로 원하는 사람들은 아래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기 바랍니다.  

 사례 4.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심한 자위행위 때문에 죄의식에 시달리다가 성기에 이상이 생긴 것이 아닌가? 하는 뇨도 감염 강박증으로 변한 대학 2학년 남학생의 치료 사례 소개